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21

[경영학] 테일러, 제2장 “과학적 관리의 원칙” 요약 정리 (미완성)

     

[ F. W. Taylor, 『과학적 관리의 원칙』, 박진우 옮김 (박영사, 2020).

  Frederick Winslow Taylor (1997), The Principles of Scientific Management (Dover Publications) ]

 

 

  과학적 관리 — 무엇이 다른가

  솔선과 격려의 경영 — 비과학적 최선의 관리방식

  과학적 관리 대 솔선과 격려의 경영

  과학적 관리의 원칙

  선철운반작업의 사례

  관리자로서 필자의 뼈아픈 경험

  과학적 관리는 과학적 공평성에 근거

  노동량과 피로의 상관관계

  과학적 관리는 작업자의 과학적 선발에 근거

  과학의 개발과 적용은 경영진의 의무

  과학적 관리는 정말 모두에게 공평한가

  삽작업의 사례

  삽질에도 과학이 있다

  과학적 관리는 사람이 아니라 시스템에 근거

  집단작업시 개인의 의욕은 저하된다

  열 가지 중 한 가지만 부족해도 실패한다 — 시스템의 중요성

  벽돌쌓기작업의 사례

  길브레스씨의 동작연구

  고의적인 생산성 저하는 준범죄행위?

  옛날에는 왜 불가능하였는가

  경영진의 체계적이고도 새로운 역할분담이 핵심

  베어링 볼 검사작업의 사례

  적성에 맞는 작업자 선발의 중요성

  개수급 검사작업에서 어떻게 품질저하를 방지할 수 있는가

  효과적인 보상수단은 즉시 시행되어야

  기계절삭가공작업의 사례

  진정한 과학적 관리는 의식개혁으로부터

  과학의 힘 — 주먹구구식 방법은 언제라도 개선 가능

  금속 절삭은 엄청난 과학

  과학의 개발은 작업자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불가능

  과학적 관리 대 솔선과 격려의 경영 — 원칙과 철학의 차이

  과학의 개발은 투자가치가 충분하다

  작업목표에 의한 관리의 효과

  생산계획실과 직능교사의 효과

  작업자의 기계화가 아니라 전문화를 추구

  작업자는 개선안의 훌륭한 제안자

  과학적 관리의 원칙과 메커니즘은 별개의 것

  메커니즘의 맹목적 적용은 재앙을 초래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은 유능한 지도자를 요구한다

  과학적 관리의 진정한 수혜자는 사회 전체

  과학적 관리의 의미와 그 효과

 

  

  과학적 관리 — 무엇이 다른가



  솔선과 격려의 경영 — 비과학적 최선의 관리방식


36

각 직종에서 현재 사용되는 방법은, 넓은 의미로는 처음부터 발전되어 온 아이디어 중 가장 적합하고 최선인 것만이 살아남았음을 뜻하는 일종의 진화


37

경영진 앞에 놓인 문제는, 모든 노동자들에게 최선의 동기를 부여하는 것

‘솔선’(Initiative)이라는 말은 노동자들로부터 얻고자 하는 모든 좋은 품성을 포괄적으로 의미함.


38

테일러는 관리자가 그의 노동자들의 솔선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보통의 직장에서 주어지는 것을 넘어서는 ‘특별한 격려’(Incentive)를 그의 노동자들에게 주어야 한다고 강조함.

예) 빠른 승진, 더 높은 임금, 더 짧은 노동시간, 더 나은 작업 환경과 작업 조건 등



  과학적 관리 대 솔선과 격려의 경영



  과학적 관리의 원칙


새로운 의무 [40-41쪽]

- 의무(1): 노동자의 일의 각 요소에 대하여, 과거의 주먹구구식 방법을 대신할 과학을 개발

- 의무(2): 과학적으로 노동자를 선발하고 훈련하며, 각 노동자를 자기 업무분야에서 최고의 수준까지 개발시킨다.

- 의무(3): 모든 업무가 앞서 개발된 ‘과학’의 원리들에 입각하여 행해질 수 있도록 노동자들과 진심으로 협력한다.

- 의무(4): 노사 간에 일과 책임에서 거의 균등한 분배가 이룩된다.


