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24

박근혜 사면 이후에 대한 예측, 또는 소박한 기대



박근혜가 사면된다고 한다. 그렇게까지 놀랍거나 충격적이지는 않다. 그렇게 불쾌하거나 화가 나지도 않는다. 박근혜 국정농단 때 나오는 언론 보도를 보면서 ‘저 정도로 상태가 안 좋으면 그냥 심신미약이라고 해도 되는 거 아닌가?’ 하고 생각할 정도였기 때문이다. 이명박이 머리 좋고 부지런한 악당이라면 박근혜는 김광진의 <마법의 성> 가사에 나오는 마법에 빠진 공주 같은 것이니까 나오든지 말든지다. 사법 정의 같은 것도 나는 잘 모르겠다. 다만, 박근혜가 사면된 이후 어떤 난장판이 펼쳐질지 생각하면 괜히 가슴이 설렌다.

영화 <친구2>와 비슷한 상황이 될지 모르겠다. 보스인 유오성이 감옥에서 나왔더니 자기 부하들은 전부 자기를 배신했거나 작업당했고 자기 부하였던 놈이 조직을 장악하고는 유오성을 찬밥 취급한다. 유오성은 다시 조직을 찾기 위해 조직원을 모은다. 그렇게 해서 유오성이 조직을 되찾느냐? 아니다. 유오성과 조직원들의 복수 때문에 원래 있었던 조직은 작살나고, 경찰은 유오성과 조직원들을 수배한다. 그러니까 유오성도 망하고 원래 있었던 조직도 망하는 것이다.

박근혜는 출소한 뒤 지난 날을 반성하며 화초나 기르며 살까? 아마 아닐 것이다. 자기와 자기 아버지의 명예를 회복한다고 대외활동을 할 것이다. 박근혜 팬클럽들은 가만히 있을까? 난리도 아닐 것이다. 그들이 민주당을 공격할까, 국민의힘을 공격할까? 정답은 <친구2>에 나와 있다. 자기와 아무 관련 없는 조직을 접수하는 것이 아니라 원래 자기 조직이었던 곳을 접수하는 것이 맞다.

국민의힘의 대선 후보는 박근혜를 수사하여 잡아넣은 사람이다. 국민의힘 대표는 당 대표 선거 때 박근혜 탄핵이 정당했다고 말한 사람이다. 나머지 중진들도 박근혜를 배신한 사람이라는 비판을 듣는 사람들이다. 그런데 박근혜가 팬클럽을 몰고 다닌다? 도대체 어떤 난장판이 날까? ‘윤석열 대 이준석’만 해도 난장판인데 ‘윤석열 대 이준석 대 박근혜’라고 생각해보자. 도대체 어떤 난장판이 날까?

여기에 <가로세로연구소>가 끼어든다고 해보자. <가로세로연구소>는 최근에 <뮤지컬 박정희>까지 만들면서 보수 지지자들의 돈을 빨아들이고 있다. 예매에서 <뮤지컬 박정희>가 유준상과 조승우가 출연하는 뮤지컬을 이겼다. 얼마 전에는 박근혜 옥중 서신을 책으로 출판해서 사전예약 판매를 하고 있는데, 예약 판매 첫 날 1만 부가 넘게 팔렸다. 박근혜로 다양하게 사업을 펼치고 있는데 이제 아예 박근혜가 사면되어서 나온다? 난리도 아닐 것이다. 이준석은 당 대표 선거 때 <가로세로연구소>를 없애겠다고 말했고, <가로세로연구소>는 이준석 탄핵 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박근혜가 <가로세로연구소>에 나온다고 해보자. 현재 <가로세로연구소>가 구독자가 80만 정도이니 박근혜 출연을 기점으로 100만을 돌파할 것이다. 과연 어떤 난장판이 벌어질까?

박근혜의 정치적 능력이나 감각은 중요하지 않다. 마법에 빠진 공주에게 중요한 것은 국정 운영 능력 같은 것이 아니라 공주라는 사실이다. 박근혜가 무슨 정신 나간 이야기를 하든 말든 그 자체로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그 이야기를 자신의 정치적 목적이나 상업적 목적을 위해 활용할 사람들이 널려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사람은 돈을 벌기 위해 박근혜를 이용할 것이고, 어떤 사람은 다시 국민의힘에 입당하기 위해, 그리고 다시 국회의원이 되기 위해 박근혜를 이용할 것이다. 그들 덕분에 국민의힘에서는 거대한 난장판이 벌어질 것이다. 박근혜는 배신의 정치를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과연 윤석열을 지지한다고 말할까? 여기에 지지자들이 박근혜를 떠받들고 감싸고 돌아다닌다면?

왜 형 집행정지도 아니고 사면인지, 이게 국민 통합 같은 것과 무슨 상관인지, 사법 정의와는 부합하는지, 나는 잘 모르겠다. 그러든가 말든가, 문재인 지지자들은 여전히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할 것이다. 민주당 지지자들은 욕 몇 번 하고 민주당을 지지할 것이고, 중도층은 박근혜 사면에 실망해서 국민의힘 쪽으로 살짝 기울었다가 국민의힘에서 거대한 난장판이 벌어지는 것을 보고 더 실망해서 아예 투표장에 안 가거나 이재명을 찍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사법 정의고 뭐고를 떠나서 박근혜 사면은 민주당에 유리한 요소일 것이라고 본다. 그리고 거대한 난장판이 벌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2021.12.24.)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초등학교 셔틀버스의 전원주택 진입로 출입을 막다

전원주택 진입로에 깔린 콘크리트를 거의 다 제거했다. 제거하지 못한 부분은 예전에 도시가스관을 묻으면서 새로 포장한 부분인데, 이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몇 배 두꺼워서 뜯어내지 못했다. 그 부분을 빼고는 내 사유지에 깔린 콘크리트를 모두 제거했다.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