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데카르트는 무슨 죽을 죄를 지었나? 데카르트적 이분법이 문제라고 하는 글을 또 보았다. 데카르트 철학이 이상하다고 하거나 틀렸다고 한다면 그런가 보다 하겠는데 당연히 그런 건 아니고 이분법 하나 띡 띄어와서는 그러는 것이다. 어떻게 된 게 인류의 온갖 죄악이 죄다 데카르트 탓인가? 환경을 파괴해도 데카르트 탓, 여성을 차별하고 착취해도 데카르트 탓, 식민지에서 자원을 빨아와도 데카르트 탓, 별 게 다 데카르트 탓이다. 선악과를 따먹은 아담과 하와도 이렇게 욕은 안 먹는다.
철학을 정통으로 한 사람들이 그러면 그런가 보다 하겠는데 그런 것도 아닌 것 같다. 출처나 참고 문헌도 없이 밑도 끝도 없는 소리나 찍찍 써놓은 것이 대부분이다. 이분법쟁이들은 무엇을 근거로 하는가 싶어서 RISS에 들어가서 찾아보았는데, 근거가 될 만한 자료를 못 찾았다. 도대체 이분법쟁이들은 어디서 어떤 똥을 먹었길래 그런 똥을 싸는 것일까?
이분법쟁이들은 이분법이 온갖 죄악의 근원이고 벗어나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정작 이분법에 광적으로 집착하는 것은 이분법쟁이들이다. 이분법쟁이들의 주장은 이분법은 나쁜 것이고 이분법이 아닌 것은 좋은 것이라는 이분법에 근거하며, 그것이 사실상 유일한 근거이기 때문이다. 이분법이 그렇게 나쁘다고 말하면서도 자기 주장의 유일한 근거가 이분법뿐인 것은 이분법쟁이들밖에 없다.
(2022.06.0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