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무리 유용한 조언을 하더라도 학생이 자신의 글쓰기 습관을 점검하면서 글을 고치는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면 글쓰기 능력은 향상되지 않음.
- 보고서를 지도하는 사람은 학생이 퇴고하면서 다음과 같은 점을 점검하도록 해야 함.
- 점검 사항
• 리포트의 주제를 한 문장으로 말할 수 있는가
• 리포트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논거가 명확하고 설득력이 있는가
• 논거들은 논리적으로 연관되어 있는가
• 문장 표현 및 단락구분은 올바로 되어 있는가
• 글의 전체적인 맥락을 스스로 파악하고 있는가
- 보고서를 지도하는 사람은 학생이 글을 퇴고할 때 다음과 같은 점검표를 사용하도록 제안할 수 있음.
* 참고 문헌: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2016), 『2016년 1학기 교양 강의조교 워크숍 자료집』, 105-106쪽.
(2019.02.0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