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23

건설업체의 사유지 침범을 추가로 발견하다



올해 4월에 물류창고 건설업체와의 민사소송 1차 공판이 있었다. 잘못했다고 싹싹 빌어도 안 봐줄 마음이었는데 상대측 변호사는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우리집 사유지에 흄관을 묻은 것이 아니라 원래는 한국농어촌공사의 농로에 흄관을 묻었으나 장마 때 흙이 밀려서 사유지에 흄관이 들어간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렇게 1차 공판에서는 양측의 입장만 확인하고 끝났다.

공판이 끝난 후, 나는 상대측 변호사에게 장마 때 흙이 밀려서 그렇게 되었다는 게 말이 된다고 진심으로 믿느냐고 물었다. 상대측 변호사는 “업체가 그렇다고 하던데요?”라고 답했다. 상대측 변호사도 그렇게 믿지는 않으니 업체가 그렇게 말하더라 하고 답했을 것이다. 살인범도 변호하고 강간범도 변호하는 게 변호사인데 싸가지 없는 업체의 귀여운 거짓말을 변호 못 하겠는가? 그런데 변호사가 이렇게 말했다. “그런데요, 상식적으로 보면 건설업체가 사유지에 흄관을 묻을 이유가 없잖아요. 사유지에 묻으면 개발행위허가 자체가 취소될 수 있는데 그러면 업체가 너무 큰 타격을 입잖아요. 업체가 뭐 하러 그런 위험을 감수하겠어요?”

상식? 이 싸가지 없는 놈의 변호사, 내가 정의로운 마음을 품게 만들어? 지금까지 확보한 증거만 해도 충분하지만 증거를 더 충분히 확보하기로 했다.

나는 이전에 건설업체가 우리집 사유지 말고도 다른 사람의 사유지도 침범했음을 대강 짐작하고 있었다. 짐작했지만 굳이 문제 삼지 않은 것은, 내 땅도 아니고 남의 땅인 데다, 그 땅의 주인이 건설업체에 땅을 넘겨서 이 난리가 났기 때문에 나에게 그리 협조적이지 않을 것 같았고, 나의 의심을 입증하려면 측량 비용으로 약 70만 원 정도가 들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몇 달 전에 다른 건설업체가 주변 토지에서 다른 공사를 하면서 측량용 빨간 말뚝을 꽂아두었다. 그 말뚝과 위성 지도를 결합하면 건설업체가 묻은 사각 집수정의 위치가 대략 나오고 건설업체가 남의 사유지를 침범한 또 다른 증거가 된다. 그 사각 집수정은 원래 매설 예정지로부터 높은 쪽에 묻혔으므로, 만일 이 또한 장마 때 흙이 밀려서 이동한 것이라면 사각 집수정은 흙이 밀려 내려가는 와중에 중력을 거슬러 올라간 것이다. 우리집 사유지에서 벌어진 일보다 훨씬 더 신비로운 일이 벌어진 셈이다. 도대체 내가 사는 동네는 얼마나 신비로운 곳이길래 이런 일이 한 번도 아니고 두 번이나 벌어진단 말인가?

이렇게 사진만 찍어서는 법정 증거로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청에 민원을 넣었다. 심증만 가지고 민원을 넣으면 시청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는다. 명확한 증거를 확보한 뒤 시청에 민원을 넣어야 구체적인 행동을 한다. 나는 건설업체에서 남의 사유지에 사각 집수정을 묻은 것으로 보이니 확인해달라는 민원을 시청에 보내며 위성 사진과 사진을 첨부했다. 위성 사진에 있는 빨간 점은 사진에 있는 빨간 말뚝이 박힌 위치로 추정되는 곳이다.







시청에서도 문제가 심각하다고 판단했는지 답변 1회 연장 끝에 3주 만에 답변을 보냈다. 해당 건설업체에게 경계측량을 요청했으나 거부해서 한 번 더 경계측량을 요청한 뒤 행정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한다.







(2023.06.23.)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초등학교 셔틀버스의 전원주택 진입로 출입을 막다

전원주택 진입로에 깔린 콘크리트를 거의 다 제거했다. 제거하지 못한 부분은 예전에 도시가스관을 묻으면서 새로 포장한 부분인데, 이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몇 배 두꺼워서 뜯어내지 못했다. 그 부분을 빼고는 내 사유지에 깔린 콘크리트를 모두 제거했다.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