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11

[심리학] Kruger and Dunning (1999), “Unskilled and unaware of it: how difficulties in recognizing one’s own incompetence lead to inflated self-assessments” 요약 정리 (미완성)

    
[ Justin Kruger and David Dunning (1999), “Unskilled and unaware of it: how difficulties in recognizing one’s own incompetence lead to inflated self-assessmen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7, No. 6, 1121-1134. ]
  
  
  1. Imperfect Self-Assessments
  2. Competence and Metacognitive Skills
  3. Predictions
  4. The Studies
    4.1. Study 1: Humor
      (1) Method
      (2) Results and Discussion
      (3) Summary
    4.2. Study 2: Logical Reasoning
      (1) Method
      (2) Results and Discussion
      (3) Summary
    4.3. Study 3 (Phase 2): It Takes One to Know One
      (1) Method
      (2) Results and Discussion
    4.4. Study 4: Competence Begets Calibration
      (1) Method
      (2) Results and Discussion
  5. General Discussion
    5.1. The Burden of Expertise
    5.2. Incompetence and the Failure of Feedback
    5.3. Limitations of the Present Analysis
    5.4. Relation to Work on Overconfidence
  6. Concluding Remarks


1121
- 1995년 미국 피츠버그 은행을 털었던 ‘맥아더 휠러’(McAther Wheeler)
CCTV에 매우 선명하게 찍혔고 1시간 뒤에 경찰에 잡힘.
경찰이 CCTV를 보여주자 휠러는 “그런데 나는 레몬주스를 발랐다”고 함.
- 휠러가 보여주는 것
(i), (ii)은 논란이 없음. 이 논문에서 다루려고 하는 것은 (iii)
(i) 삶의 많은 영역들에서, 성공과 만족은 지식, 지혜 등에 의존함.
(ii) 사람들이 적용하는 지식과 전략은 매우 다름. 
(iii) 어떤 사람이 성공과 만족을 위한 전략을 적용하기에 무능할 때, 그 사람은 이중 부담을 짊. 잘못된 결론에 이를 뿐 아니라, 무능력 때문에 잘못된 결론에 이르렀음을 인지하지 못함.
찰스 다윈: “무지는 지식보다 더 자주 확신을 가지게 한다.”


  1. Imperfect Self-Assessments
  2. Competence and Metacognitive Skills


  3. Predictions

1122
유능함(compotence), 메타인지 능력, 부풀려진 자기 평가 사이의 연결에 관한 네 가지 예측
예측(1): 무능한 사람은, 더 유능한 사람에 비하여, 자신의 능력과 성취를 극적으로 과대평가할 것이다.
예측(2): 무능한 사람은 다른 유능한 사람보다 자기 능력이 부족함을 모른다는 점에서 메타인지 기술의 결핍을 겪을 것이다.
예측(3): 무능한 사람은 사회적 비교 정보에 의하여 자기 성취의 진짜 수준을 알아보는 직관이 유능한 사람에 비해 부족할 것이다.
예측(4): 무능한 사람은 자신의 단점을 알아볼 직관을 가질 수 있지만, 이는 (역설적으로) 그 사람이 유능해짐으로써 그렇게 된다.
  

  4. The Studies

1122-1123
유머(연구 1)
논리적 추론(연구 2와 4)
영어 문법(연구 3)


    4.1. Study 1: Humor
      (1) Method
      (2) Results and Discussion
      (3) Summary


    4.2. Study 2: Logical Reasoning


      (1) Method

1124
참가자
심리학 개론을 듣는 코넬 대학 학부생 45명

절차
참가자들에게 로스쿨 입학시험(LSAT)에서 가져온 20가지의 논리적 사고 시험을 치르게 함.


      (2) Results and Discussion
      (3) Summary
    4.3. Study 3 (Phase 2): It Takes One to Know One
      (1) Method
      (2) Results and Discussion
    4.4. Study 4: Competence Begets Calibration
      (1) Method
      (2) Results and Discussion
  5. General Discussion
    5.1. The Burden of Expertise
    5.2. Incompetence and the Failure of Feedback
    5.3. Limitations of the Present Analysis
    5.4. Relation to Work on Overconfidence
  6. Concluding Remarks
  
  
(2019.11.29.)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초등학교 셔틀버스의 전원주택 진입로 출입을 막다

전원주택 진입로에 깔린 콘크리트를 거의 다 제거했다. 제거하지 못한 부분은 예전에 도시가스관을 묻으면서 새로 포장한 부분인데, 이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몇 배 두꺼워서 뜯어내지 못했다. 그 부분을 빼고는 내 사유지에 깔린 콘크리트를 모두 제거했다.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