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7/31

영화 <라라랜드>를 보고

     

도서관 옥상에서 하는 <별빛 영화제>에 갔다. 영화제는 이틀에 걸쳐 진행되었고 마지막 날에는 영화 <라라랜드>를 상영했다. 나는 영화 보러 혼자서 도서관 옥상에 갔다.

  

오후 6시 30분부터 7시 20분까지 영어영문학과 교수가 미국과 재즈에 대하여 강연했다. 일몰 예정 시간이 7시 40분이어서 7시 30분까지 강연하기로 했는데 강연이 예정보다 10분 일찍 끝났다. 사회자는 남은 시간을 메우기 위해 관객들한테 이것저것 시켰다. ‘도서관’으로 삼행시 지어보라고 하고 그 날 생일인 사람도 선물도 주었다. 그렇게 10분 정도 지났는데, 그래도 해가 지지 않았다. 사회자는 첫 사랑과 결혼한 사람 손 들어보라고 했다. 어떤 중년 남자가 손을 들고 무대 앞으로 나가서 선물을 받았다. 선물을 주고 나서 사회자는 이렇게 말했다. “첫사랑이 다른 사람하고 사는데 잘 살면 배가 아프고, 첫사랑이 다른 사람하고 사는데 못 살면 마음이 아프고, 첫사랑과 같이 살면 머리가 아프다고 합니다.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나는 사회자의 진행을 보면서 생각했다. ‘저 아줌마 뭐지? 김제동인가?’

  

<라라랜드>는 연기도 못하면서 배우가 되겠다고 우기는 여자 주인공과 아무도 재즈를 안 듣는 시대에 재즈 연주자가 되겠다는 남자 주인공이 연애하는 영화다. 영화 초반은 너무 지루했다. 이야기가 빨리 진행되었으면 좋겠는데 툭 하면 사람들이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었다. 이야기가 느슨하고 지루해서 뮤지컬 영화를 만드는 건가 싶었다. 영화 보러 온 것을 후회하기도 했다. ‘내가 무슨 뮤지컬 영화냐. <심슨 더 무비> 같은 거나 봐야 하는 건데.’ 그래도 사람들이 저런 영화를 왜 좋아하는지 궁금해서 계속 봤다. 영화 중반까지 버티고 보니까 나름대로 괜찮아졌다.

  

남자 주인공은 여자 주인공하고 같이 살기 위해 원하지 않는 음악을 하기로 한다. 안정적인 소득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남자 주인공이 잘 나가는 밴드의 일원이 되면서 떼돈을 벌려고 하려는데, 오디션 한 번 제대로 붙어본 적 없는 여자 주인공이 남자 주인공한테 하고 싶은 음악을 하라면서 멀쩡히 일 잘 하는 사람을 뒤흔든다. 그렇게 남자 주인공은 하고 싶은 음악을 하다 가난뱅이로 남고, 여자 주인공만 유명한 배우가 되어 다른 남자와 결혼해서 애 낳고 잘 살게 된다.

   

다른 남자와 결혼한 여자 주인공은 우연히 공연장에서 남자 주인공의 공연을 보게 된다. 여자 주인공이 자기 공연장에 온 것을 안 남자 주인공은 여자 주인공과 사귈 때 들려주었던 음악을 피아노로 연주한다.

  

영화 마지막 10분은 이렇게 진행된다. 남자 주인공의 연주가 시작되자 영화는 맨 처음 장면으로 돌아간다. 이번에도 여자 주인공이 남자 주인공에게 다가가는데 영화 초반과 달리 두 사람은 입을 맞춘다. 남녀 주인공들이 하는 선택이 죄다 바뀌고 남녀 주인공들이 하는 일의 결과도 모두 바뀐다. 이것을 10분 안에 빠른 속도로 보여준 후, 남녀 주인공이 결혼해서 애 낳고 잘 살다가 둘이서 재즈 공연장에 공연을 보러 온다. 두 주인공은 객석에 앉아 있고 카메라는 무대의 피아노 연주자를 비춘다. 그런데 그 피아노 연주자는 다시 원래의 남자 주인공이다. 영화는 이렇게 10분 전 상황으로 돌아온다. 원래대로 남자 주인공은 망했고 여자 주인공은 다른 남자의 부인이다. 처음에 나는 이게 뭔가 싶었다. <구운몽>인가? 네가 사는 그 집, 그 집은 내 집이었어야 한다는 것인가?

  

첫사랑이 다른 사람하고 잘 살면 배가 아프고, 첫사랑이 다른 사람하고 사는데 못 살면 마음이 아프고, 첫사랑과 같이 살면 머리가 아프다고 한다. 나는 멀건이 혼자 앉아 있었더니 허리가 아팠다. 두 사람이 갔으면 허리가 덜 아팠을지는 모르겠다.

  

  

(2017.05.31.)

    

댓글 없음:

댓글 쓰기

한강 작가 노벨문학상 수상 예언한 알라딘 독자 구매평 성지순례

졸업하게 해주세요. 교수되게 해주세요. 결혼하게 해주세요. ​ ​ ​ ​ ​ * 링크: [알라딘] 흰 -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강 소설 (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4322034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