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ames T. Cushing (1998), Philosophical Concepts in Physics: The Historical Relation between Philosophy and Scientific Theori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15-28.
James T. Cushing, 「2장. 아리스토텔레스와 베이컨」, 『물리학의 역사와 철학』, 송진웅 옮김 (북스힐, 2006), 19-38쪽. ]
2.1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le)
2.2 관찰 대 실험 (Observation versus experimentation)
2.3 유기체로서의 우주 (The universe as organism)
2.4 아리스토텔레스의 운동 (Aristotle on motion)
2.5 베이컨 (Francis Bacon)
2.6 『새로운 논리학』 (The New Organon)
2.7 베이컨과 아리스토텔레스
(Bacon and Aristotle compared)
2.A 아리스토텔레스의 『천체에 관하여』와 『물리학』
(Aristotle’s On the Heavens and Physics on motion)
2.1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le)
19-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시기 구분
시기(1):
시기(2):
시기(3):
2.2 관찰 대 실험 (Observation versus experimentation)
2.3 유기체로서의 우주 (The universe as organism)
22-
소크라테스는 기계론적 철학에 강하게 반대함.
- 플라톤은 기계론적 철학을 배격함.
• 기계론적 철학이 살아 있는 세계를 무생물들의 작동을 통한 완벽한 우연의 산물로 간주한다고 생각했기 때문.
23
- 아리스토텔레스는 유기체적 우주관을 제시함.
• 『자연학』과 『천체에 관하여』
• ‘유기체적’이란 무생물의 움직임을 살아있는 유기체로부터 유추하여 설명했다는 뜻.
• 무생물체를 생명체처럼 생각했다는 것은 아님.
• 무생물체도 생명체처럼 하나의 목표를 향하기로 정해진 것처럼 보인다는 것.
- 모든 물체는 그 자체의 성질, 경향, 목표를 가진 것처럼 여김
• 가벼운 원소(불 등)는 위로 올라가는 성질을 가지고, 무거운 원소(흙 등)는 아래로 내려간다는 성질을 가짐.
- 우주의 중심을 찾는 것이 흙의 본성이므로, 지구의 중심은 우주의 중심에 있어야 함.
- 지구 모양은 구의 형태이어야 함.
• 지구의 모든 부분들이 모든 방향에서 우주의 중심을 향해 떨어지므로, 그것들은 서로 부딪쳐서 구체를 형성해야 함.
- 원은 변하지 않는 (잠재적으로 영원한) 모양
- 하늘과 그 원소인 에테르도 변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므로, 천체의 자연스러운 운동은 원운동
- 변화와 타락은 지상 세계의 현상이므로, 지구는 하늘과 매우 다른 본성을 가짐.
- 지구를 이루는 원소들(흙, 공기, 물, 불)의 자연스러운 운동은 직선운동
- 하늘과 땅을 지배하는 법칙의 근원적인 구분은 갈릴레오 시대까지 유지됨.
- 자연적이지 않은 모든 운동은 격렬한 또는 강제된 운동이므로, 그것에 영향을 주는 외부로부터의 일정한 행위가 필요함.
■ 아리스토텔레스의 우주 [23-24쪽]
아리스토텔레스의 우주는 중심에 지구가 있고, 연속된 층을 이루는 행성들로 이루어진 구형
지구 위의 껍질들은 다섯 번째 원소인 에테르(aether)로 구성됨.
우주는 유한하고 가장 바깥 구의 가장자리 너머에는 아무것도 없음.
지구를 포함한 지상 영역은 네 원소로 이루어짐.
불과 흙은 양극단 영역, 공기와 물은 중간 영역
각 원소는 자기 고유의 자연적 위치를 가지고 그곳에서 정지 상태를 가짐
변화와 생성의 개념
잠재성이 실제성으로 현실화되는 것이 물체에 대한 운동의 이해로 확대됨.
24
목적인
목적인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우주에 관한 설명에서 필수적인 역할
25
목적론적 법칙
2.4 아리스토텔레스의 운동 (Aristotle on motion)
2.5 베이컨 (Francis Bacon)
2.6 『새로운 논리학』(The New Organon)
2.7 베이컨과 아리스토텔레스
(Bacon and Aristotle compared)
2.A 아리스토텔레스의 『천체에 관하여』와 『물리학』
(Aristotle’s On the Heavens and Physics on motion)
(2025.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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