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24

[과학사] Kohler (1990), “The Ph. D. Machine: Building on the Collegiate Base” 요약 정리 (미완성)

     

[ Robert E. Kohler (1990), “The Ph. D. Machine: Building on the Collegiate Base”, Isis, 81(4): 638-662. ]
  
  
  1. Statistical Profiles of Graduate Education
  2. Elective Reform in the Colleges - The 1880s
  3. “Jone Hopkins” and Other Clones
  4. Consolidating the System: The 1890s
  5. Limits and Adaptations
  6. Toward an Ecology of Academic Practice
  
   
Ben-David의 평가에 따르면, 미국의 대학 개혁은 시기적으로 독일의 대학 개혁보다 늦게 시작되었지만, 몇 가지 점에서 유럽의 대학 체계보다 우월한 모습을 보임.
대학원과 연구자 양성 프로그램이 공식적으로 조직화되었고, 학과 간, 학과 구성원 간 평등주의적 경향을 보였으며, 사회적 다수를 위한 과학적 연구를 전문직업적 직무로서 다루면서 그것을 조직화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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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러는 1876년 존스 홉킨스 대학(Johns Hopkins University)의 성공으로부터 시작한 미국 대학운동의 특징을 유럽과 다른 미국 대학만의 독특한 상황과 관련지어 설명함.
대학원 및 연구 활동의 활성화를 목표로 한 미국 대학 개혁 운동의 가장 큰 특징은 그것이 급진적 개혁이 아닌 ‘즉흥적(improvised)이고 점진적인 개혁’이었다는 점.

■ 대학 개혁 운동의 배경
  
개혁 이전 시기의 미국 대학 문화는 나름의 독특한 성격을 가짐.
대학원생의 교육 목적 자체가 도덕적으로 우월한 엘리트 교사를 양성한다는 것을 표방.
대학원은 특수 사범학교의 성격이 강했음.
연구실에서의 연구행위는 협동의 가치와 객관적 판단을 위해 도움이 되는 것으로, 개인의 도덕적 향상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함.
과학 분야에서도 이러한 경향은 나타나는데, 과학적 교육과 과학적 노동이 가져오는 도덕적 효과(과학을 행함으로서 고결한 도덕의식 획득 가능)가 중요하게 고려됨.

1850년대부터 대학개혁을 위한 지속적인 흐름
이는 이러한 미국 대학의 전통적 토양 위에 독일의 '연구에 대한 이상'을 성공적으로 접목시키고자 하는 것
하지만, 대학원을 활성화하고자 한 초기의 대학개혁은 결과적으로 대부분 실패.
대학원 지원에 대한 동기나 연구 활동에 대한 동기가 대학 강의(college teaching)밖에 없는 상황에서 개혁의 성과는 미미.
대학원생을 위한 시장(college teaching)은 제한적이었으며, 위험부담이 덜하고 훈련비용이 적게 드는 여타 다른 직업에 비해 매력적인 것이 아니었음.

■ 대학 개혁의 과정: 지역적, 즉흥적, 점진적

이러한 대학개혁은 1876년 Johns Hopkins 대학에서 어느 정도 성공함.
Johns Hopkins 대학에서의 성공 이유는 이들이 (대학원생에 대한) 경제적 관점도 중요하게 고려했으며, 대학원 개혁과 학부의 강의 제도의 개혁을 함께 고려하는 등, 기존의 college 시스템 내에서 대학원 교육의 점진적 발전을 추구했다는 점.
학부에서 선택과목제(elective system)을 새롭게 도입했던 것은 개혁 과정에서 특히 중요.
선택과목의 도입은 일단 학부의 비실용적이고 고착화된 고전 커리큘럼의 문제를 해결해주는데 큰 역할.
하지만, 더 중요하게는, 대학원생을 위한 학내 강의가 충분히 확보됨에 따라 대학원이 활성화 될 수 있는 하나의 계기가 되었다는 점.
  
