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06

[고대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제1권 요약 정리 (미완성)

   
[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김재홍 옮김 (길, 2017). ]
  
  
  제1장
  
[1252a1-6]
- 폴리스는 어떤 종류의 공동체이며, 모든 공동체는 어떤 좋음을 위하여 구성됨.
• 모든 사람은 자신의 모든 행위에서 좋다고 여겨지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
- 폴리스는 모든 공동체 중에서 최고의 것이며 다른 공동체를 모두 포괄함.
• 모든 좋음들 중 최고의 좋음을 목표로 함.

[1252a7-23]
- 정치가, 왕, 가정경영인, 노예들의 주인은 같은 것이 아님.
• 이들의 차이는 [이들에게 지배받는 대상의 수의] 차이가 아니라 종적인 차이.
- 탐구 방법
• 복합체를 복합된 것이 아닌 요소들에 이를 때까지 나누어야 하는 것처럼, 폴리스를 구성하는 부분들을 살펴보는 것.


  제2장

[1252a24-1253a7]
- 어떤 것들이 그 시작들(archai)부터 어떻게 자연적으로 발전해왔는지 볼 수 있다면, 그것들에 대한 최고의 견해를 얻을 수 있음.
- 서로 없이 살 수 없는 것들은 필연적으로 짝으로 결합해야 함.
• 여성과 남성은 생식을 위해 결합
• 자연적으로 지배하고 지배받는 것은 생존을 위해 결합
- 여성임과 노예임은 자연적으로 차이가 있음.
• 자연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목적을 위해서 하나의 것을 만들기 때문.
• 각 도구는, 많은 일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기능을 수행할 때 최선인 것으로 만들어짐.
- 그러나 비-헬라스 사람들에게서는 여성과 노예가 동일한 지위를 가짐.
• 그들은 자연적으로 지배하는 어떤 것을 가지지 못함.
• 그들의 공동체는 남성 노예와 여성 노예로 구성됨.
• 비-헬라스인과 노예는 자연적으로 동일한 것.
- 두 공동체로부터 가정이 생겨남.
- 가정(oikos): 일상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자연적으로 형성된 공동체
- 마을(kōmē): 일상의 필요 이상을 충족하기 위해서 여러 가정으로 구성된 공동체
- 폴리스: 여러 마을들로 이루어진 완전한(teleios) 공동체
• 폴리스는 이미 자족의 한계에 도달한 것.
• 폴리스는 삶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지만, 좋은 삶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
- 최초의 공동체들이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므로, 폴리스도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것.
• 각각의 것들의 생성이 완결된 것을 그것의 본성이라고 부름.
- 따라서, 폴리스는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것에 속하며, 인간은 폴리스를 형성하며 살아가기에 적합한 동물(politikon zōon)

[1253a8-29]
- 인간은 다른 군집 동물보다 더 완전한 의미에서 폴리스를 형성하며 살아가는 동물.
- 자연은 결코 헛된 일을 하지 않음.
- 동물 중 인간만이 말(logos)을 가짐.
• 목소리는 고통과 즐거움의 징표라서 다른 동물에게도 속함.
• 말은 유익한 것과 해로운 것을 분명하게 하는 데 기여하여 정의로운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분명하게 하는 데 기여함.
• 좋은 것과 나쁜 것, 정의로운 것과 그렇지 않은 것 등의 지각(aisthesis)을 가진다는 점은 인간의 고유한 것.
- 이러한 것들에서의 공동체가 가정과 폴리스를 만들어내는 것.
- 폴리스는 본성적으로 가정과 우리 각자에 앞서는 것.
• 전체는 필연적으로 부분에 앞서야만 함.
• 모든 것은 그 기능(ergon)과 능력(dunamis)에서 정의됨.
• 각자가 분리되어서도 자족적이지 않다면, 각자는 부분이 전체에 대해 관계를 맺는 것과 같은 관계를 맺을 것임.
- 공동의 일을 함께 나눌 수 없는 사람이나 자족 때문에 공동의 일을 함께 나눌 필요가 없는 사람은 폴리스의 부분이 아님.
• 그들은 짐승이거나 신.

[1253a30-40]
- 이와 같은 종류의 공동체[정치적 공동체]로 향하는 충동은 자연적으로 모든 인간에게 있지만, 공동체를 세우려고 한 맨 처음 사람은 최고의 좋음에 대해 책임이 있음.
• 인간은 완전해졌을 때만 동물 중에서 최선인 것처럼, 법과 정의로부터 따로 떨어졌을 때는 모든 것들 중에서 최악이기 때문.
- 무장을 한 부정의는 가장 가혹한 것.
• 인간은 슬기와 덕을 사용하기 위한 무기를 가지고 태어남.
• 인간은 덕 없이는 가장 불의하고 잔혹하고, 성애와 음식에 관하여 최악인 것.
- 정의(dikaiosunē)는 폴리스적인 것
• 정의(dikē)는 폴리스를 형성하는 정체 공동체의 질서.
• 정의는 정의로운 것의 심판.


  제3장

[1253b1-14]
- 폴리스가 부분들로 구성되었으므로 가정경영(oikonomia)에 대해 말하는 것이 필연적.
• 폴리스는 가정들로 이루어짐.
• 가영경영의 부분들은 가정을 구성하는 부분들과 상응함.
• 완전한 가정은 노예와 자유민으로 구성됨.
- 가정의 첫 번째이고 가장 작은 부분들이 각각 무엇이며 어떤 종류의 것이어야만 하는가.
• (i) 주인과 노예 – 노예에 대한 주인의 기술
• (ii) 남편과 아내 – 혼인 관계의 기술
• (iii) 아버지와 아들 – 아이 양육술
• 여기에 가정경영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되는 기술인 재화를 획득하는 기술도 살펴볼 것.