41

‘과학적 관리’를 과거의 관리체제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만드는 것은, 결국 ‘경영진이 떠맡는 이 새로운 형태의 업무’와 ‘노동자측의 솔선’의 결합


41-42

옛날의 경영시스템에서는 노동자의 개인적 경험에 의거하여 수행되었던 모든 계획들이 새로운 시스템에서는 과학의 법칙에 따라 경영자 측에 의해서 행해질 것


42

‘솔선과 격려’의 경영에서 모든 문제는 실질적으로 노동자에게 달린 반면, ‘과학적 관리’에서 문제의 반은 ‘경영자측’에게 달려 있음.


42-43

‘과학적 관리’에서 가장 탁월한 요소 중 하나는 ‘업무목표 또는 과업(task)’에 대한 아이디어

모든 노동자들의 ‘업무목표’는 적어도 하루 전에 경영자측에 의해 완전히 계획이 수립되고, 대부분의 경우 모든 노동자들은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될 작업방법은 물론, 그가 완수해야 할 임무를 상세히 기술한 완전히 문서화된 지시사항을 받게 됨.

문서화된 업무지시는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 어떻게 해야 할지, 업무수행에 허용된 시간까지 명시함.

어떤 경우라도 노동자의 건강을 해칠 정도의 속도로 작업하도록 설정된 것은 결코 아님.



  선철운반작업의 사례


45

아주 초보적인 작업을 하는 데 있어서도 구식의 ‘개수급 제도’보다 ‘업무목표제도’가 더 나음을 꽤 큰 규모로 보여주는 좋은 기회


46

첫 번째 업무는 노동자를 과학적으로 선발하는 것

새로운 형태의 경영에서는 한 번에 한 개인만을 다루는 것이 규칙


49-50

갓 이민 와서 영어가 서투르며 지적 반응이 느린 사람에게 그것은 적당했고 불친절한 것은 아니었음.

왜냐하면 그 같은 방식으로 말하는 것은 그의 주의를 그가 바라는 높은 임금에 집중시킬 수 있었고, 그의 생각에서 그 일이 엄청나게 힘들다는 것을 멀리하게 해주었기 때문.



  관리자로서 필자의 뼈아픈 경험


54

테일러가 보통의 현장주임이 가지지 못한 두 가지 이점을 가짐.

테일러가 노동자의 아들이 아니라는 사실에서 온 것


54-55

- 이점(1): 부모가 노동자가 아니었기 때문에 회사의 소유주들은 테일러가 달느 노동자보다 일에 관해 더 진실된 관심을 가진다고 믿었고, 그 때문에 그들은 테일러의 밑에 있는 노동자으이 말보다는 테일러의 말을 더 믿어줌.

- 이점(2): 테일러가 노동자로서 그들이 사는 곳에 살았더라면, 그들은 테일러가 견디기 힘들 정도로 강한 사회적 압력을 가했을 것임.



  과학적 관리는 과학적 공평성에 근거


56

경영자와 노동자 사이의 조화된 협력관계를 수립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장애물은, ‘경영자와 노동자 모두에게 공평한 하루의 적정 작업량을 얼마만큼인가?’에 대한 경영자측의 무관심임.

작업의 소요 시간



  노동량과 피로의 상관관계


57-58

실험을 통하여 찾고자 하는 것은, 인간이 짧은 시간 동안 지속할 수 있는 ‘최대작업량’이 아니라 ‘일류 노동자에 있어 하루의 공정한 노동량이 얼마인가?’라는 점

노동자들이 수행하는 모든 동작의 적정 시간을 초시계로 측정


58

인간이 하루 동안 소모한 일에너지와 그의 작업으로 인한 피로도에는 균일한 상관관계가 없음.


59-60

이 규칙은 인간이 팔로 밀거나 당기는 작업을 할 때 하루 중 제한된 비율의 시간 동안만 그 일을 할 수 있다는 것



  과학적 관리는 작업자의 과학적 선발에 근거


61-62

선철을 나르는 직업에 적합한 사람에게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그의 사고방식이 황소와 같이 우직하고 둔감한 유형이어야 한다는 것

그는 과학적 규칙에 맞추어서 일하는 습관을 갖추어 성공적으로 일할 수 있을 때까지, 그보다 더 유능한 사람에게 교육받아야 함.


