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07

갯벌에서 게 잡기



집에서 차로 20-30분 정도 가면 바다가 있다. 썰물 때를 맞추어 갯벌에 들어가서 게를 잡았다. 한참 갯벌을 돌아다니는데 20-30대로 보이는 여자 둘이서 게를 한 마리를 두고 전전긍긍하고 있었다. 가족을 따라 갯벌에 온 모양인데 그 두 사람은 게를 잡을 집게와 잡은 게를 담을 통도 안 가지고 맨몸으로 있었다. 다른 가족들은 멀리 어디로 간 모양이었다. 한 명이 겨우 손으로 작은 게를 잡았는데 게를 가져가지도 못하고 놔주지도 못했다. 두 사람이 하는 이야기가 내 귀에 들렸다. “이거 못 가져가겠다. 저 아저씨 주자.” 그 말을 듣고 나는 두 사람 근처에서 얼쩡거리면서 돌덩이를 뒤적거렸다.

나는 그 사람들한테서 게를 받은 다음 다른 곳으로 갈 생각이었다. 그런데 그 사람들은 갯벌을 돌아다니는 게 한 마리를 더 발견하고 또 잡지도 못하고 놓지도 못하고 전전긍긍했다. 그냥 나한테 넘기면 되는데 넘기지 않고 그렇게 고생하고 있었다.

게를 두고 한참 고생하던 두 사람이 나한테 다가왔다. “아저씨, 이 게 가지세요.” 나는 고맙다고 하고 다른 곳으로 가려는데 한 사람이 내가 들고 있는 통 속을 보더니 이렇게 물었다. “우와, 아저씨는 이런 거 전문적으로 잡는 분이세요?” 갯벌에 돌아다니는 게는 죄다 작은 게인데 어떻게 이렇게 큰 게를 잡느냐는 것이었다. 내가 그 동네 근처에서 자라기는 했지만 바다에서 게를 잡는 건 태어나서 처음이었다. 나는 내가 무슨 일 하는지는 말하지 않고 이렇게만 말했다. “큰 돌 밑에 큰 게가 살고 작은 돌 밑에 작은 게가 살지요.”

큰 돌 밑에 큰 게가 숨어 있는 건 당연한 건데, 생각해보니 윗사람에게 아부하기 좋은 말인 것 같다.

좋은 예)

- A: “선생님 박사 제자 중에 ◯◯◯ 박사가 이번에 교수가 됐다면서요?”

- B: “그... 뭐... ◯박사가 재능이 있고 그... 워낙 열심히 하는 사람이라 그런 것이 아니겠나 싶네만은...”

- C: “갯벌에서도 큰 게는 큰 돌 밑에 사는 법이지요.”

- B: “뭐.. 그 말이 이 상황에 꼭 들어맞는 말인지는 모르겠네만은... 허허허허.”

나쁜 예)

A: “왜 내 지도학생이 되려고 하는가?”

B: “큰 돌 밑에 큰 게가 살고 작은 돌 밑에 작은 게가 사는 법인지라...”

A: “자네는 지금 나를 능멸하는 건가?”

B: “아닙니다요, 아닙니다요!”

(2017.10.07.)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초등학교 셔틀버스의 전원주택 진입로 출입을 막다

전원주택 진입로에 깔린 콘크리트를 거의 다 제거했다. 제거하지 못한 부분은 예전에 도시가스관을 묻으면서 새로 포장한 부분인데, 이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몇 배 두꺼워서 뜯어내지 못했다. 그 부분을 빼고는 내 사유지에 깔린 콘크리트를 모두 제거했다.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