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22

[강의계획서] 과학철학 (조인래, 2018년 2학기)

- 수업명: <과학철학>

- 2018년 2학기

- 서울대 철학과 학부 전공수업

- 담당 교수: 조인래

■ 수업 목표

우리는 과학 활동과 그 성과에 대한 주요 철학적 물음들을 다룰 것이다. 예를 들어, 과학 활동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추구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추구하는가? 과학은 특별히 성공적인가? 그렇다면 그러한 성공은 어떻게 가능했는가? 과학은 객관적이고 합리적인가? 그렇다면 어떻게 그러한가? 과학은 과연 진보하는가? 그렇다면, 그 진보의 정체는 무엇인가? 우리는 이러한 물음들과 관련된 현대 과학철학의 주요 논의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을 통해 각자 나름의 견해를 모색하는 시도를 할 것이다.

■ 교재 및 참고문헌

- Hempel, C. (a), Philosophy of Natural Science (『자연과학철학』, 곽강제 역, 서광사)

- Hempel, C. (b), Aspects of Scientific Explanation, Free Press. (『과학적 설명의 여러 측면』, 전영삼 외 공역, 나남)

- Popper, Karl, The Logic of Scientific Discovery (『과학적 발견의 논리』, 박우석 역, 고려원)

- Hanson, N. R., Patterns of Discovery (『과학적 발견의 패턴』, 송진웅 & 조숙경 역, 민음사)

- Nagel, E. (1961), The Structure of Science (『과학의 구조』, 전영삼 역, 아카넷)

- Kuhn, T.,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4th ed. (『과학 혁명의 구조』, 김명자・홍성욱 역)

- 조인래, 『쿤의 주제들 – 비판과 대응』(이화여대 출판사)

- 조인래, 『토머스 쿤의 과학철학』 (소화)

- Lakatos, I. The Methodology of Scientific Research Programs (『과학적 연구 프로그램의 방법론』, 신중섭 옮김, 아카넷)

- Feyerabend, P., Against Method, Verso (『방법에의 도전』, 정병훈 역, 한겨레)

- Bloor, D., Knowledge and Social Imagery (『지식과 사회의 상』, 김경만 역, 한길사)

■ 강의 계획

1주. 과학 활동은 무엇을 & 어떻게 추구하는가? - 진리, 이해 & 설명 (1)

• Hempel(a), 47-69 (번역서: 103-144쪽)

2주. 과학 활동은 무엇을 & 어떻게 추구하는가? - 진리, 이해 & 설명 (2)

• Hempel(a), 47-69 (번역서: 103-144쪽)

3주. 과학적 발견의 논리? / 과학 이론의 구조

• Hempel(a), 3-18 (번역서: 21-49쪽)

• Popper, 27-32 (번역서: 29-36쪽)

• Hanson, 85-92 (번역서: 138-149쪽)

• Hempel(a), 70-82 (번역서: 145-168쪽)

4주. 이론 선택의 논리가 존재하는가? (1)

• Hempel(a), 19-46 (번역서: 51-102쪽)

• Hempel(b), 3-25, 35-39 (번역서: 17-55 & 69-75쪽)

5주. 이론 선택의 논리가 존재하는가? (2)

• Popper, 32-56, 84-87, & 100-103 (번역서: 36-59, 110-115, 133-137쪽)

6주. 과학은 진보하는가?

• Nagel, 336-358 (번역서: 571-604쪽)

7주. 발표 (1)

8주. 쿤의 역사적 도전 (1) - 정상과학

• Kuhn, 3장&4장 그리고 “후기”의 2절&3절

9주. 쿤의 역사적 도전 (2) - 과학혁명

• Kuhn, 7장&8장 그리고 9장&12장&13장

10주. 역사 속의 과학적 합리성?

• Lakatos, 31-52 (번역서: 58-94쪽)

11주. 과학은 이데올로기인가? - 파이어아벤트의 아나키즘

• Feyerabend, 23-68 (번역서: 22-73쪽)

12주. 과학사회학의 도전 - 사회적 결정론?

• Lakatos, 102-121 (번역서: 181-213쪽)

• Bloor, 3-18 (번역서: 51-82쪽)

13주. 발표 (2)

14주. 기말 시험

15주. 기말 보고서

■ 평가 방법 (일부 변경 가능)

1. 수업 출석 및 참여도(10%)

2. 비평 1 & 비평 2(각각 10%)

• 전원 정해진 일시(별도 공지)까지 제출하고 일부 학생(선정 후 통보)은 수업 중 발표

• 분량: 200자 원고지 18매~20매 (참고문헌 부분 제외)

3. 시험(40%)

4. 기말 보고서(30%)

(2019.11.11.)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초등학교 셔틀버스의 전원주택 진입로 출입을 막다

전원주택 진입로에 깔린 콘크리트를 거의 다 제거했다. 제거하지 못한 부분은 예전에 도시가스관을 묻으면서 새로 포장한 부분인데, 이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몇 배 두꺼워서 뜯어내지 못했다. 그 부분을 빼고는 내 사유지에 깔린 콘크리트를 모두 제거했다.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