62

가장 단순한 형태의 노동의 경우에도 과학적 원리가 적용될 수 있고, 이러한 종류의 일에 가장 적당한 사람이 선발되고, 그 일을 하는 데 적용될 수 있는 과학적 원리가 발견되어 개발되어, 그 선발된 사람이 이 과학적 원리에 맞추어 작업에 숙련되었을 때 얻어진 결과는 필연적으로 ‘솔선과 격려’의 제도에서 가능한 것보다 압도적으로 클 것임


62-64

선발은 특출난 사람을 찾는 것이 아니라 매우 평범한 사람들 중 특히 이러한 종류의 일에 적합한 사람을 고르는 것



  과학의 개발과 적용은 경영진의 의무


65

종전의 관리철학은 작업자에게 모든 것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하는 반면, 새로운 관리제도에서는 작업에 있어서 상당 부분을 관리직의 책임으로 둠.



  과학적 관리는 정말 모두에게 공평한가



  삽작업의 사례



  삽질에도 과학이 있다



68-69

적정한 하루 작업량은, ‘작업자들이 매일 할당된 만큼의 작업량을 완수할 수 있고, 더불어 작업량 완수 시에 지불되는 보너스도 벌 수 있을 만큼의 작업량’을 의미함.



  과학적 관리는 사람이 아니라 시스템에 근거


70-71

작업자들을 개인별로 관리하기 위하여 관리책임자와 사무직원을 위한 사무실도 마련됨.

사무실에서 모든 노동자 개인들의 작업이 사전에 계획됨

각 작업자들은 정교하게 작성된 작업장의 지도를 갖춘 사무직원들에 의해, 마치 장기판의 말들이 움직이듯 이곳 저곳으로 배치됨.


71

새로운 시스템에서는 작업자들을 집단으로 취급하지 않고 각 작업자 개인에 대한 연구가 수행됨.


71-72

경영진의 최대한의 긴밀한 협조, 그리고 집단으로 관리하던 옛날 방식보다는 조금 더 정교한 조직과 시스템을 필요로 함.

새로운 시스템은 시간 연구를 통하여 노동에 있어서의 과학적 규칙의 개발에 종사할 사람들, 다른 작업자들에게 최선의 작업 방법을 가르치고 그들을 돕고 인도할 교사의 역할을 할 숙련된 노동자들, 작업 도구를 완벽한 상태로 관리하고 적절한 기구를 제공하는 도구 창고에서 일하는 사람들, 그리고 사전에 작업계획을 수립하여 작업자들로 하여금 시간 손실 없이 작업장을 이동할 수 있게 해주고 각 작업자들의 수입을 기록하는 사무직 등



  집단작업시 개인의 의욕은 저하된다


74-75

집단으로 일을 하게 되면, 거의 모든 경우 예외 없이 각 개인의 능률은 그들 중 가장 능률이 낮은 사람의 수준으로 또는 그 이하로 떨어짐.


75

집단 노동이 깨진 후, ‘조심스러운 선발 과정’과 ‘과학적이고도 개인적 특성에 맞춘 훈련’을 통해서 삽 작업자 집단이 탄생함.



  열 가지 중 한 가지만 부족해도 실패한다 — 시스템의 중요성


76

60%를 상회하여 임금이 인상될 경우, 그들 대부분은 불규칙적으로 일하게 되고 다소 게을러지고 사치스럽고 방탕하게 됨.

실험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경우 너무 빨리 부자가 되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을 보여줌.



  벽돌쌓기작업의 사례


79-80

길브레스는 벽, 시멘트 반죽그릇, 벽돌더미의 위치와 관련하여 벽돌 직동이 디뎌야 할 발의 정확한 위치를 실험적으로 알아냄.

‘탁자를 갖춘 비계’(a scaffold with a table on it)를 고안하여, 벽돌공의 위치가 벽돌더미, 반죽그릇, 벽과 상대적으로 가장 이상적이고 효율적으로 배치되게 함.


81

일반적인 작업 조건에서의 벽돌공의 동작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길브레스는 벽돌 쌓는 동작은 벽돌당 열여덟 동작에서 다섯 동작으로 줄임.



