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15

[심리철학] Searle (1992), “Introduction” in The Rediscovery of the Mind (미완성)

      

[ John R. Searle (1992), The Rediscovery of the Mind (MIT Press), pp. xi-xv. ]
 
  
xi
이 책의 목표는 “물리주의자”(materialist)와 “이원론자”(dualist)를 모두 비판하고 극복하는 것

xi
써얼은 언화 행위(speech acts)에 대한 자신의 이론의 토대를 제공하고 그 이론을 완성하기 위하여 지향성(intentionality)을 설명할 필요가 있었음.
써얼은 언어철학이 심리철학의 한 분과라고 생각함.
그러므로, 마음과 언어와 어떻게 의미가 마음/뇌의 더 생물학적으로 기초적인 내재적 지향성에 기반할 수 있는지 설명하지 않고는 언어철학은 완전해질 수 없음.

xi-xii
의식과 지향성은 모두 뇌에서 더 낮은 수준의 신경적 과정에 의해 일어나는 생물학적 과정
의식과 지향성은 어떤 것으로든 환원될 수 없음.
우리가 의식에 대한 접근가능성에 관련해서만 무의식적 지향 상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식과 지향성은 본질적으로 연결됨.

xii
이러한 써얼의 견해는 널리 펴진 견해에서 부정하는 것
주류를 구성하는 것은 다양한 버전의 “물리주의”(materialism)
“속성 이원론”

xii-xiii
철학에서 가장 어려운 작업 중 하나는 관찰자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세계의 내재적인 특성들과 관찰자와 관계하는 특성들의 구분을 명확히 하는 것.

xiii
심리철학과 인지과학의 철학에서 주류가 가정하는 것은, 계산이 세계의 내재적인 특징이라는 것과 의식과 지향성이 다소 제거가능하다는 것.
왜냐하면 그러한 것들이 관찰자에 상대적이거나 계산 같은 더 기초적인 어떤 것으로 환원될 수 있으므로.
이 책에서 써얼은 이러한 가정들이 완전히 거꾸로 되어 있음을 주장함.
의식과 지향성이 내재적이고 제거불가능하며, 계산은 관찰자 상대적이라는 것.

xiii
처음의 세 장이 이원론과 유물론 모두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들




(2021.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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