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22

[과학사] Morrell (1972), “The Chemist Breeders: The Research Schools of Liebig and Thomas Thomson” 요약 정리 (미완성)

   
[ J. B. Morrell, “The Chemist Breeders: The Research Schools of Liebig and Thomas Thomson,” Ambix 19 (1972): 1-46. ]
  
   
모렐은 연구소의 성공 모형에서 지도자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보여줌.
독일 기센 대학의 리비히 연구실과 영국의 글래스고우 대학의 톰슨 화학 연구실의 사례를 비교하여 성공적인 실험실을 운영하는 과학자의 모습을 제시함.
성공적인 실험실의 중요 요소는 지도자의 능력, 학생들, 기술, 출판의 기회, 권력, 카리스마, 재정 등 제도상의 지원임.


(1) 지도자의 능력.

리비히
유기화합물을 분석하는 믿을만한 실험적 개발을 연구 프로그램으로 추진함.
이미 발달된 무기화학 분야 연구 대신 유기화학 분석을 전공 분야로 택한 것에서 리비히의 야심과 통찰력을 엿볼 수 있음.
기쎈 대학에서 개발한 분석 방법을 출판하여 그의 명성을 높임.

톰슨 
무기화합물의 분석, 특히 광물을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추진함. 
체계적인 실험 방법이 없었음.
연구 결과를 출판한 저서는 그가 사용한 비중 측정 장치의 정확성과 신뢰성에 대한 비난을 받았으며, 기존의 화합물을 정리한 것에 불과했던 것이라서 그의 명성이 무너지게 되었음.


(2) 학생들

리비히 
그의 명성이 높아진 이후 능력 있는 많은 학생들이 들어옴. 
리비히의 실험실은 체계적인 화학 실험 코스 제공, 비용이 저렴하며, 원하는 연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음. 
여러 성공한 학생들을 배출하여 집단을 형성함.

톰슨 
체계적인 프로그램 없었으며 학생들에게 권위적으로 대함. 
톰슨 실험실은 단지 보모의 역할에 불과했음. 
산업계로 진출한 학생들은 성공하곤 했지만, 학계로 진출한 학생들은 그러하지 못했음.


(3) 기술

리비히 
유기화합물 분석 기구는 빠르고 간편하며 믿을만한 기술.
학생들의 능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과학지식을 생산할 수 있었음.

톰슨
톰슨의 기체 측정기술은 신뢰성이 의심되었음.
학생들은 어렵고 복잡한 기술을 배워야 했으며 인내를 감수하고 실험을 해야 결과가 나왔음.


(4) 출판

리비히 
저널 편집자로 활동하여 그와 동료, 학생들의 논문을 출판하고 날카로운 관찰력으로 화학계를 전망함. 
리비히의 잡지는 1840년대 유럽 화학계를 대표하는 잡지가 됨.

톰슨 
편집인 경력이 있었지만 학생들에게 출판의 기회를 주지 않았으며, 공동 연구도 단독 저자로 출판함.


(5) 권력

리비히
선발된 실험실의 학생들이 훌륭한 성과를 보이며, 그의 결과에 동의하게 됨. 
기쎈 대학은 과도한 교육에 대한 강의 의무가 없었음.

톰슨 
많은 강의 의무와 행정 잡무에 시달려야 했음. 
시험관으로도 활동하여 연구에 집중하지 못함.


(6) 카리스마

리비히 
많은 학생들을 효율적으로 이끌어가고 학생들을 격려함. 
학생들의 충성심으로 카리스마가 나타나게 됨. 
그의 학생들이 학파를 형성하고 리비히의 업적을 치하함.

톰슨 
그의 학생들은 자신들을 톰슨의 제자라 여기지 않았으며 업적도 그에게 돌리지 않았음.


(7) 재정적인 지원

리비히 
명성이 높아짐에 따라 연봉과 실험실 비용이 증대되고 규모가 커짐.

톰슨 
학생들이 줄고 경쟁자가 등장함.
명성이 떨어짐에 따라 실험실을 줄일 수밖에 없게 됨.

  
(2019.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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