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athy O’Neil (2016), Weapons of Math Destruction: How Big Data Increases Inequality and Threatens Democracy (Crown).
캐시 오닐, 「서론: 데이터과학자, 퀀트, 그리고 내부고발자」, 『대량살상 수학무기』, 김정혜 옮김 (흐름출판, 2017), 13-33쪽. ]
1. ‘나쁜’ 교사 색출 작전
2. WMD, 불평등을 프로그램하다
3. 빅데이터의 그림자
13-
캐시 오닐은 대수적 정수론 박사학위를 받고 대학에서 교수로 임용
2007년 헤지펀드 디이 쇼(D. E. Shas)에 스카웃되어 퀀트(quant)가 됨.
그러나 2008년 가을 금융 세상이 붕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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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시 오닐은 유해한 모형들의 적절한 이름으로
‘대량살상수학무기’(Weapons of Math Destruction), 줄여서 WMD
1. ‘나쁜’ 교사 색출 작전
16-
2007년 워싱턴 DC시장으로 취임한 에이드리인 펜티는 관내 부실 학교들을 개혁하겠다고 선언
당시 워싱턴 DC는 고등학교 정규과정 내 졸업하는 학생 비율이 50%를 겨우 넘김.
8학년인 경우 수학 성적이 학년 기준을 통과하는 학생이 8%에 불과했음.
한국계 미쉘 리를 교육감으로 앉힘.
17-
워싱턴 교육 당국은 학생들의 성적 부진을 교사들이 무능해 잘 가르치지 못해서라고 봄.
19-
워싱턴 교육청은 임팩트 시스템을 고안하기 위해 뉴저지 프린스턴에 있는 컨설팅 업체인 매스매티카 정책연구소(Mathematica Policy Reserch)와 계약함.
이들은 학생들 학업 성취도를 평가한 다음 학업 성취도의 증감에 교사들이 얼마만큼 기여했는지를 계산함.
매스메티카의 알고리듬은 다른 요소는 모두 배제하고 객관적인 점수만으로 학업성취도를 판단했음.
전년도 성적과 올해 성적을 단순 비교해 교사 유능 여부를 판단
그 결과 교사 206명을 해고함.
2. WMD, 불평등을 프로그램하다
23-
신용평가점수가 업무 능력과 관련된다는 믿음 때문에 신용평가점수가 낮은 사람들은 과거보다 일자리 구하기가 어려워짐.
직장이 없으니 더 가난해지고 신용평가점수가 더 떨어짐.
하향식 악순환
구직자만 피해보는 것이 아님.
고용주들은 신용평가점수에 초점을 맞추느라 자신이 얼마나 많은 잠재적 인재를 놓쳤는지 알지 못함.
24-
WMD에서는 수학의 탈을 쓴 많은 유해한 가정들이 검증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받아들여짐.
WMD는 가난한 사람들을 저평가하는 경향이 있음.
이러한 모형이 대규모로 사람을 평가하도록 설계되었다는 것이 그렇게 된 이유 중 하나
반면, 부자들은 종종 개인적인 접촉으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함.
예) 유서 깊고 명망 있는 법률 회사나 학비가 비싼 사립학교는 패스트푸드 체인점이나 재정이 빈약한 도시의 교육구보다 추천서와 대면 인터뷰를 훨씬 선호함.
특권층은 주로 개별적인 대인면담을 통해 평가받고 평범한 사람 대부분은 기계가 일괄적으로 처리함.
26-
많은 학생들이 아주 단순한 문장도 제대로 읽지 못했음.
<워싱턴 포스트>와 <USA 투데이>는 워싱턴 관내 41개 학교가 표준성취도 시험에서 답안을 소정한 비율이 매우 높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함.
답안 수정률이 높다는 것은 부정행위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의미
일부 학교에서는 전체 학급 중 70%에서 부정행위가 의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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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사키는 교직에서 밀려났으나 맥팔랜드 중학교 교장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그녀가 훌륭한 교사임을 보증해준 덕분에 얼마 지나지 않아 북부 버지니아의 부유한 학군에 있는 학교에 임용됨.
문제가 다분한 모형 때문에, 가난한 지역의 공립학교는 좋은 교사를 잃고 부자 사립학교는 좋은 교사를 얻게 됨.
3. 빅데이터의 그림자
(2023.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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