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5

[인식론] 김기현 (2003), 제6장 “토대론과 정합론” 요약 정리 (미완성)

[ 김기현, 「제6장. 토대론과 정합론」, 『현대 인식론』 (민음사, 2003). ]

다음 믿음에 근거하여 정당하게 되는 믿음을 ‘추론적 믿음’

-> 믿음 간의 상호관계

-> 토대론/정합론 논쟁

- 토대론(피라미드)

(1) 정당한 믿음은 그 정당성을 다른 믿음에 의존하는 믿음과 다른 믿음에 의존하지 않는 믿음으로 구분 (토대적 믿음/ 비토대적 믿음)

(2) 기초적 믿음이 인식 정당성의 원천, 다른 믿음의 정당성은 기초적 믿음에 의존

(3) 인식 정당성은 한 방향으로만 이루어진다.

제한: 필연적 의존 관계의 일방향성이지 사실적 의존관계의 일방향성이 아니다. 반드시 여러 층으로 구분하지는 않는다.

- 정합론(뗏목)

: 한 체계를 이루는 믿음 사이에 정당화되는 방식에는 차이가 없다.

-> (1)을 부정

체계 내의 정당성은 상호적으로 일어난다. -> (3) 부정

다른 믿음에 의존함이 없이 정당하게 되는 믿음은 없다 -> (2) 부정

(1) 믿음 체계는 논리적으로 일관된 한에서만 정합적이다.

(2) 믿음 체계의 정합성은 확률적 일관성의 정도에 비례한다.

(3) 믿음 체계의 정합성은 그 요소 믿음 사이의 추론적 연관성이 존재할 때 증가하고, 그것이 증가하는 정도는 그러한 연관성의 수와 강도에 비례한다.

(4) 믿음 체계의 정합성은 추론적 관계를 통하여 상호간 적대적이지 않은 하부체계의 정도에 반비례하여 감소한다.

(5) 믿음 체계 내에서 설명되지 않는 이례항의 존재와 비례하여 그 체계의 정합성은 감소한다.

토대론이 옹호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구조

정합론이 옹호하는 것은 개별적 믿음이 정당화되기 위한 선행적 조건

(2023.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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