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명: <인간학 개론: 나는 누구이며 어떻게 살 것인가>
- 2019년 2학기
- 서울대 기초교육원 학부 교양
- 담당교수: 이석재(철학과), 박성우(정치외교학부), 천현득(철학과)
■ 개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어떤 삶이 좋은 삶인가?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질문이며 삶 전체를 이끌어 가는 물음이다. 이 물음에 대한 올바른 답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전제한다. 우리가 어떤 존재인지 알아야 어떤 목표를 추구할지, 어떻게 사는 것이 좋은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시도는 다양하다. 이 강의에서는 인간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철학적・사회과학적・자연과학적 접근에 주목하고자 한다. 각각의 접근 방식에서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해에 따라 각 분야에서 제안하는 좋은 삶의 모습들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 이 강의의 일차적 목표이다. 강의의 궁극적 목표는 다양하게 제시된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훌륭한 삶의 전형들을 함께 고민해봄으로써 좋은 삶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나름의 해답을 찾아가는 첫걸음을 내딛는 것이다.
좋은 삶에 대한 갈망을 해소하기 위해 상기한 세 가지 분야에서 제시한 근본적인 인간 이해를 바탕으로, 훌륭한 삶을 실현하기 위한 학문적 노력의 시발점이 이 강좌에서 새롭게 규정하는 ‘인간학 개론’이다.
■ 강의 진행 방식
- 철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분야를 담당하는 교원이 순차적으로 각각 4주씩 강의
- 매주 강의 1회, 토론수업 1회 (강의: 수 9:00-10:50, 토론: 목 17:00-17:50)
- 매주 수요일에 교수가 담당하는 강의는 43-1동 402호에서 전체 수강생이 함께 수강하며 토론 수업은 매주 목요일 6개 반으로 분반하여 토론조교의 지도하에 진행
- 토론 수업 분반 관련 사항은 개강 첫 주에 eTL에 공지
■ 교재
1. 플라톤, 『플라톤의 네 대화편: 에우티프론,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파이돈』, 박종현 옮김 (서광사, 2003)
2. 데카르트, 『성찰』, 이현복 옮김 (문예출판사, 1997)
3. 밀(John Stuart Mill), 『공리주의』, 서병훈 옮김 (책세상, 2007)
4. 칸트, 『윤리형이상학정초』, 백종현 옮김 (아카넷, 2005)
※ 위의 교재들은 중앙도서관 참고자료실에 지정도서로 비치될 예정이며, 위의 교재들 이외의 각 강의 주제에 적합한 읽기자료는 .pdf 형태로 eTL에 업로드할 예정 (주별 세부 강의 계획표 참조)
■ 성적 평가 방법
- 토론 참여 강의 (30%), (10%), (10%): 출석 댓글 작성 교재를 읽은 소감이나 수업 내용에 대한 의문점 등을 한 문단으로 표현한 ‘댓글’을 eTL 과제란에 매주 화요일 자정까지 올린다. 제출 여부만을 확인할 예정이며 토론 참여 평가에 반영된다.
- 글쓰기 과제 (50%): 각 세부 분야의 강의가 끝나면 그 분야에 해당하는 보고서를 작성한다. A4 용지 (줄 간격 300%) 5매 내외
- 과제제출일: 10월 16일(철학), 11월 13일(사회과학), 12월 11일(자연과학)
- 성적 산출은 기본적으로 S/U 방식을 따르며, 수업일수 1/4선(9월 27일) 이내에 A~F 학점으로 전환할 기회가 주어진다.
- 이상의 성적 기준에 따라 적정 수준 이상의 학업성취 결과를 보이는 학생에게 ‘S’ 성적을 부여할 예정이다.
■ 세부 강의 일정
각 주 다루어질 주제와 그 주에 해당되는 읽기 자료가 아래 명기되어 있다.
1주. 강의 소개
<철학(이석재)>
2주. 회의주의와 심신이원론
- 데카르트, 『제일철학에 관한 성찰』, 1, 2, 6성찰
3주. 자아의 정체성과 동일성
- 페리, 『개인의 동일성과 불멸성에 관한 대화』, “첫째 날 밤”, “둘째 날 밤”
4주. 가치의 본질과 이기주의
- 플라톤, 『에우티프론』
- Robert Nozick, “The Experience Machine” [번역본 제공]
- James Rachels, “Ethical Egoism” [번역본 제공]
5주. 규범윤리학
- 존 스튜어트 밀, 『공리주의』
- 칸트, 『윤리형이상학정초』, 1절, 2절
<사회과학(박성우)>
6주. 좋은 삶과 정의: 정의로운 삶은 좋은 삶인가?
- 플라톤, 『국가』 328e-339a(케팔로스, 폴레마르코스, 트라시마코스), 357a-361d(글라우콘).
7주. 좋은 삶과 국가: 훌륭한 시민이 되면 좋을 삶을 얻는가?
-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1권 2장 1252a24-1253a25, 3권 4장 1276b16-1277b30, 3권 5장 1277b33-1278a40)
8주. 좋은 삶과 법: 좋은 삶을 위해서는 모든 법에 복종해야 하는가?
- 플라톤, 『변론』 (32b-32d), 『크리톤』 (50a-54d)
9주. 좋은 삶과 세계: 세계의 불행은 좋은 삶과 무관한가?
- 피터 싱어, 『물에 빠진 아이 구하기』 1부 (함규진 역) [역본 제공]
<현대 과학의 인간 이해(천현득)>
10주. 인간은 합리적인가: 직관과 숙고
- 카너먼, 『생각에 대한 생각』(Thinking Fast and Slow), 1장, 26장
- 기거렌져, 『생각이 직관에 묻다』(Gut feeling), 1-3장
11주. 도덕적 행위는 어디에서 기인하는가: 덕성과 상황
- 애피아, 『윤리학의 배신』(Experiments in Ethics), 1-2장.
- 데이비드 에드먼즈, 『뚱뚱한 남자를 죽이겠습니까』, 이마 (2015)
12주. 생각은 계산인가: 튜링 기계와 중국어 방
- 튜링, ”Computing Machinery and Intelligence” (번역본)
- 서얼, “마음, 뇌, 프로그램” (번역본)
13주. 인간과 기계: 연속성과 불연속성
- 돈 아이디, 『기술철학: 돈 아이디의 기술과 실천』, 1장. ”기술에 대한 경험: 인간-기계 관계들“
- 브루스 매즐리쉬, 『네 번째 불연속성』, 2-4장
14주. 종합 토론
15주. 보고서 작성
※ 댓글이나 과제물에서 표절 행위가 있을 경우 연구윤리 위반으로 간주하고 학칙에 의거하여 엄정하게 처리할 것임을 밝힌다.
(2019.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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