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09

주말에 체리나무를 심으며



주말에 이틀 동안 밭에 나무를 심었다. 아버지가 일하면서 알게 된 분이 체리 농사를 제안해서 밭에 체리나무를 심게 되었다. 이틀 동안 한 일은 다음과 같다.

우선, 풀이 자란 밭에 불을 놔서 마른 풀을 다 제거한다. 밭둑 근처 나무들도 정리하는데, 이 나무들은 나중에 지지대나 말뚝 역할을 할 것이다. 포크래인을 이용해 배수로를 판다. 배수로를 확보하지 않으면 나무뿌리가 썩게 된다. 여기까지가 첫 번째 날에 한 일이다.

거름을 뿌린다. 거름포대를 밭에 옮기고 포대 안에 있는 거름을 골고루 밭에 뿌린다. 트랙터로 밭을 간다. 줄자, 밧줄, 말뚝 등을 이용해 정확하게 구획을 나눈다. 가로-세로로 3.5미터에서 4미터 간격으로 구획을 나누어 바둑판처럼 만든다. 정확한 간격으로 나무를 심어야 통풍이 잘 된다. 나무를 심기 위해 구덩이를 판다. 가로-세로-깊이가 각각 50센티 정도 되는 구덩이를 판다. 구덩이에 토양 살충제를 뿌린다. 토양 살충제는 벌레가 나무뿌리를 못 파먹게 한다. 토양 살충제를 뿌린 뒤 구덩이 안에 흙을 섞는다. 나무뿌리를 구덩이에 넣고 구덩이 밖에 있는 흙을 잘게 부수어 구덩이에 넣는다. 구덩이에 흙을 넣을 때 나무를 잡고 살짝 위아래로 흔든다. 그래야 나무뿌리에 빈 공간이 없이 흙이 들어찬다. 그렇다고 해서 나무를 심고 나서 두 발로 땅을 꾹꾹 밟아서 눌러주면 안 된다. 뿌리가 나름대로 자리 잡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무게를 실어서 뿌리를 밟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아무래도 학교에서 배운 내용이 틀린 것 같다. 여기까지 두 번째 날에 한 일이다.

그렇게 체리나무 115그루를 심었다. 물론 나 혼자 115그루를 심은 것은 아니고, 아버지, 아버지의 동료, 러시아에서 온 외국인 노동자 두 명과 함께 심기는 했다. 그건 그거고, 나는 내 허리가 끊어지는 줄 알았다. 내가 서른여섯 살이 되도록 해본 것 없고 할 줄 아는 것도 없으니, 박사 학위를 못 받거나 어떻게 학위를 받았으나 자리를 못 잡으면 농사를 지어야 할지도 모른다. 생각하니 아찔했다.

물론, 농사를 짓는 것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다. 세상에 나오지 말아야 할 논문을 나오게 만든다거나, 학생들이 배우지 말아야 할 것을 가르친다거나, 전염병 때문에 자영업자들이 다 말라죽게 생겼는데 한 달쯤 푹 쉬고 재난학교나 만들자는 재난 같은 칼럼을 쓰는 일 따위와는 비할 것이 아니다. 그렇지만 농사는 가치 있는 만큼 힘든 일이고, 농사가 가치 있는 만큼 나의 허리와 관절도 소중하다. 어떻게든 65세 전까지는 직업으로 농사를 짓지 않도록 해야겠다고 다짐했다.

* 뱀발: 항상 그렇지만, 팔자 좋은 것은 화천이었다.






(2020.03.09.)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초등학교 셔틀버스의 전원주택 진입로 출입을 막다

전원주택 진입로에 깔린 콘크리트를 거의 다 제거했다. 제거하지 못한 부분은 예전에 도시가스관을 묻으면서 새로 포장한 부분인데, 이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몇 배 두꺼워서 뜯어내지 못했다. 그 부분을 빼고는 내 사유지에 깔린 콘크리트를 모두 제거했다.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