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23

[자기 계발] 자기 전 15분 하루 일과표 쓰기 (이치카와 마코토)

  

■ 자기 전 15분 하루 일과표 쓰기

- 1단계: 하루 동안 하는 일 정리하기

- 2단계: 할 일의 우선순위 정하기

- 3단계: 세부 스케줄 짜기

■ 1단계: 하루 동안 하는 일 정리하기

- 자신이 하루 동안 한 일을 순서대로 나열한다.

- 각 일에 걸리는 시간도 적는다. 잘 모른다면 빈 칸으로 두어도 된다.

- 목록을 확인하면 불필요하거나 시간을 낭비하는 일을 일과에서 빼고 필요 이상 투자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 2단계: 할 일의 우선순위 정하기

- 해야 하는 일을 걸리는 시간별로 나열한다.

- 시간대별로 무엇을 할지 목록을 만든다.

예) 오늘 할 일, 이번 주 할 일, 이 달에 할 일, 올해 할 일, 평생 할 일 등

- 오늘 해야 할 일 위주로 목록을 만든다. 떠오르는 대로 적다 보면 하루에 다 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일로 목록을 채우게 됨. 그러한 일들을 반드시 오늘 해야 하는 일과 하고 싶은 일의 순서를 정한다.

-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이 있다는 것도 염두에 두자.

■ 3단계: 세부 스케줄 짜기

- 오늘 해야 하는 일의 순서가 정해지면 일을 실행한 시간대를 정한다.

- 여유가 있으면 한 주, 한 달, 올해의 일정도 같은 방식으로 정리한다.

■ 잠자기 전 일과표를 작성한다

- 매일 잠자기 전 15분씩 투자해서 목록을 만든다.

- 생각의 변화도 기록한다. 나중에 해당 내용을 다시 읽으면 당시 자신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했는지 알 수 있고 나중에 새로운 선택을 할 때 도움이 된다.

■ 조금씩이라도 매일 실천한다

- 목표지향: 정한 목표에 가까워질수록 의욕이 커지며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경향

- 조금씩 목표에 가까워지면 하고자 하는 일에 적극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다.

- 최종 목표까지 거쳐야 할 일이 많으면 과종 목표까지의 과정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 ‘중간 목표’를 만든다. 중간 목표를 많이 만들면 목표 간 시간적 거리가 가까워져서 일에 더 집중할 수 있다.

■ 가끔은 과감히 포기하자

- 성과를 내기 어렵거나 실현이 어려운 일은 우선순위를 조정하거나 과감히 포기해야 함.

- 매몰비용을 고려해야 함.

* 참고: 이치카와 마코토, 『자기 전 15분 미니멀 시간 사용법: 시간 낭비 없는 초간편 하루 습관 설명서』, 임영신 옮김 (매경출판, 2017), 73-85쪽.

(2018.09.17.)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초등학교 셔틀버스의 전원주택 진입로 출입을 막다

전원주택 진입로에 깔린 콘크리트를 거의 다 제거했다. 제거하지 못한 부분은 예전에 도시가스관을 묻으면서 새로 포장한 부분인데, 이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몇 배 두꺼워서 뜯어내지 못했다. 그 부분을 빼고는 내 사유지에 깔린 콘크리트를 모두 제거했다.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