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06

[경제학] A. Smith (1976), BOOK I, Ch 3 “That the Division of Labour is limited by the Extent of the Market” 요약 정리 (미완성)

     

[ Adam Smith (1976), 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 edited by R.H. Campbell and A.S. Kinner as vol. I of The Glasgow Edition of the Works and Correspondence of Adam Smith (Oxford University Press), pp. 31-36.
  애덤 스미스, 「제1권 제3장. 분업은 시장의 크기에 의해 제한된다」, 『국부론(상)』, 정해동・최호진 옮김 (범우사, 1992), 35-40쪽. ]
     
   
■ [§§ 1-2, 35-36쪽]
- 교환 능력(power of exchanging)이 분업을 일으키므로, 분업의 정도는 언제나 교환 능력의 크기(또는 시장의 크기)에 제한받음.
• 시장이 매우 작으면 어느 누구도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도록 장려할 수 없음.
• 자신의 노동생산물 중 자기 소비를 초과하는 잉여부분 전부를 타인의 노동생산물 중 자기가 필요로 하는 부분과 교환할 수 없기 때문.
- 어떤 종류의 직업은, 그것이 최저급의 것이라 하더라도, 대도시에서만 영위될 수 있음.
• 예) 짐꾼
 
■ [§§ 3-4, 36-38쪽]
- 육운 단독으로 기능할 때보다 수운을 통해서 각종 산업에 더 넓은 시장이 열리므로, 각종 산업이 세분되고 발전하기 시작하는 것은 해안지대와 배가 운항할 수 있는 강의 연안 지대임.
- 이러한 발전은 흔히 오랜 세월이 지난 뒤에야 천천히 내륙지방으로 확산됨.
• 예) 화물 200톤을 런던에서 에든버러까지 가장 값싼 육상운송으로 운반하는 경우, 3주간 100명의 생활비와, 말 400마리와 사륜마차 50대의 유지비, 그리고 이 유지비와 거의 같은 수준의 소모비가 필요함.
• 예) 같은 양의 화물을 수상운송 하는 경우, 선원 6-8명의 생활비, 200톤의 화물을 실은 배의 소모비, 육상운송과 해상운송 사이의 보험료의 차이만 부과됨.
- 두 도시 사이에 육상운송을 제외한 다른 교통수단이 없다면, 그 무게에 비해 가격이 매우 비싼 화물들만 운송될 수 있으므로, 두 도시 사이에 존재하는 상거래의 작은 부분만이 실현될 수 있으며 멀리 떨어진 지역들 사이에는 어떤 종류의 상업도 존재할 수 없을 것.
- 수상 운송의 이점이 크기 때문에 세계 전체가 각종 노동생산물의 시장으로 개방된 곳에서 기술과 산업의 최초 개선과 진보가 이루어지고, 훨씬 뒤에야 내륙지방으로 확산됨.
- 내륙지방은, 해안 및 운항 가능한 하천으로부터 분리된 자기 주변 지역을 제외하고는, 오랫동안 자신이 생산한 상품 대부분을 팔 수 있는 시장을 찾을 수가 없었음.
- 그러므로 내륙지방의 시장의 크기는 오랫동안 주변 지방의 부와 인구밀도에 비례할 수밖에 없었으며, 내륙지방은 언제나 주변 지방의 발전에 비해 낙후될 수밖에 없었음.
 
■ [§§ 5-8, 38-40쪽]
- 지중해는 조수가 없으며, 바람으로 인한 파도를 제외하고는 어떤 파도도 없으므로 해면이 항상 고요하고, 수많은 섬들이 있고, 해안들이 가까워서 옛날의 유치한 항해술에도 매우 적합했음.
• 지중해 연안국들 중 이집트는 농업이나 제조업에서 상당한 정도의 발전을 이룩한 최초의 국가
• 북부 이집트는 나일 강에서 수 마일 이상 떨어진 지역이 없으며, 남부 이집트는 나일 강이 수많은 지류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 지류들은 대수롭지 않는 기술의 도움으로 대도시들 사이뿐 아니라 큰 촌락들 사이, 심지어 농가들 사이에도 수상 운송을 가능케 해주었음.
- 벵골 지방에서는 갠지스 강과 기타 큰 강들이 수많은 운항 가능한 수로를 형성함.
- 중국의 동부지방에서도 몇 개의 큰 강들이 각각의 지류에 의해 수많은 수로를 형성하면서 서로 교차하여 나일 강이나 갠지스 강 또는 이들 두 강을 합한 것보다 더욱 광범한 내륙 수상운송을 제공함.
- 타타르의 바다는 얼어붙어 항해할 수 없으며, 세계 최대의 강들 중 몇 개가 흐르고 있지만 서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서 그곳 대부분의 지역은 상업과 교통의 발달에 불리함.
- 아프리카에는 큰 내해가 없어서 대륙 내부로 해상무역을 끌어올 수 없으며, 아프리카의 큰 강들은 서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서 대규모의 내륙 수상운송이 불가능함.
- 한 나라의 국경 안에 큰 강이 흐르고 있더라도 수많은 지류나 수로로 나누어지지 않고, 바다에 도달하기 전에 타국의 영토를 통과해야 한다면, 그러한 강을 가진 나라의 상업은 크게 발전할 수 없음.
• 중간에 영토를 가진 나라가 교통을 방해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임.
- 바바리아・오스트리아・헝가리 등에 대한 다뉴브 강의 항행은 극히 적은 편익만을 제공함.
• 그 강이 흑해에 들어갈 때까지의 전체 운항권을 어느 한 나라가 독점한다면 현재보다 훨씬 큰 편익을 얻을 것임.
   
  
(2021.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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