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15

[인식론] 김기현 (2003), 제1장 “지식의 여러 유형들” 요약 정리 (미완성)

[ 김기현, 「제1장. 지식의 여러 유형들」, 『현대 인식론』 (민음사, 2003). ]

1. 절차적 지식, 표상적 지식, 체험적 지식

지식이 무엇인지 논의하기 전에 지식의 종류를 분명히 해야 할 것이다. 지식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 절차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 ‘할 수 있다’, ‘하는 능력이 있다’고 번역할 수 있는 지식이다. 한 사람의 행위 체계나 인식 체계와 관련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규칙이나 규범에 따라 적절히 조직만 되면 될 뿐 어떤 정보를 마음에 떠올릴 필요는 없다. “자전거를 탈 줄 안다”고 할 때 아는 것은 바로 절차적 지식이다.

② 표상적 지식: 어떤 것을 알기 위해 그에 해당되는 정보나 마음 속에 떠올릴 수 있는 지식이다.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안다”고 할 때 표상적 지식을 가리킨다.

③ 체험적 지식: 절차적 지식도 아니고 표상적 지식도 아니며, 체험의 절차일 뿐 체험 자체를 이루지는 못하는 지식이다. “영수는 세상을 안다”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전통적인 인식론은 표상적 지식을 주된 관심사로 삼았고, 현대 인식론도 마찬가지다.

2. 표상적 지식의 여러 유형들

표상적 지식은 그것을 산출하는 인식 능력의 차이나 그 지식을 이루는 명제를 확증하는 방식의 차이에 따라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감각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을 경험적 지식(empirical knowledge), 경험에 의존하지 않는 지식을 이성적 지식이라고 한다.

(이성적 지식을 선험적 지식(a prior knowledge)이라고 부르고 경험적 지식을 후험적 지식(a posteriori knowledge)이라고 부르는 것은 이성적 지식이 경험적 지식에 우선하며 이를 위한 근거가 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반면 경험적 지식과 이성적 지식을 경험적 지식과 초월적 지식으로 나누는 것은 둘 중에서 어느 것이 우선적인 것인지에 대한 입장을 포함하지 않는다. 초월적 지식이란 경험과 독립적인 지식이라는 것만을 함축하기 때문이다.)

세계는 가변적이고 개별적인 물리적 사물로 이루어져 있고 이는 경험을 통해 파악한다. 반면 가변적인 세계의 배후에는 보편성을 유지하려는 불변적인 측면이 있는데, 이는 이성을 통해 파악한다. 수학적 지식이 분명히 존재하고 이는 지각경험에 의존하지 않는다. 그래서 이성이라고 하는 별도의 능력이 있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다. 문제는 이성에 의한 선험적 지식이 어떻게 가능한지 알 수 없다는 점이다. 한 판단이 지식이 될 수 있는지 여부는 그 판단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에 의존한다. 선험적 판단도 그 판단의 배경을 이루는 인지 과정을 잘 모른다. 그래서 선험적 지식이 어떻게 성립하는지, 그것이 가능하기나 한 지 논의하기 어렵다.

도덕적 지식은 이성적 지식보다도 논의하기가 더 힘들다. 비인지주의(non-cognitivism)이나 정의주의(emotivism)는 도덕적 언명을 단지 주관적인 정서의 표현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시인이나 부정의 주관적인 태도를 나타낼 뿐이라는 것이다.(Carnap(1935); Ayer(1946); Stevenson(1944) 참조.)

직관주의(intuitionism)는 도덕적 지식을 도덕적 직관으로 파악하는 것으로 보는데, 문제는 이성과 마찬가지로 이 직관도 어떤 인지 과정을 포함하는지 모른다는 점이다.

즉, 심리학의 현 단계로서는 이성적 지식과 도덕적 판단이 지식이 될 수 있는지, 지식이 될 수 있다면 어떻게 지식이 될 수 있는지 논의하기 어렵다. 그래서 여기서는 경험적 지식만 분석하기로 한다.

러셀은 인식 작용의 차이를 기준으로 경험적 지식을 직접적 의식에 의한 지식과 서술에 의한 지식으로 구분했다. 결과적으로 산출되는 지식의 내용의 경험은 비-명제적 지식과 명제적 지식으로 구분된다. 인식론에서 다루는 건 명제적 지식이다.

이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2023.04.20.)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초등학교 셔틀버스의 전원주택 진입로 출입을 막다

전원주택 진입로에 깔린 콘크리트를 거의 다 제거했다. 제거하지 못한 부분은 예전에 도시가스관을 묻으면서 새로 포장한 부분인데, 이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몇 배 두꺼워서 뜯어내지 못했다. 그 부분을 빼고는 내 사유지에 깔린 콘크리트를 모두 제거했다.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