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채널에서는 별 것도 아닌 것을 가지고 걸핏 하면 뉴스속보를 내보낸다. 왜 그럴까? 여기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뉴스특보가 시청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 우선, 뉴스특보 방송이, 특히 보도채널에서, 시청률 상승에 커다란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이같은 시청률의 상승은 오전이나 오후에 상관없이 방송시간대에 구해를 받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40-41쪽.)
석사 논문치고 꽤나 쓸모 있는 논문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 문헌
엄성섭 (2004), 「‘뉴스특보’가 TV시청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매일경제TV(MBN) 이라크전 특보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09.0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