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1/09

강신주가 철학 대중화에 기여한 바



강신주 책을 읽고 강신주를 싫어하게 된 사람이 나에게 이렇게 말했다. “강신주 책이 너무 이상하다고 하니까 친구는 ‘그래도 강신주는 사람들이 철학에 관심을 가지게 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할 수 있지 않느냐’고 하더라구요.” 내가 보기에 강신주 때문에 철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는 말은 일본 AV를 보다가 일본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는 말이나 똑같다. 만화나 게임으로 일본어를 익혔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지만 야동으로 일본어를 익힌 사람은 거의 못 봤다. 내가 알기로, 야동이 계기가 되어 일본어와 일본문화를 익힌 사람은 <딴지일보>의 마사오와 미노루 뿐이다.

명작 만화나 명작 게임은 두고두고 감상할 가치가 있다. 감상을 거듭하다 보면 지난 번 감상 때 알아차리지 못했던 측면을 발견하게 되고, 더 높은 수준으로 즐기기 위해 그것에 파생되어 나오는 다른 작품과 그것의 모태가 되는 작품까지 접할 필요가 생긴다. 그러다 보면 일본어와 일본 문화에 접근할 필요성이 높아진다.

포르노는 그런 게 없다. 욕구가 끓어오른다, 포르노를 본다, 욕구가 해소된다, 순간 판단을 잘못하여 포르노를 지운다, 또 욕구가 끓어오른다, 다른 포르노를 본다, 욕구가 해소된다, 또 포르노를 지운다, 다른 포르노를 본다, 이런 식이다. 포르노를 깊은 수준으로 감상하기 위해 일본의 성 풍속을 탐구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일시적인 저차원적 충동을 해소하면 포르노를 보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욕구가 고개를 치켜들 때 전반적으로 비슷하고 등장인물만 다른 포르노를 볼 뿐이다. 셰익스피어 작품에 감동 받은 뒤 셰익스피어 전집을 폐지함에 버리는 사람은 없지만, 끓어오르던 욕구를 포르노로 해소한 뒤 파일 모두 지우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은 이 때문이다.

강신주는 사람들의 판타지를 자극하는 인문학 포르노를 만들었을 뿐이다. 강신주가 이상한 책 쓰고 이상한 이야기 하는 것을 왜 옹호하는지 모르겠다. 아키호 요시자와 팬임을 밝히는 것보다 강신주 팬임을 밝히는 것을 더 부끄러워해야 할 것 같은데 현실은 정반대다.

* 링크: [BOOK DB] 강신주 “날 비판하는 사람들? 50년 후엔 나만 남는다”

( http://news.bookdb.co.kr/bdb/Interview.do?_method=InterviewDetail&sc.mreviewNo=72721 )

(2016.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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