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16

비정규직 처우 개선을 위한 <빗소리>



대학원 와서 신기한 것을 많이 보았다. 그 중 하나가 <빗소리>다. <빗소리>는 학내 비정규직 노동자의 처우 개선을 위해 학부생들이 만든 단체다. 어쩌다 <빗소리>의 주동자(?)를 만나게 되었다. 주위에 사람이 없을 때 나는 주동자한테 슬쩍 물어보았다.

- 나: “좋은 일 하시네요. 그런데 어디 소속이세요?”

- 주동자: “아, 저 철학과 소속이에요.”

- 나: “철학과인 건 아는데요, 그런 소속 말고 진짜 소속이 있을 거 아니에요?”

- 주동자: “철학과 맞는데.”

- 나: “에이, 다 알면서 왜 그러실까. 어디 소문 안 낼 테니까 말해 봐요. 나도 이 학교에 뭐가 있는지는 대충 알아요.”

주동자는 <빗소리>를 만든 경위를 나에게 말해주었다. 누군가 학교 커뮤니티에 학내 비정규직 노동자의 처우에 관한 글을 올렸고 사람들이 여기에 반응해서 단체를 만들게 되어 여기까지 왔다는 것이다. 아무리 들어도 『치즈와 구더기』 같은 이야기였다.

사람들이 모여서 하는 일 중에서 좋은 건 우라늄 농축 같아서 역량을 쏟아도 잘 되기 힘들다. 어느 학교 어느 학생회 망했다더라, 어느 동아리 망했다더라, 어느 단체 없어졌다더라 하는 일은 숱하다. 그런데 사람들이 모여서 하는 일 중에 나쁜 건 생물 농축 같아서 밥 잘 먹고 잠만 잘 자도 알아서 척척 진행된다. 신입생들 오리엔테이션 한다고 애들을 모아놓으면 선배라는 놈들이 과 전통이라고 하면서 성희롱을 하지 않나, 학내 노동자들이 시위하면 왜 학교를 시끄럽게 만들어서 학습권을 침해하냐고 항의하지 않나, 학내 노동자들이 월급 더 받으면 우리가 등록금 더 내야 한다면서 천막 농성장 가서 깽판치지 않나, 하여간 온갖 꼴 보기 싫은 일은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잘 한다. 그러니, 학교 커뮤니티에서 서로 일면식도 없는 사람들끼리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 자연 발생적으로 이런 단체를 생겼다는 이야기는 치즈에서 구더기가 나오듯 혼돈 속에서 신과 인간이 생기고 자연이 질서 잡히게 되었다는 이야기만큼이나 신비로운 이야기다. 뼈대 있고 족보 있는 단체도 망해 자빠지는 판인데 어느 운동 단체에도 소속된 적이 없는 사람들이 이런 단체를 만든다니 말이 되나?

그러던 중 학교 곳곳에 붙은 <빗소리> 간담회 현수막을 보고 일말의 의심을 풀었다. 특정 정파에 소속된 사람들이 만든 현수막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산뜻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나는 이 단체가 잘 되었으면 좋겠다. 앞으로도 이렇게 신기한 일이 종종 일어났으면 좋겠다.





(2016.11.16.)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초등학교 셔틀버스의 전원주택 진입로 출입을 막다

전원주택 진입로에 깔린 콘크리트를 거의 다 제거했다. 제거하지 못한 부분은 예전에 도시가스관을 묻으면서 새로 포장한 부분인데, 이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몇 배 두꺼워서 뜯어내지 못했다. 그 부분을 빼고는 내 사유지에 깔린 콘크리트를 모두 제거했다.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