2014/12/07

연구윤리 수업을 다르게 해보자 (타짜 버전)

 
수의학과를 비롯한 몇몇 학과에서는 연구윤리 수업을 의무적으로 들어야 한다. 황우석이 수의학과 교수였고 그 여파로 연구윤리 수업이 생겼다고 한다. 내 룸메이트 말에 따르면 그 수업은 정말 재미없고 별 내용도 없다고 하는데, 이왕 하는 거 조금 재미있게 할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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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독백) “싸늘하다. 지도교수의 한 마디가 가슴에 꽂힌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라. 편집 속도는 연구 속도보다 빠르니까. 외국 논문에서 한 단락, 국내 논문에서 한 단락, 내가 쓴 거 한 단락, 외국 논문에서 한 단락, 다시 국내 논문에서 한 단락...”

논문심사위원: “동작 그만, 첫 논문부터 표절이냐?”

학생: “무슨 말씀입니까?”

논문심사위원: “국문초록만 늬 손으로 썼지, 교수가 빙다리 핫바지로 보이냐?”

학생: “증거 있으십니까?”

논문심사위원: “증거? 증거 있지. 너는 구글 스칼라에서 자료를 찾았을 것이여. 그리고 이거 이거 주술 호응 안 맞고 내용 전개도 뜬금없고 인용부호 없는 문장, 이거 외국 논문에서 그냥 따온 거 아니여? 자, 모두들 보쇼. 어디서 적당히 대충 긁어 와서 석사과정을 끝내겠다 이거 아니여?”

학생: “상상력이 풍부하십니다, 교수님.”

옆 교수: “저기 김 선생, 그 표절 확인하는 프로그램에 넣고 돌려봐.”

논문심사위원: “논문 건들지 마, 손모가지 날라가분께. 해머 갖고 와!”

학생: “정말 그렇게까지 해야 합니까?”

논문심사위원: “표절하다 걸리면 피 보는 거 지도교수한테 안 배웠냐?”

<<표절에 대해 알아봅시다.>>


(2014.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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