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5

오세정 서울대 전 총장의 강연



과학학과 창립 40주년 기념행사가 있었다. 행사 일정 중에 서울대 오세정 전 총장의 강연도 있었다. 전혀 기대하지 않았는데 이틀 간의 행사 중 제일 유익한 시간이었다. 물리학자가 행정가가 되기까지 어떤 일이 있었는지 들을 수 있었다. 다른 곳에서 듣기 힘든 이야기였다. 혼자 조용히 연구하며 지내겠다는 사람에게는 별 쓸모가 없을지 모르겠으나 자연대학이나 공과대학의 교수가 되어 행정을 맡을 수도 있는 사람에게는 들을 가치가 있어 보였다. 꼭 총장이나 학장이 될 사람이 아니더라도 흥미로운 옛날 이야기도 다소 있었다.

오세정 총장이 미국에서 한국에 돌아가야겠다고 마음 먹은 이유는 크게 두 가지였다고 한다. 하나는 1980년대 초반에 서울대를 통틀어서 1년에 게재하는 SCI 논문이 다섯 편이었는데 당시 오세정 총장 1년 동안 혼자 쓰는 SCI 논문이 열 편이어서 자신이 한국에 돌아가면 논문 편수를 늘려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다른 하나는 당시 교민들이 한국 이야기 많이 하던데 그걸 보면서 ‘저럴 거면 들어가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BK21 등을 추진하면서 겪은 일화도 소개했다. 오세정 총장이 경북대에서 BK21을 교수들 앞에서 설명해야 했는데 살아나갈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아우성이었다고 한다. 그 때 유시민이 “제가 어떻게 해볼까요?”라고 하더니 5분 만에 그 자리를 평정해서 교수들이 일단은 오세정 총장이 무슨 말을 하는지 듣도록 해놓았다고 한다. 그걸 보고 오세정 총장은 유시민이 능력이 있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처음에는 교수들이 교수들이 BK21을 바보 코리아라고 부를 때 정도로 반발이 심했는데 나중에는 BK21 사업 중단을 대학에서 반대할 정도로 분위기가 바뀌었다고 한다. 오세정 총장은 성공한 사업과 실패한 사업의 사례를 들고는 대략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 제도 변화가 구성원 행동의 변화를 가져온다(BK21 사업에 의한 대학사회의 변화)

- 최고권력자의 의지가 중요하다(BK21 사업)

- 몇 사람의 아집에 의한 사업은 결국 실패(WCU 사업)

- 정책의 지속성을 위해서는 구성원의 동의를 얻어야

- 정책에는 시의성과 수용성이 중요하다(학부제 도입)

- 자신의 경력보다 정책적 명분과 대의를 중시하는 공무원이나 국회의원은 찾기 어렵다(막강한 공무원 조직이기주의: 연구재단 사무총장의 예)

- 조직화된 세력이 중요하다 (MB 초기 교육과학기술부 변경의 예 - 과총, 한림원 등 과학기술단체의 한계)

- 그러나 정책 실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원칙을 지키는 일(IBS 사업에 대한 논란, BK 사업을 둘러싼 초기 논란)

- 개혁은 선도적으로 해야(자연대 교수인사제도 개혁의 경험)

- 구성원의 동의를 얻은 개혁이라야 지속성이 있다(특히 대학개혁의 경우)

- 조직의 근본적인 변화에는 장기적인 리더십 필요(예: 미국의 대학들, 성균관대)

오세정 총장은 교직원과 관련된 이야기도 했다. 서울대와 성균관대를 비교하며 서울대는 교직원 수도 많지만 교수에 대한 지원은 성대가 더 많다고 했다. 어떤 식이냐 하면, BK 사업 같은 것을 한다고 하면 사업 설명회에 교직원이 가서 들을 뿐만 아니라 어느 교수가 맡아야 하는지도 판단하고 배분한다고 한다. 사업계획서도 일반적으로는 대학원생이나 조교가 쓰는데 성균관대는 교직원이 쓴다고 한다. 오세정 총장이 이에 대해 뭔가를 바꾸어보려고 했는데 성균관대에서 어떤 사람이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당신들은 안 돼. 성대는 삼성의 서포트가 있고 조직 강화나 개혁을 위해서 10-20년을 했다고. 당신들은 4-5년이면 바뀌잖아.”

나만 강연을 인상 깊게 들은 것이 아니었다. 동료 대학원생 중에도 상당수가 오세정 총장의 강연을 인상 깊게 들었다고 말했다. 다른 할 일이 있어서 잠시 다녀올까 하다가 들은 것이었는데 듣지 않았다면 후회할 뻔했다.

(2023.11.25.)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초등학교 셔틀버스의 전원주택 진입로 출입을 막다

전원주택 진입로에 깔린 콘크리트를 거의 다 제거했다. 제거하지 못한 부분은 예전에 도시가스관을 묻으면서 새로 포장한 부분인데, 이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몇 배 두꺼워서 뜯어내지 못했다. 그 부분을 빼고는 내 사유지에 깔린 콘크리트를 모두 제거했다.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