주인의 노예에 대한 기존 견해 [1253b15-23]
- 주인의 지배권(despoteia)이 어떤 종류의 지식이라는 생각.
• 가정경영의 지식, 주인 지배권의 지식, 정치술의 지식, 왕권의 지식이 동일하다고 생각하기 때문.
- 노예를 지배하는 것이 자연에 어긋나는 것이라는 입장
• 한 사람은 노예이고 다른 한 사람은 자유인이라는 것은 규약(nomos)에 의한 것.
• 자연적으로는 그들 간 아무런 차이가 없음.
• 강제적인 힘 때문에 그렇게 되었으므로 이는 정의롭지 않은 것.


  제4장

[1253b23-1254a17]
- 재산은 가정의 부분이기 때문에 재산 획득술도 가정경영의 부분.
- 어떠한 일을 완전하게 마치려면 그것에 고유한 도구들이 있어야만 하며, 이는 가정경영에도 마찬가지임.
- 도구의 구분
• 도구에는 영혼이 있는 것과 영혼이 없는 것이 있음.
• 예) 조타수에게 키는 영혼이 없는 도구, 망보는 사람은 영혼이 있는 도구
• 노예는 영혼을 가진 소유물이자, 도구들을 사용하기 위한 도구
- 도구와 소유물의 구분
• 도구라고 부르는 것은 생산을 위한 도구
• 소유물은 활동(praxis)을 위한 것
• 생산과 활동에는 도구가 필요하며 도구 간의 차이는 [생산과 활동의 종적 차이만큼] 필연적으로 동일한 차이를 가짐.
• 삶은 생산이 아니라 활동이므로, 노예는 활동을 위한 것들의 부류에서의 보조자(종).
- 부분
• 부분은 다른 것의 부분일 뿐 아니라 전적으로 다른 것에 속하는 것이며, 이는 소유물도 마찬가지.
• 주인은 노예의 주인일 뿐 노예에게 속하지 않음.
• 노예는 주인의 노예일 뿐 아니라 전적으로 주인에게 속하는 것.
- 노예의 본성과 능력
• 노예는 인간이기는 하지만 자연적으로 그 자신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속하는 사람.
• 인간이지만 소유물이라고 한다면, 그는 다른 사람에게 속하는 것이고 그 소유물은 활동을 위한 도구이며 [소유자로부터] 분리되어 있는 것.


  제5장

[1254a18-
- 어떤 사람이 자연적으로 그와 같은 특성을 가지는가? 또한 어떤 사람이 노예가 되게 하는 것이 더 나은 것이고 정의로운 것인가?
- 이론적으로 고찰하는 것과 현재 벌어진 것으로부터 지배하고 지배받는 것은 필연적이며 유익한 것임을 알 수 있음.
- 태어날 때부터 어떤 것은 지배받게끔 되어 있고 다른 것은 지배하게 되어 있음.
• 지배하는 자와 지배받는 자는 여러 종류.
• 더 나은 자를 지배하는 편이 항상 더 낫다.
• 예) 짐승을 지배하는 것보다 인간을 지배하는 것이 더 낫다.
• 더 나은 것이 만든 것이 더 나은 작품(ergon)이기 때문.
- 여러 요소들로 구성된 하나의 공통된 것에는 지배하는 것과 지배받는 것이 나타남.
• 이러한 특징은 전체의 자연으로부터 살아 있는 것들에 내재함.
- 동물은 영혼과 신체로 구성됨.
• 영혼은 본성적으로 지배자.
• 신체는 지배받는 것
- 동물 안에서 주인의 지배와 정치가의 지배를 볼 수 있음.
• 신체에 대한 영혼의 지배는 주인의 지배
• 욕구(orexis)에 대한 정신(nous)의 지배는 정치가나 왕의 지배
• 이러한 지배는 유익하지만 둘이 동등하거나 반대인 것이 지배한다면 모든 것에 해가 됨.
- 이는 인간이나 다른 동물에게도 같은 방식으로 적용됨.
• 길들인 동물이 야생 동물보다 본성상 더 낫다. 그렇게 해야 그 동물이 안전을 보장받음.
• 수컷이 암컷보다 자연적으로 우월하고 수컷이 암컷을 지배함.
• 이와 동일한 방식이 필연적으로 인간 전체에게 적용되어야만 함.

[1254b17-
- 신체가 영혼으로부터 떨어진 만큼, 짐승이 인간으로부터 떨어진 만큼의 차이를 가지는 사람들, 그리고 기능(ergon)이 신체 사용인 경우, 자연적인 노예임.
• 이성을 가지지 못한 사람은 자연적으로 노예이기 때문.
• 노예와 길들인 동물의 용도는 삶에 필수적인 것을 공급하기 위한 신체적인 도움에 불과.
- 자연은 자유민의 신체와 노예의 신체를 다르게 만들고자 의도함.
• 노예는 필수적인 것들을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강하게 만듦.
• 자유민은 폴리스적 삶을 위해서는 쓸모 있게 만듦.
• 신체만이라도 멋진 사람이 있다면 그것만 못한 사람은 그런 사람의 노예가 될 만함.
• 영혼에 관해서도 그러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더 정당함.
- 어떤 사람은 자연적으로 자유인이고, 어떤 사람은 자연적으로 노예라는 것이 명백하므로, 이들에게 노예제가 유익하고 정의로움.
  
  
  제6장
  제7장
  제8장
  제9장
  제10장
  제11장
  제12장
  제13장


(2019.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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