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도교수와의 첫 만남
- 지도교수: “네 이론은 무엇인가?”
- 김정운: “선생님 이론을 배우러 왔습니다.”
- 지도교수: “남의 이론을 요약하는 것으로 학위 논문을 쓸 수 없다. 네가 제시하고 싶은 이론의 방향을 생각해서 다시 오라.”
■ 공책 vs. 카드
- 김정운은 배운 것을 공책에 썼다. 독일 학생들은 공부한 것을 카드에 요약하고 그 카드를 정리하는 카드 상자에 놓았다.
- 공책과 카드의 차이는 편집가능성이다.
- 독일 학생들이 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편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만든 카드를 자신의 생각에 따라 다시 편집한다. 이렇게 편집한 카드가 자신의 이론이 된다.
■ 독일 학생들의 카드 작성 방법
(i) 책을 읽고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을 카드에 정리한다.
(ii) 카드 맨 위에 핵심어를 적고, 그 핵심어에 그것과 관련된 개념(연관 검색어)을 적고, 그 밑에 출처와 날짜 등을 적는다.
(iii) 카드 앞장과 뒷장에 해당 내용을 요약한다.
* 출처: 김정운, 『에디톨로지』 (21세기북스, 2014), 84-88쪽.
(2015.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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