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02

[경제학] Battalio et al. (1991), “Experimental Confirmation of the Existence of a Giffen Good” 요약 정리 (미완성)

     

[ Raymond C. Battalio, John H. Kagel and Carl A. Kogut (1991), “Experimental Confirmation of the Existence of a Giffen Good”,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81(4): 961-970. ]
 
 
  I. Experimental Design
  II. Results
  III. Implications for Alternative Models of Choice
  IV. Conclusions
 
 
  I. Experimental Design
  
962
기픈 현상을 조사하기 위해 강한 열등재가 있는 것으로 초기 조건을 설정함.
키니네를 섞은 물과 루트 비어(root beer)
쥐는 루트 비어를 키니네 섞은 물보다 강하게 선호함.

962
실험대상 쥐들을 하루 세 시간씩 특정한 우리에 옮겨놓고 소득과 가격의 변화에 대해 이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를 관찰함.

962
쥐가 손잡이를 누를 때마다 음료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횟수에 한해 음료를 얻을 수 있도록 만듦.
횟수가 늘어나고 줄어드는 것이 마치 소비자의 소득이 늘어나고 줄어드는 것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고 보았기 때문.
그 횟수를 변화시킨 다음 쥐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관찰해 소득효과를 알아내려고 함.
쥐들이 직면하는 가격은 각 손잡이를 눌렀을 때 얻는 수분의 양에 의해 결정된다. 그들은 손잡이를 한 번 누를 때 얻는 루트비어의 양이 언제나 키니네 섞은 물의 양보다 작도록 만듦.
루트 비어가 키니네 섞은 물보다 가격이 더 높은 것으로 인식하도록 만들려고 했던 것
예) 한 번에 얻는 루트비어의 양이 0.05cc인데 키니네 섞은 물은 0.1cc라면 이 둘 사이의 가격비율은 2:1이라고 볼 수 있음.


  II. Results

964-966
흥미로운 점은 실험대상이 된 여섯 마리의 쥐 중 세 마리가 예상과 달리 예전보다 더 자주 키니네 탄 물이 나오는 손잡이를 누르는 반응을 보였다는 것
키니네 섞은 물의 가격이 올라가자 수요량을 종전보다 더 늘리는 반응을 보인 것



  III. Implications for Alternative Models of Choice
  IV. Conclusions
 
 

(2021.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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