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20

[과학사] Kuhn (1977), “The History of Science” 요약 정리 (미완성)

    
[ Thomas S. Kuhn (1977), Essential Tension: Selected Studies in Scientific Tradition and Chang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pp. 105-126.
Thomas S. Kuhn (1968), “The History of Scienc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the Social Sciences, vol. 14, pp. 74-83. ]
  
  
  1. Development of the Field
  2. Internal History
  3. External History
  4. The Merton Thesis
  5. Internal and External History
  6. The Relevance of the History of Science
 

  1. Development of the Field

105-106
- 독립적이고 전문적인 학과로서 과학사는 최근에 만들어진 새로운 분야.
과학자들에게 과학사는 교육을 위한 부산물이었음.
전문성의 개념을 설명, 전통 확립, 학생들에게 관심을 끄는 수단,
 
106
과학사에 철학적 요소가 더 명백히 나타남. 
철학적 관심은 과학사 연구에 있어 창조적 활동에 모티브를 제공함.
 
106-107
- 이전의 과학사 연구는 과학적 방법이나 개념이나 진화를 보여주어 그러한 방법이나 개념을 더 명확하고 깊게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함.
과학 외적인 요소, 기술이나 종교가 과학에 끼친 영향도 살펴볼 수 있음.
 
107-108
아마도 가장 중요했던 영향은 철학사였음.
사상가들의 태도가 철학에서 과학사로 옮겨짐.
 
109-110
- 근대 과학사의 형성의 세 번째 요소
과학의 일반적인 역사에서 특정 분야의 과학사로 대체되고 변화됨.
독일 사회학이나 마르크스 역사학 등의 영향을 받음.
특히 제도적이고 사회경제적인 요소가 과학의 발달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연구, 
- 과학적 사고와 기구의 발달, 둘 사이 및 자연과의 상호관계 연구가 여전히 강조가 되고 있음.
그러나 과학사를 과학 그 자체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에 부정하는 집단이 있음.
결과적으로 과학사는 크게 “내적인 접근”과 “외적인 접근”이라는 두 가지 구별되는 방법론으로 분류할 수 있음.
  

  2. Internal History
 
111
특정 과학 분야의 역사 연구가 불균등하게 진행됨,
과거에서 현재적 지식을 추구하기 때문,
기술적인 원천 자료가 접근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연구가 진행되지 못하는 경향이 있음.
 
112
연구 분야가 제한되는 경우
생물학의 경우 19세기 다윈주의나 16-17세기 해부학, 생리학에 연구가 집중됨.
  
 
  3. External History
 
113
과학의 발달과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문화적 맥락에서 과학을 연구함.
이러한 연구에는 세 가지 특징적 형식이 있음.
가장 오래된 것은 과학 단체, 제도에 관한 연구.
교육적인 단체 등을 연구함.
 
113-114
서구 사상에서의 과학의 영향.
특히 17-18세기, 뉴턴, 베이컨, 다윈 등.
과학 제도와 사상에 관한 관계. 과학의 환경과 사회적 영향에 대한 이해를 강화
근대 과학의 기원이나 과학사의 본질에 관한 연구에서 중심적 역할.
 
 
  4. The Merton Thesis

115-116
17세기 과학사에 관한 논쟁에서 가장 큰 쟁점은 머튼 명제
는 가장 큰 이슈. 
그것은 두 가지 구별되는 형태로 나뉨.
논제(1)
베이컨주의자들이 실행적 기예(practical arts)로부터 배우고 과학을 유용하게 하려고 한 것까지 정도를 강조하는 것.
실제적인 문제를 강조하는데 관심 있음.
논제(2)
청교도주의가 17세기 과학 형성의 일차적 유발 원인으로 지적.
머튼 명제가 부적절하다고 비판받으나 그가 묘사했던 현상은 의심되지 않음.
 
116
머튼은 육체 노동과 실험, 자연에 대한 직접적 대면의 중요성을 강조.
반면, 새 세대의 역사가들은 16-17세기의 새로운 기구나 실험, 관찰 등이 과학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주장.
 
117-118
- 과학 혁명기에 대한 머튼의 주장은 맞지 않은 면이 있고 타당한 면도 있음. 
17세기에 과학의 개념을 변형하는데 큰 역할을 끼친 요소가 없다고 현 시대 역사가들이 주장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다루는데 노력해야 함, 
전기와 자기에 관한 연구 등은 고전 과학의 연구와 다른 패턴을 보여줌.
17세기 자연에 대한 이해와 관련 없음.
이것은 수정된 머튼 명제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줌.
 

  5. Internal and External History

118-119
최근에 쿤이 과학 발전에 관한 머튼 논제를 논의함.
쿤은 발전 초기에 사회적 필요와 가치가 주요한 결정 요소였지만 발전 말기에서는 기술적 전문성이 그 위치를 대신함. 과학의 내적 접근은 성공한 듯 보였으나 
내적 접근의 자율성이 본질적으로 오해하기 쉬움, 문제의 개념과 구조가 중요한 요소이긴 하지만
과학 발전의 다른 측면이 있음.
예) 타이밍
과학 발전의 외부적 접근이 강조됨.
 
119-120
내적 외적 접근이 각자의 자율성이 있지만 실제로는 상보적인 관계임.
 
 
  6. The Relevance of the History of Science
 
120
과학사의 미래는 낙관적.
과학사는 과학 연구 그 자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침. 게다가 간접적으로 과학에 대한 이해를 높여 과학 교육이나 행정, 정책에 관한 연구에 도움을 줌.

121-122
과학사의 영향을 받은 두 분야
분야(1): 과학철학
그것이 역사적인 사례와 상충한다고 비판받기도 함.
분야(2): 과학사회학
연구하는 형태가 역사로부터 얻어짐.
   
  
(2019.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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