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7/05

손자의 손자병법과 손자의 손자의 손자병법



<영미철학 대학원생 워크샵>이 끝난 후, 동료 대학원생과 점심을 먹으며 전략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가만 보니, 고대 동아시아의 군사전략이나 논문 집필에 필요한 전략이나 맥이 닿아 있어 보였다.


학위 논문을 처음 쓰는 대학원생들이 지도교수에게 많이 듣는 말 중 하나는 “다루는 주제의 범위를 좁히라”는 말이다. 『손자병법』에서도 “나의 힘을 모으고 적의 힘을 분산시킨다면 내가 약하고 적이 강하더라도 적을 이길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가끔 어떤 사람들은 “결과물이 나오지 전까지 어떻게 아느냐, 일단 해보는 게 중요하다”고 우기는데, 지도교수님은 “연구에 착수하기 전에 그 연구가 할 만한지 미리 짐작하는 것도 연구자의 능력”이라고 하셨다. 『손자병법』 1장이 <시계편>이다. 전쟁을 시작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이길 수 있는 전쟁인지 계산하는 것이라는 게 그 내용이다.


(정주영 회장이 직원들에게 많이 했다는 “해봤어?”라는 말은 불가능해 보여도 일단 덮어놓고 덤벼드는 게 중요하다는 게 아니라 ‘내가 이미 다 생각해보고 시킨 것이니 이상해 보여도 내 말에 토 달지 말고 시키는 대로 하라’는 말이었을지도 모른다. 전략도 없이 무작정 덤비는 식으로 사업을 했다면 진작 망했을 것이다.)


『손자병법』 이야기가 나온 김에 나는 동료 대학원생에게 이런 이야기를 했다.


“고대 중국에서는 큰 선생님을 부를 때 이름을 부르지 않고 성 다음에 ‘자’를 붙였어요. 공자, 맹자가 그런 거고 손자도 손씨라서 손자가 된 거죠.


그런데 손자가 두 명이 있어요. 손자가 있구요 그 손자의 손자도 성이 손씨니까 손자예요. 손자의 손자도 손자구요 손자의 할아버지도 손자예요. 그러니까 춘추전국시대에는 손자가 두 명 있는 거죠.


사마천의 『사기』 「손자오기열전」을 보면, 할아버지 손자와 손자 손자가 나오고 두 손자 모두 병서를 지었다고 나와요. 그러니까 옛날에는 할아버지 손자 손자병법하고 손자 손자 손자병법이 있었다는 말이에요. 그런데 총 13편으로 된 할아버지 손자 손자병법만 전해지고 그동안 손자 손자 손자병법은 전해지지 않았단 말이죠.


그래서 사람들이 『사기』의 기록을 의심했죠. 왜 둘 중 하나만 온전한 형태로 전승되느냐는 거죠. 몇 가지 추측이 있었어요. 손자가 할아버지 손자와 손자 손자 이렇게 두 명이 있는 게 아니라 그냥 손자 한 명만 있는데 할아버지 손자와 손자 손자 두 명인 것으로 잘못 기록한 거 아니냐는 추측이 있었구요, 할아버지 손자와 손자 손자 이렇게 두 손자가 있었던 건 맞는데 『사기』 기록과 달리 할아버지 손자 손자병법이 아닌 손자 손자 손자병법이 전승된 것이고 우리가 손자 손자 손자병법을 할아버지 손자 손자병법인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거 아니냐는 추측도 있었어요.


그런데 1970년대인가, 한나라 때의 무덤을 발굴했는데 할아버지 손자 손자병법과 손자 손자 손자병법 둘 다 나온 거예요. 한나라 때까지는 할아버지 손자 손자병법과 손자 손자 손자병법 둘 다 전해졌는데 어떤 이유에선지 손자 손자 손자병법은 전해지지 않고 할아버지 손자 손자병법만 전해지게 된 거죠. 마왕퇴 무덤 발굴 이후 중국에서 연구를 해서 지금은 손자 손자 손자병법도 전해지고 있어요.


그래서 지금은 할아버지 손자 손자병법과 손자 손자 손자병법 모두 읽을 수 있는데, 아까도 말했듯이 흔히 『손자병법』이라고 할 때의 『손자병법』은 할아버지 손자 『손자병법』이에요. 저는 할아버지 손자 손자병법만 읽었는데, 어디선가 듣기로 손자 손자 『손자병법』은 할아버지 손자 손자병법을 응용한 것이라고 하니, 혹시나 손자병법을 읽을 생각이 있다면 할아버지 손자 『손자병법』을 읽고 나서 손자 손자 『손자병법』을 읽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 세 줄 정리

- 손무: 손빈의 할아버지. 『손자병법』을 지음. 우리가 흔히 아는 『손자병법』은 손무가 지은 『손자병법』

- 손빈: 손무의 손자. 『손빈병법』을 지음.

- 1971년에 마왕퇴 무덤 발굴로 사마천의 『사기』가 비교적 정확한 기록이라는 점이 다시 한 번 입증됨.


* 참고로 손무, 손빈 할 때의 손자와 할아버지, 손자 할 때의 손자는 둘 다 한자로 똑같이 孫子다.



(2015.05.05.)


댓글 없음:

댓글 쓰기

한강 작가 노벨문학상 수상 예언한 알라딘 독자 구매평 성지순례

졸업하게 해주세요. 교수되게 해주세요. 결혼하게 해주세요. ​ ​ ​ ​ ​ * 링크: [알라딘] 흰 -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강 소설 (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4322034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