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18

[문화사] Said (2003), Ch 1 “The Scope of Orientalism” 요약 정리 (미완성)

   
[ Edward W. Said (2003), Orientalism: Western Conceptions of the Orient (Penguin Modern Classics).
  Edward W Said (1978), Orientalism (Pantheon Books).
  에드워드 W. 사이드, 제1부 「오리엔탈리즘의 범위」, 『오리엔탈리즘』, 박홍규 옮김 (교보문고, 2015). ]


  I. 동양인에 대한 인식 (Knowing the Oriental)
  II. 상상의 지리와 그 표상: 동양의 동양화
   (Imaginative Geography and Its Representations: Orientalizing the Oriental)
  III. 프로젝트 (Projects)
  IV. 위기 (Crisis)



  I. 동양인에 대한 인식 (Knowing the Oriental)
  
65-
1910년 6월 13일, 아서 제임스 벨푸어(Arthur James Belfour)는 영국 하원에서 이집트 점령의 필요성 역설, 정당화.

68-
이집트에 관한 지식, 지배, 권위를 전제
‘우리’가 ‘그 나라'의 자주성을 부인하는 것.

73-78
1882-1907년 이집트 총영사 이브린 베어링(Evelyn Baring), 크로머 경(Lord Cromer)
동양인은 ‘종속 종족’(subject race)
동양적 심성은 정확함을 기피한다고, 논리적 능력이 결여되어 있다고

79-80
오리엔탈리즘을 단순히 식민지 지배를 합리화하는 수단이라고 단정해 버리면, 오리엔탈리즘이 식민지 지배라는 사실을 추인하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그에 앞서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한 것이라는 차원을 간과하게 됨.
지식이 권력을 사전에 정당화

82-
오리엔탈리즘은 동양적인 사물을 조사, 연구, 판결, 훈련과 규율, 통제의 대상으로 삼아 교실, 법정, 감옥, 도감 속에 배치하는 동양에 관한 지식이었다.
사고에 대한 강제와 제한의 집합, 관념체계.

84-
근대 오리엔탈리즘의 시작은 18세기 말~19세기초
동양 르네상스
동양이 서양에서 지식의 조직체로 근대화, 학회, 정기간행물, 교수직 증가.
그러나 이분법적 정치적 비전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90-
키신저의 담론

94-
글리던의 논리.


  II. 상상의 지리와 그 표상: 동양의 동양화
 (Imaginative Geography and Its Representations: Orientalizing the Oriental)

97-
오리엔탈리즘은 학문의 한 분야.
1312년 공식적으로 시작
대상영역 확대. 성서학, 언어학, 이슬람 전문가, 중국학.

99-
18세기 말 아베스타어와 산스크리트어 문헌공개로 범위 광대해짐.
『동양 르네상스』, 백과사전식 연대기.
인류학, 고고학, 사회학, 경제학, 역사학, 문학, 문화 연구 포함.

상상의 지리학, 역사학. 실증적 지식 이상의 존재. 
아테네의 연극부터. 
아이스킬로스 <페르시아인>, 유리피테스 <바쿠스의 여인들>
지리적 경계
합리성 대 동양적 광폭성.
성서와 기독교의 발흥, 마르코 폴로의 여행.
이슬람의 침입, 정복. 십자군.
친숙한 것에 대한 경멸과 신기한 것에 대한 환희/공포
유럽이 그린 오토만, 아랍의 표상.
기독교도의 이슬람관,
전부 상상력의 산물, 신화.
오리엔탈리즘의 ‘표준서’를 진실한 동양으로 받아들이도록 서양독자들을 강요함.
반-경험적. 동양의 ‘동양화’, 도식화.

122-
발데레미 데르브로(Barthélemy d'Herbelot)(1625-95)의 『동양 전서』

129-
단테의 <신곡> 지옥편 제28곡은 마호메트의 형벌 묘사.(130면)

135-
동양과 결부된 비유적 표현은 모두 단정적이고 시간을 초월
‘였다’가 아니고 ‘이다’. ‘마호메트는 사기꾼이다.’


  III. 프로젝트 (Projects)

오리엔탈리즘은 동양에 대한 서양의 접근, 학문, 발견, 실천의 대상. 꿈, 이미지, 어휘의 집합. 
이슬람이 가장 위협적. 인도는 아님.
16세기 초 포르투갈 진출.
1600-1758 영국 상업활동, 이후 정치지배.
인도에서 영불전쟁 1744-48, 1756-63.
1769년부터 영국이 사실상 인도 지배.
Anguetil-Deperron 1759 Surat 방문.
조로아스터의 경전인 Avesta 번역
1786년 파리에서 『우파니샤드』 번역.
1783년부터 동인도회사 간부인 William Jones, 본격적 인도연구 (146-149쪽)

1789년 나폴레옹 이집트 침입.
시리아 침략. 철저한 사전 준비. 텍스트 연구, 학자 대동.
이집트 협회 창립.
나폴레옹은 프랑스군이 ‘이슬람을 위하여’ 오토만과 싸운다고 원주민 설득
맘무크에 대한 반감 이용. 쉽게 이집트인 점령.(1801년까지)
이집트협회는 1809-28년 23권의 <이집트지>(Description de l'Egypte) 출판
‘착취’ 목적의 현지조사 기록
오리엔탈리즘의 근대화 정착
1848년 에른스트 르낭(Ernest Renan) <셈어의 비교구조와 그 일반사>
1869년 페르디낭 드 레셉스(Ferdinand de Lesseps) 수에즈 운하.
1882년 영국의 이집트 점령.
동양이 반항적 적대자로부터 협력하고 순종하는 동맹자로 변함.
동양의 지리적인 정체성을 녹여 없앴음.(169쪽)
  
  
  IV. 위기 (Crisis)

텍스트 의존적인 태도는 어리석은 실패를 가져옴.
특히 비교적 알려지지 않았고 위협적이며 과거에는 멀리 떨어져 있던 것과 가깝게 만나는 경우,
 예) 여행 안내서에 의존하는 여행
텍스트로 인하여 실제로 성공을 경험한 경우 더욱 의존적이 됨.
이것이 반복되면 ‘상투적 관념’(플로베르)이나 ‘담론’(미셸 푸코)을 낳게 됨.
나폴레옹과 드 르셉스 전부 텍스트 의존적.
오리엔탈리스트들의 저작에 심취
19-20세기 오리엔탈리즘은 학술적 담론에서 제국적 제도로 변모, 정식화하고 정의하는 것으로부터 실천하는 전환으로 이행.(그람시)
동양과 동양인을 연구
객체로 인정. 유형학의 대상. 비-역사적, 패권주의
인간중심주의(프로이드)는 유럽중심주의와 연결됨.
  
비교언어학, 비교문헌학 - 인종차별주의 - 역사인류학, 문화인류학을 지배
민족과 종교를 비난?
1808년 프리드리히 슐레겔(Friedrich Schlegel) <인도인의 언어와 지혜에 관하여>
1808년 Walter Scott <부적>(Talisman)
1825년 Benjamin Disraeli <탕크레드>
1847년 2차 대전 이후 오리엔탈리스트들이 예견할 수 없었던 일이 생김.(200면)


  
(2020.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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