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1/23

백제 무왕과 신라 선화공주

     

백제 무왕과 신라 선화공주의 이야기는 『삼국유사』 권(卷)2 기이(紀異)편 무왕(武王)조에 나온다.
  
무왕은 과부의 자식으로 어려서 가난하게 살았다. 무왕의 어렸을 적 이름은 서동이었다. 서동은 신라 진평왕의 셋째 딸인 선화 공주가 세상에 둘도 없이 아름답다는 소문을 듣고 신라의 서울로 가서 아이들에게 마를 나누어주며 선화 공주가 서동과 밀통한다는 동요를 부르고 다니게 했다. 서동이 지은 동요는 아이들의 입으로 퍼져 결국 진평왕의 귀에 들어가는 지경이 되자, 백관들은 동요의 내용을 사실로 믿고 선화 공주를 탄핵하여 선화 공주는 유배가게 되었다. 공주가 누명 쓰고 유배를 떠날 때, 왕후는 공주에게 노자로 순금 한 말을 주었다.
  
선화공주가 유배지로 가는 도중에 어떤 남자가 나타나 공주를 호위하겠다고 했다. 공주는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몰랐지만 어쩐지 미더워서 자신을 수행하도록 허락했고, 그러다 두 사람은 몰래 정을 통하는 사이가 되었다. 그런 뒤에야 선화 공주는 그 남자가 서동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서동과 함께 백제에 간 선화공주는 왕후가 준 금을 서동에게 꺼내어 놓았다.
  
- 서동: “이게 무엇이오?”
- 선화 공주: “이것은 황금입니다. 아마 평생 넉넉하게 살 수 있을 거예요.”
- 서동: “내가 어려서부터 마를 캐던 곳에 이런 것이 흙처럼 쌓여 있소.” 
  
선화 공주는 서동의 말을 듣고 놀라서 이렇게 말했다. “이 새끼 허언증 좀 보게?”
  
  
(2016.09.23.)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초등학교 셔틀버스의 전원주택 진입로 출입을 막다

전원주택 진입로에 깔린 콘크리트를 거의 다 제거했다. 제거하지 못한 부분은 예전에 도시가스관을 묻으면서 새로 포장한 부분인데, 이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몇 배 두꺼워서 뜯어내지 못했다. 그 부분을 빼고는 내 사유지에 깔린 콘크리트를 모두 제거했다.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