  길브레스씨의 동작연구


개선의 종류 [81-82쪽]

- 종류(1): 과거 벽돌공이 꼭 필요하다고 믿었으나 연구와 실험을 통하여 불필요하다고 입증된 동작들을 과감히 없앰.

- 종류(2): 간단한 도구들(탁자를 갖춘 비계와 벽돌꾸러미)을 고안했고, 이들 도구와 싼 인건비의 비숙련 노동자들의 약간의 노력으로, 이들 도구가 없는 벽돌공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지루하고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동작을 제거함.

- 종류(3): 길브레스는 그의 회사의 벽돌공들에게 단순한 양손의 동시동작을 하도록 가르침.


82

세 가지 종류의 개선은 길브레스의 ‘과학적 동작 연구’(scientific motion sudy)나 테일러의 ‘시간 연구’(time study)’가 적용되었을 때 필요 없는 동작을 제거하거나 느린 동작을 빠른 동작으로 대체함으로써 모든 직종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의 전형적인 예


82-83

길브레스는 작업자들이 개인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그리고 각 작업자가 최선을 다하도록 자극하기 위하여 각 작업자가 쌓은 벽돌의 수를 개인별로 측정하고 기록하는 방법과 각 작업자에게 그가 현재 얼마만큼의 벽돌을 쌓았는지를 정기적으로 알려줄 수 있는 독창적인 방법으로 개발함.




  고의적인 생산성 저하는 준범죄행위?


83

고의적인 작업지연

이 같은 행동은 결국 주택의 건축단가를 올릴 것이고, 각 노동자 가구로 하여금 높은 아파트 구입대금이나 임대료를 물게 할 것이며, 결국 일과 직업을 그들의 도시로 끌어들이는 것이 아니라 그 도시를 떠나게끔 만들 것임.



  옛날에는 왜 불가능하였는가


84-85

더 빠른 작업은 ‘방법의 표준화’, ‘최선의 도구사용과 작업조건’, ‘협동’을 의무적으로 수행하게 할 때만 가능함.



  경영진의 체계적이고도 새로운 역할분담이 핵심


85-86

새로운 협동방식은 한편으로는 경영진 중 몇 명이 (각각 그 자신의 특별한 전문적 방법으로) 작업자 개인의 욕구와 결점을 연ㄱ하고, 작업자에게 더 좋고 빠른 작업방법을 가르쳐줌으로써 그 작업자를 도와줌.



  베어링 볼 검사작업의 사례



  적성에 맞는 작업자 선발의 중요성


90

톰슨은 자전거용 볼 검사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특성이 낮은 신체계수임을 인식함.



  개수급 검사작업에서 어떻게 품질저하를 방지할 수 있는가


91

업무개선의 첫 단계 작업은 소녀들이 일을 소홀히 할 경우 이를 반드시 적발하는 것

추가검사(over-in spection)


93

소녀들을 적절하게 선발하고, 한편으로는 그들을 혹사시킬 가능성에 대한 예방책을 취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일을 소홀히 하고자 하는 유혹을 없애고, 또한 가장 좋은 작업여건을 확립했을 때만 업무개편의 마지막 조치가 취해질 수 있음.

그것은 작업자들이 가장 원하는 것인 높은 임금과, 고용주들이 가장 원하는 것인 높은 품질의 제품의 최대생산(‘낮은 노동비용’)을 보장하는 조치


93-94

차등비율 개수작업(differential rate piece work)



  효과적인 보상수단은 즉시 시행되어야


97

결과에 가장 기여도가 큰 요소는 인식반응이 느린 사람들을 인식반응이 빠른 소녀들로, 즉 신체계수가 높은 사람들을 신체계수가 낮은 사람들로 대체한 주의 기은 채용, 즉 ‘작업자의 과학적 선별’이었음.



  기계절삭가공작업의 사례


98-99

이 연구에서는 그가 각 작업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시간뿐만 아니라 절삭속도와 이송(feed)도 기록되었고, 기계에 작업물을장착하고 탈착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기록됨.


