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02

학위논문 검증 절차 개선방안


국민대에서 김건희 여사의 박사학위 논문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한다. 김건희 여사가 박사든 말든, 학위논문을 표절했든 구매했든, 국민대가 표절을 잡아내든 말든, 별로 와닿지도 않는다. 나하고 아주 멀리 있는 분야인 데다, 어차피 예체능 쪽에 황당한 논문이 한두 개 있는 것도 아니고, 김건희 여사가 그 학위를 가지고 교수를 한 것도 아닌데, 그게 나와 무슨 상관이겠는가? 나는 난장판이 벌어지는 것을 재미있게 보고 있다.

그런데 논문 검증 절차 자체는 많이 이상해 보인다. 학위논문에 문제가 생기면 왜 항상 학위를 준 학교에서 검증하는가? 검사가 죄를 지었어도 검사가 기소 여부를 결정하니까 기소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면서 분노하는 사람들은 많은데, 왜 학위논문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학위를 준 학교에서 검증하는 것에 문제 삼는 사람은 없는가?

어떤 학교의 학위논문에 문제가 있음이 발견되면 그 학교의 경쟁 학교에서 논문을 검증하게 해야 한다. 가령, 연세대 어느 과의 학위논문이 표절 의혹을 받고 있다고 하자. 논문 검증을 고려대 같은 과에 맡기면 얼마나 열심히, 또 즐겁게 검증하겠는가?

* 링크: [한겨레] “김건희 ‘member Yuji’ 문제 없다” 국민대, 논문 4편 ‘유지’ 결정

( 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1053143.html )

(2022.08.02.)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초등학교 셔틀버스의 전원주택 진입로 출입을 막다

전원주택 진입로에 깔린 콘크리트를 거의 다 제거했다. 제거하지 못한 부분은 예전에 도시가스관을 묻으면서 새로 포장한 부분인데, 이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몇 배 두꺼워서 뜯어내지 못했다. 그 부분을 빼고는 내 사유지에 깔린 콘크리트를 모두 제거했다.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