선택과목제를 도입함에 따라, 같은 제도에서 대학원생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함께 자리 잡게 되었으며, 대학원과 학부간에 하나의 positive feedback loop가 작동하기 시작.
대학원생은 학부의 선택과목을 수강했다는 전제 하에 모집되었고, 선택과목 이 활성화됨에 따라 대학원도 같이 활성화되었으며, 이는 더 많은 선택과목의 개설로 이어짐.
학부의 특수화된 선택과목들은 특수한 교육을 받은 선생을 요구했기 때문에, 이에 관련된 대학원은 활성화 될 수 있었음.
  
(대학원을 활성화시킨) 선택과목과 대학원개혁의 우연적 결합은 미국 대학 개혁의 여러 가지 특징을 규정짓는 중요한 요소.
선택과목제의 도입을 통하여 학부와 대학원이 긴밀하게 연결되었고, 그 속에서 대학원은 활성화될 수 있었음.
특화된 선택과목은 대학원이 새로운 학문 분야에 매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었고, 연구실과 실험장비에 대한 학부(교육용)와 대학원(연구용)의 공동사용은 그 동안 연구에 대한 지원에 인색했던 대학의 정책적 경향을 완화할 수 있는 요인이 됨.
또한, (선택과목의 도입으로) 자체 학과 출신 대학원생이 증가함에 따라 대학원 진학을 위한 교육수준을 쉽게 향상시킬 수 있었음.
또한, 소규모의 college와 university도 선택과목제를 도입함으로서 대학원 과정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대중적 교육이 크게 확장됨.
이러한 대중적 교육시스템은 엘리트 교육시스템을 모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고, 특화된 선택과목과 대학원 과정을 마련하는 것은 이들에게 엘리트 교육시스템과 경쟁할 수 있게 해줌.

■ 대학 개혁의 통제과정과 그것에 대한 몇 가지 비판: Consolidating th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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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의 성장의 시기가 지나고, 1890년대가 되면 크게 확장된 대학원 교육체계를 합리화하고 통제하려는 시도가 나타남.
이러한 교육체계의 합리화와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초기의 시도는 대학원생의 자율적 집단으로부터 시작됨.
대학 내 대학원 개혁을 위한 많은 수의 클럽들이 형성되었으며, 대학 정책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압력단체의 역할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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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을 중심으로 전개된 대학원 교육체계를 합리화하려는 노력은, 1900년대 이후 대학 당국의 개입으로 더욱 활발히 진행됨.
이러한 과정에서 중요하게 부각된 문제는 Ph. D. 학위의 시장가치를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와 관련된 문제와 유럽에 대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미국 대학원 과정을 더 향상시키는 것.
소규모 college들의 대학원 과정의 기대치 않은 성장과 Ph. D. 학위의 증가로, 엘리트 대학원은 다양한 고등교육시스템과 경쟁해야 한다는 위협감을 느낌.
 
이들은 고등 교육 시스템을 강화하고 합리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liberal arts college(학부생들에게 humanistic value교육)과 university(대학원생의 고등교육)간의 노동 분화를 강화하기 시작.
이러한 노동 분화의 강화 경향으로 1910년에 이르면 대부분의 소규모 college에서의 대학원 과정은 폐지.
하지만, 소규모 college의 대학 개혁에의 광범위한 참여, 미국 대학 개혁 운동의 대중적 성격은 미국 대학의 기본적 구조와 문화적 특징을 부여해준 중요한 요소.
  
미국 대학 개혁의 즉흥적이고 지역적이며 점진적인 특성은 성공적인 대학 개혁을 가능하게 해준 요인이었지만, 몇 가지 비용도 치러야 했음.
개혁시 장점이 된 상대적으로 저렴한 초기 비용은 이후 그러한 낮은 비용이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는 부담으로 작용함.
또한 college와 university, 연구자와 선생 사이의 반목을 줄이기 위한 노력도 필요했음.
이러한 대학원 시스템에서 진행되는 연구 활동도 한계점을 지님.
대학원생의 teaching에 대한 과도한 부담은 연구에 대한 제한 요소로 작용함.
  
  
(2019.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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