99

계산척(slide rule)

여러 가지 다양한 절삭속도에서의 당기는 힘, 이송능력(feeding capacity)과 적절한 절삭속도가 계산척에 의하여 결정되었고, 기계를 최적절삭속도에서 가동시키기 위하여 대응축과 동력전달 도르래들을 개선함.


99-100

고속도강을 이용



  진정한 과학적 관리는 의식개혁으로부터


100-101

작업 속도의 증가는 물론 ‘기계의 개선’ 뿐 아니라 ‘작업의 개선’에도 그 원인이 있음.

작업자 개개인의 주먹구구식 수작업에 대한 분석 및 가장 빠른 수작업으로의 교체



  과학의 힘 — 주먹구구식 방법은 언제라도 개선 가능


101

금속절삭기술이 상당량의 진정한 과학, 즉 복잡미묘한 과학을 포함하기 때문에, 선반작업을 하는 데 익숙한 어떤 기계공도 절삭기술을 전문으로 연구한 사람의 도움 없이는 그것을 이해하거나 또는 그것의 법칙에 따라 일하는 것이 불가능


102

정말 중요한 문제는 주조나 단조품에서 칩(chip)을 얼마나 빨리 제거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각 부품들을 최소한의 시간 내에 원하는 만큼 매끄럽고 정확하게 가공하는가에 관한 것


102-103

‘일반적인 법칙과 규칙’을 발견

‘솔선과 격려’에 의한 경영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의 해답을 각 노동자에게 맡겨 두는 반면, ‘과학적 관리’의 철학은 문제점들의 해답을 경영자에게 맡김.



  금속 절삭은 엄청난 과학


103-104

테일러는 미드베일 제철소 사장인 윌리엄 셀라스로부터 강철의 절삭에 가장 효율적인 공구의 각도와 모양, 절삭속도를 결정하기 위한 실험을 허락받음.


104

66인치 수직 보링 기계


105

두 가지 질문

질문(1): 가장 빠른 시간에 작업을 수행하려면 기계의 절삭 속도를 어느 정도로 해야 하는가?

질문(2): 가장 빠른 시간에 작업을 수행하려면 이송을 어느 정도로 해야 하는가?


105

26년 간의 연구



  과학의 개발은 작업자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불가능


111

경영진의 일원으로서 작업자들과 협력하는 작업교사들이, ‘금속절삭의 과학지식’을 소유함과 동시에 그와 똑같이 상세한 ‘동작연구 및 시간 연구에 대한 과학지식’을 소유하고 있다면, 기계가공분야의 최고기술자들이라고 하더라도 작업교사들의 도움 없이는 그들의 작업을 최선의 방법으로 수행할 수는 없을 것임.



  과학적 관리 대 솔선과 격려의 경영 — 원칙과 철학의 차이


112

효율적인 결과는 주로

(1) 작업자의 개인적 판단을 과학으로 대체하는 것

(2) 작업자를 아무렇게 선발하고 스스로 자신을 개발하도록 하는 대신, 과학적으로 작업자를 선발하고 작업자를 실험을 통하여 연구하고 가르치고 훈련시키며 개발시키는 것

(3) 경영진과 노동자의 긴밀한 협력관계



  과학의 개발은 투자가치가 충분하다


114-115

간단한 법칙을 개발하는 일반적인 과정

- 과정(1): 분석하고자 하는 특정 작업에 능숙한 10-15명의 서로 다른 작업자들을 찾음.

- 과정(2): 연구대상작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 이들 각자가 사용하는 일련의 요소작업 및 요소동작과 이들 각자가 사용하는 도구를 연구함.

- 과정(3): 스톱워치고 이런 각각의 요소 동작을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시간을 연구하고, 작업의 각 요소를 수행하는 가장 빠른 방법을 선택함.

- 과정(4): 모든 부자연스러운 동작, 느린 동작, 불필요한 동작을 제거함.

- 과정(5): 모든 불필요한 동작을 없앤 뒤, 최상의 도구 및 가장 빠르고 좋은 동작들을 조합하여 일련의 연속동작을 만들어냄.



  작업목표에 의한 관리의 효과


117-118

빠른 속도로 작업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매일 작업목표량을 결정하는 것뿐 아니라, 주어진 시간 내에 성공적으로 작업 목표를 작성할 때마다 큰 액수의 상여금, 또는 장려금을 지급하는 것도 필요함.



