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dward W. Said (2003), Orientalism: Western Conceptions of the Orient (Penguin Modern Classics).
Edward W Said (1978), Orientalism (Pantheon Books).
에드워드 W. 사이드, 「서설」, 『오리엔탈리즘』, 박홍규 옮김 (교보문고, 2015). ]
I
14-15
오리엔탈리즘이란 서양이 동양에 관계하는 방식. 유럽인의 경험 속에 동양이 차지한 위치에 근거하는 것.
동양은 '타자' 이미지이기도 했고, 유럽의 ‘실질적’ 문명과 문화의 필수적 구성부분.
오리엔탈리즘은 그 필수적 구성부분을 문화적으로 이데올로기적으로, 담론형태로 표현하고 대변한다.
이 담론은 제도, 어휘, 학문, 이미지, 주의 주장, 식민지 관료제, 식민지적 스타일로 구성된다.
대조적으로 미국의 동양 이해는 훨씬 단순.
16-19
오리엔탈리즘은 ‘동양’과 ‘서양’의 존재론적 인식론적 구별에 근거한 사고방식.
동양을 지배하고 재구성하며 억압하기 위한 서양의 방식.
유럽 문화는 동양으로부터 스스로를 소외시킴으로써 자신의 힘과 정체성을 획득
19-20
프랑스와 영국의 문화 사업을 주로 지칭.
19세기 초까지는 인도와 『성서』 관련국들과의 관련 중요.
2차 대전 이후에는 미국.
II
오리엔탈리즘은 유럽의 문화적 ‘헤게모니'에 의해 지속발전, 왜곡과 부정확함이 우려됨.
III
29
직면한 현실적 문제의 세 가지 측면
1. 순수한 지식과 정치적인 지식의 차이
32-34
인문학의 어떤 지식 생산이든지 간에 그 저자가 인간적 주체로 주위의 환경에 지배되는 것을 무시하거나 부정할 수 없다.
정치적 제국주의가 연구, 상상력, 학문, 제도의 모든 영역을 지배.
2. 방법론상의 질문
41-42
시작은 시작에 이어지는 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방식으로 연구계획의 하나하나에 대해 만들어져야 한다.
시작이라는 관념, 실제로 시작한다는 행위는 한계를 설정하는 행위를 필연적으로 포함한다.
43-44
동양을 둘러싼 프랑스인, 영국인, 미국인의 역사적・지적 배경에 의해 매개된 경험이 어떻게 성립되었는가.
이러한 경험의 질과 성격은 어떤 것이었는가에서 출발.
문제의 세트를 영국, 프랑스, 미국의 아랍과 이슬람을 둘러싼 경험에 다시 한정.
인도, 일본, 중국과 극동의 다른 지역은 논의에서 배제.
49-50
전략적 위치 설정과 전략적 편성.
전략적 위치 설정: 저술가가 주제로 취급한 동양적인 소재에 관한 텍스트 속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서술하는 방법
전략적 편성: 텍스트들의 집단, 텍스트들의 유형, 텍스트의 장르가 처음에는 텍스트들 자체 속에서, 그 뒤에는 문화 전체 속에서, 수량과 밀도, 참조 능력을 확보하는 과정과 텍스트들의 관계를 분석하는 방법
50-52
동양에 대한 조작으로서 '표상'이 문제이고 동양으로서 ‘실재하는 사물’은 배제하고 불필요화함.
52-53
1760-70년대를 경계로 표상의 범위가 확대됨.
나폴레옹의 이집트 원정
57-58
초기 오리엔탈리즘이 1870년경 막을 내리고 ‘오늘의 오리엔탈리즘’이 시작됨.
식민지 확장, 2차 대전에 정점에 이름.
제3부의 마지막장 - 주도권이 미국으로 이행.
3. 개인적 차원
58-59
개인적 동기.
61-62
반유대주의와 오리엔탈리즘이 닮았음.
문화적 지배가 작용해 온 과정에 관한 지식의 심화에 기여하고 싶다.
동양에 대한 새로운 자세의 확립에 도움.
(2020.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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