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도 끝도 없이 모호하고 불분명한 언어를 구사하는 것을 낭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간혹 있다. 어떤 말이 낭만적인 말이고 어떤 말이 그냥 개소리인가? 이 둘을 구분할 기준이 있는가? 내가 보기에, 어떠한 말이 낭만적으로 들린다면 아마도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할 때인 것 같다.
(1) 행위자 A는 어떠한 언어 표현의 문자 그대로의 내용이 실현 불가능함을 안다.
(2) A는 자신의 언어 표현의 문자 그대로의 내용이 왜 실현 불가능한지 안다.
(3) A는 자신의 언어 표현을 통해 청자에게 특정 감정 변화가 일어나기를 의도한다.
(4) A는 자신의 언어 표현의 숨겨진 뜻을 청자가 이해할 수 있음을 안다.
A라는 사람이 애인에게 “밤하늘의 저 별을 따주겠어”라고 말한다고 하자. 그 행동이 (촌스럽지만) 낭만적이라면, 아마도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기 때문일 것이다.
(1) A는 애인에게 별을 따줄 수 없음을 안다.
(2) A는 별이 다른 은하계의 항성이거나 태양계의 행성이라서 실제로 애인에게 별을 따줄 수 없음을 안다.
(3) A는 자신의 언어 표현을 통해 애인이 기뻐하기를 의도한다.
(4) A는 애인이 A의 언어 표현을 듣고 A가 정말 별을 따주겠다는 약속을 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A가 애인을 사랑하는 마음을 전하고자 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음을 안다.
A가 별이 천장에 박힌 구슬 같은 것으로 알고 과일나무에서 과일 따듯 별을 딸 수 있다고 믿어서 그런 말을 했다면, A의 행동을 두고 모자란다고 하지 낭만적이라고 하지 않는다. 어린 아이가 별을 정말 구슬 같은 것으로 알고 똑같이 말했다면 천진난만하다고 할 수는 있어도 낭만적이라고 하지 않는다. 낭만적인 척 하는 사람들도 이와 비슷하다. 사랑이 어떻다, 인생이 어떻다고 헛소리를 늘어놓는 것을 보면, 그 사람들은 사랑이나 인생이 정말 그러한 속성을 가진다고 믿고 그런 말을 한다.
모국어 구사능력이 부족해서 어법이 맞지 않는 글을 쓰거나, 논리적인 능력이 모자라서 비-논리적인 글을 쓰거나, 자연과학에 대한 이해가 떨어져서 엉뚱한 이야기를 하는 것은 낭만이 아니다. 낭만은 능력에서 비롯된 것이지 무능력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다.
(2017.03.1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