  생산계획실과 직능교사의 효과


118-119

새로운 시스탬으로 운영되는 기계 공장에서는, 작업 착수 이전에 ‘각각의 작업 수행을 위한 최적의 작업 방법이 상세하게 쓰여진 작업지시서’가 생산계획실의 사람들에 의해 준비됨.


119-120

직능적인 관리에서는, 옛날 방식의 한 명의 직장(職長)이 전문적 직책을 가진 서로 다른 여덟 명의 직장들로 대체됨.

생산계획실의 대리인으로 활동하는 이들은, 항상 공장에 있으면서 노동자들을 돕고 지도하는 전문교사들임.


120

검사관(inspector)



  작업자의 기계화가 아니라 전문화를 추구


121

처음 받는 인상

노동자를 ‘나무 인간’, 즉 단순한 기계적인 사람으로 만들어버리는 경향이 있지 않느냐는 것


121-122



  작업자는 개선안의 훌륭한 제안자


123-124

노동자들이 그들의 작업 방법이나 도구에 관해 개선책을 제시하는 것은 적극 권장되어야 함.

창의력에 대한 보상으로 상여금이 지급되어야 함.



  과학적 관리의 원칙과 메커니즘은 별개의 것


124-125

메커니즘의 요소

시간 연구 및 이를 적절히 수행할 수 있는 방법과 도구

1인직장제보다 월등히 우수한 직능직장제 또는 다인의 업무불할된 직장제

모든 작업에 있어서 노동자의 동작이나 행동의 표준화, 모든 도구나 공구의 표준화

생산계획실의 필요성

경영에 있어서 ‘예외 원칙’

계산척이나 이와 유사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도구

직업지시서

작업 목표로서 업무 목표량을 설정한다는 아이디어 및 목표량 완수시의 많은 상여금

차등임금제

생산에 사용되는 도구는 물론 생산제품을 분류함에 있어 기억을 용이하게 하여 주는 코드시스템의 사용

작업순서도 또는 작업공정도의 사용

근대적 원가계산시스템 등


125

과학적 관리는 네 가지 경영 원칙으로 요약될 수 있는 철학사상으로 구성됨.



  메커니즘의 맹목적 적용은 재앙을 초래


125-126

‘솔선과 격려’에 의한 관리에서 ‘과학적 관리’로 변화할 때 발생하는 중요한 문제는, 이 같은 변화는 경영진은 물론 노동자측의 정신적 자세나 습관의 완벽한 개혁도 포함해야 한다는 점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은 유능한 지도자를 요구한다


127

기존 시스템을 새로운 시스템으로 변화시키는 모든 과정을 책임질 사람은 이러한 변화 과정에서 반드시 봉착하게 되는 특이한 어려움을 극본해 본 개인적 경험을 소유하고 있어야만 함.



  과학적 관리의 진정한 수혜자는 사회 전체


130

세 번째 중요한 집단, 즉 전체의 사회 구성원

두 집단이 생산한 제품을 사서 노동자에게 임금을 주고 고용주에게 이익을 주는 소비자들



  과학적 관리의 의미와 그 효과


133-134

경영진과 노동자 모두의 상대방에 대한 그리고 각자의 의무와 책임에 대한 정신적 태도의 전면적 혁신을 포함함.

기존 지식의 수집, 분석, 체계화를 통해 일정한 법칙과 규칙을 이끌어냄으로써 과학을 이루는 것을 포함함.


134

과학적 관리를 구성하는 것은 여러 요소들의 조합

주먹구구식 방법이 아닌 과학

불화가 아닌 화합

개인주의가 아닌 협조

억제된 생산이 아닌 최대의 생산

각 개인의 최대능률과 최대번영을 목표로 하는 개인 능력의 최대한의 개발


135

문명국의 보통사람이 가난한 사람의 보통 사람보다 다섯 배나 여섯 배 높은 생산성으로 일하는 데 있음.


135-136

공평한 하루의 작업량이 얼마만큼인가는 협상이나 입씨름의 대상이 아니라 과학적 연구의 문제가 될 것임.

 

  

(2022.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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