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간 지키기
- 시간 지키기는 시간 운용을 어떻게 할지를 함축한다.
- 배우 교육은 전문가 교육이며, 전문가 교육은 사회에 진출했을 때 바로 적응하게 하는 교육이다.
- 전문가가 되기 위한 교육의 기본은 시간 지키기다.
(2) 잡기를 금하고 기초 훈련 반복하기
- 배우의 기초 훈련은 몸 풀기, 몸 다스리기, 소리 내기다.
- 기초 훈련은 연기를 배우는 순간부터 연기를 그만 두는 순간까지 늘 되풀이해야 한다.
- 기초 훈련은 공연 연습과 별도로 매일 해야 한다.
- 배우는 술과 담배를 하면 안 된다. 3년 전, 10년 전부터 마신 술이 배우의 목소리를 타고 전달되기도 한다.
- 연습시간에 내기 바둑을 두거나 연습실에서 화투를 치는 행동은 맑고 경건해야 할 배우의 정신을 혼탁하게 하니 하면 안 된다.
(3) 한계를 극복하는 휸련하기
- 연습 일정이 100이고 도달해야 할 목표가 100이라면 배우 훈련은 항상 120 이상 밀도 있는 훈련이어야 한다.
- 연출가는 때때로 정해진 시간에 약속한 것 이상으로 배우를 채찍질하거나 풀어주면서 120의 훈련을 시키고 리허설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 배우가 무대에서 편안하게 100을 발휘할 수 있다.
(4) 자매예술에 대한 이해와 기술 갖추기
- 연극은 여러 예술이 어울려 하나가 되는 것이므로 배우는 자매예술가들이 하는 것을 잘 이해해야 한다.
- 자매예술에 대한 이해는 음악, 미술, 공연 작품에서 비롯된다.
- 연출가는 자매예술에 대한 이해만 있어도 되지만 배우는 실제 무대에서 연기를 해야 하므로 자매예술의 기초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 셰익스피어나 몰리에르의 작품을 하려면 서양식 몸가짐을 가지기 위해 발레의 기본을 익혀야 한다. 한국 고전을 공연할 때 한국 무용의 기초가 없다면 한복을 입고 서서 걷는 것도 쉽지 않다. 서양 고전작품을 공연할 때 칼을 휘두르기 위해서는 펜싱의 기본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5) 수련 일지 쓰기
- 배우는 날마다 기초 훈련을 해야 하며 날마다 수련 일지를 써야 한다.
- 일지에는 연습 시간, 연습 장소, 내용(호흡, 발성, 발음 훈련 등)을 기록하고 자기 느낌을 정리한다.
- 매일 자기관리를 함으로써 훈련을 열심히 하게 되고 집중력을 가지게 된다.
- 수련 일지 쓰기가 습관이 되면 현장에서 일할 때도 일지를 쓰게 된다. 이러한 습관은 작품이나 대사 분석 등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게 하며 대본을 대충 읽고 주먹구구식으로 분석하는 것을 피하도록 한다.
* 참고: <배우수련>, 안민수 지음, 헤르메스미디어 펴냄, 44-51쪽.
(2016.12.1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