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9/11

[과학사] Pesic (2014), “Introduction” in Music and the Making of Modern Science 요약 정리 (미완성)

[ Peter Pesic (2014), Music and the Making of Modern Science (The MIT Press), pp. 1-7. ]

p.1]

- 그리스 자연 철학에서 음악은 특별한 지위를 가짐. 이상화된 수학적 대상들과 경험의 세계를 매개하는 역할

16-17세기 동안 ~

- Pesic의 주요 주장: 고대부터 근세까지 음악은 과학을 만드는 데 영향을 미쳤다는 것

p.2]

- 1장은 그리스 자연 철학이 4과에서 음악을 수학과 천문학과 연결하는 것을 기술함. 역사적 배경으로서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근대" 과학과 수학을 지속적으로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는 것.

p.2]

- 2장은 14세기 자연철학자들

- 니콜 오렘(Nicole Oresme) 등

p.2]

- 3장은 우주론 논쟁에서 음악의 역할

p.2]

- 빈센초 갈릴레이의 맹세가 있기 전 몇 십년 동안, 음악은 수 개념의 근본적인 변화에 영향을 줌

- 16세기 음악 이론과 실행은 동등한 기반에 대한 irrational and rational quantities를 요구함

- 4장은 이 논의와 관련된 세 가지 특징을 다룸

p.3]

- 케플러는 음악과 천문학을 통합함.

- 5장은 음악에 대한 케플러의 관심과 케플러의 천문학을 관련지음

p.3]

- 6장은 데카르트

p.3]

- 7장은 태양중심설에 대한 메르센(Mersenne)의 논증

p.3]

- 음악은 뉴튼의 작업에 영향을 줌. 8장

p.4]

- 9장은 레온하르트 오일러(Leonhard Euler)는 여가 시간 중 대부분을 음악에 쏟았고 첫 번째 책도 음악에 관한 것

- 10장은

p.4]

- 11장은 토마스 영이

p.4]

- 12장은

게오르크 크리스토프 리히텐베르크(Georg Christoph Lichtenberg), 요한 빌헬름 리터(Johann Wilhelm Ritter), 언스트 클라드니(Ernst Chladni)

- 13장

p.4]

- 14장

- 15장

p.5]

- 16장

- 17장

(2018.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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