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04

[강의계획서] 중국고대철학 (장원태, 2014년 2학기)



- 수업명: <중국고대철학>

- 2014년 2학기

- 서울대 철학과 학부 수업

- 담당교수: 장원태



■ 강의목표 


중국고대철학에 사용되는 주요 개념들의 변천 과정을 중심으로 전국시대 본성론의 주요 주제를 검토한다.


■ 평가방식


중간과제 3-4회 → 중간과제 모아서 중간시험으로 대체 가능

강의에 다루는 사상가나 주제에 대한 원고지 50매 이상의 보고서 1편 제출 



■ 강의진도


1주. 강의 소개 


2주. 기본 개념들 I

심성론 관련 용어들의 의미 변화

: 좋아함과 싫어함(好惡), 마음(心), 본성(性)


3주. 기본 개념들 II

덕德 - 원한(怨) - 보답(報) - 화합(和) - 하나됨(一)

덕이 낳는 역설 / 덕에서 본성으로


4주. 후대 사상사의 선구자로서의 공자 

맹자-순자 두 흐름의 사상으로 분기할 수 있는 가능성


5주. 성악설 I

정신과 관련된 용어들 / 사후 세계는 가능한가 /

산 것과 죽은 것의 경계 / 인간과 동물

묵가 1 - 셀 수 있는 존재로서의 인간 - 지각하는 존재

묵가의 상동론과 겸애론을 통해 묵가 사상의 기본 논의 검토


6주. 성악설 I

묵가 2 - 전체를 사랑하는 인간으로의 변화

인간의 변화 - 물들이기 


7주. 성악설 II

법가 - 묵가와 비교


8주. 성선설 

맹자1: 맹자의 마음 이론 - 맹자․고자 논쟁 1(부동심)․ 큰 몸과 작은 몸


9주. 성선설

맹자2: 본성이 선하다는 말의 의미 1 

- 성 개념에 대한 입장들 - 양주학파

- 맹자․고자 논쟁 2 (성선설 vs. 성무선무악설)


10주. 성선설

본성이 선하다는 말의 의미 2 - 본성과 운명 / 책임의 한계


11주. 성악설 III

순자1: 자연과 인간의 분리 –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말하는 이유


12주. 성악설 III

순자2: 본성이 악한 인간이 선해질 수 있는가? / 맹자와의 비교


13주. 도가 I

노자

덕의 분화 - 인․의․예와 무관한 덕 - 무위와 반문명주의


14주. 도가 II

장자

장자 - 밖으로 나가야 할 이유 / 어디까지를 ‘나’라고 부를 수 있을까



< 참고문헌 >


I. 1차 문헌과 번역서


『좌전』

• 정태현, 『춘추좌씨전』 1・2・3, 서울: 전통문화연구회, 2002.

• 문선규, 『춘추좌씨전』 상・중・하, 서울: 명문당, 2002.


공자

• 주희 지음, 성백효 역, 『논어집주: 현토완역』, 서울: 전통문화연구회, 2005.

• 양백준(楊伯峻), 『논어역주』, 중문출판사, 2002.


맹자

• 주희 지음, 성백효 역, 『맹자집주: 현토완역』, 서울: 전통문화연구회, 2005.

• 우재호 외 역, 『맹자』(楊伯峻), 을유문화사, 2007. 

• Lau, D.C., Mencius, London: Penguin Books Ltd., 1970.


순자

• John Knoblock, Xunzi (vol.1․2․3), Stanford, California: Stanford Univ. Press, 1994.

• 김학주 역, 『순자』, 서울: 을유문화사, 2001.


묵자

• 박재범 역, 『묵자』, 서울: 홍익출판사, 1999.

• A. C. Graham, Later Mohist Logic, Ethics, and Science, Hong Kong: Libra Press, 1978.


노자

• 김학주 역, 『노자』, 서울: 연암서가, 2011. 

(명문당 (2002), 을유문화사 (2000)에서 나온 이전 버전도 괜찮음.)

• D.C.Lau, Lao Tzu: Tao Te Ching, New York: Afred A.Knopf. Inc., 1994.

• _______, Lao Tzu: Tao Te Ching, New York: Penguin Books, 1963.

• Ivanhoe, P.J., The Daodejing of Laozi, New York: Seven Bridges Press, 2002.


장자

• 박일봉 역, 『장자』 상・중・하, 육문사, 1993.

• Angus C. Graham, Chuang-tzu: The Inner Chapters, London: Allen & Unwin, 1981. 

• Mair, Victor H., Wandering On The Way, Honolulu: Hawaii Univ. Press, 1994.

• 이강수, 이권 역, 『장자』, 길, 2005. 

• 안병주, 전호근 역, 『장자』, 전통문화연구회, 2008.

• Burton Watson, Chuang Tzu, New York : Columbia Univ. Press, 1964.


상앙

• 김영식 역, 『상군서』, 홍익출판사, 2000.

• Duyvendak, DR.J.J.L., The Book of Lord Shang, Chicago: The Univ. of Chicago Press, 1963.



II. 참고서


• 馮友蘭 저, 박성규 역, 『중국철학사-상』, 서울: 까치, 1999

• A. C. Graham 저, 나성 역, 『도의 논쟁자들: 중국 고대 철학 논쟁』, 서울: 새물결, 2001

• Benjamin Schwarz 저, 나성 역, 『중국 고대사상의 세계』, 살림, 1996

• David S. Nivison 저, 김민철 역, 『유학의 갈림길』, 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6.

• Rubin, Vitalii., tr. by Steven I. Levine, Individual and state in ancient China: essays on four Chinese philosophers,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76.

• 候外廬 저, 양재혁 역, 『중국철학사-상』, 서울: 일월서각, 1989.

• 徐復觀 저, 유일환 역, 『중국인성론사: 선진편』, 서울: 을유문화사, 1995.


• 張光直 저, 이철 역, 『신화, 미술, 제사』, 서울: 동문선, 1995. Chang, Kwang-chih, Art, Myth, and Ritual: The Path to Political Authority in Ancient China, Harvard Univ. Press, 1983.,

• 許進雄 저, 嶺南大中國文學硏究室 역, 『중국고대사회』, 서울: 지식산업사, 1993.

• Sarah Allan 저, 오만종 역, 『공자와 노자, 그들은 물에서 무엇을 보았는가?』, 서울: 예문서원, 1999.

• 도미야 이타루 저, 임대희・임병덕 공역, 『유골의 증언』, 서경문화사, 1999.

• 이성규, 『중국고대제국 성립사 연구: 진국 제민지배체제형성』, 서울: 일조각, 1984.

• 이춘식, 『춘추전국시대의 법치사상과 세(勢), 술(術)』, 서울: 아카넷, 2002.



(2015.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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