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09

윤석열은 왜 미신을 믿었을까?



윤석열이 미신 믿는 것 가지고 말들이 많다. 법조인들의 교양 수준 운운하는 칼럼쟁이들도 있는 모양인데, 그 사람들이 법조인들에 대해 얼마나 알고 그러는지 모르겠다. 원체 아무 영역에나 아무 말이나 하는 사람들이 하는 말이라서 더더욱 신뢰가 가지 않는다.

내가 아무 자료에 근거하지 않고 순수하게 소설을 써보자면, 윤석열이 미신을 믿는 데는 검사가 된 이후 교양을 쌓을 기회나 시간이 없었다는 점보다 사법고시 9수 한 것이 더 큰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사람이 교양이 없다고 해서 안 믿던 미신을 믿지 않는다. 교양이 없는 사람은 그냥 교양이 없는 상태로 사는 것뿐이다.

사람은 언제 미신을 믿는가? 내가 내 능력으로 돌파할 수 없는 일을 마주했을 때다. 공대에서도 실험 재현이 잘 안 되면 없던 징크스도 생긴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자기가 가르쳐준 후배는 사법고시를 붙는데 자기는 계속 사법고시에서 떨어진다면, 그렇게 사법고시를 9수 한다면, 안 믿던 미신도 믿을 만하지 않은가?

(2021.10.09.)


댓글 없음:

댓글 쓰기

한강 작가 노벨문학상 수상 예언한 알라딘 독자 구매평 성지순례

졸업하게 해주세요. 교수되게 해주세요. 결혼하게 해주세요. ​ ​ ​ ​ ​ * 링크: [알라딘] 흰 -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강 소설 (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4322034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