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1/11

[강의계획서] 심리철학 (이선형, 2015년 2학기)

  
- 수업명: 심리철학
- 2015년 2학기
- 서울대 철학과 학부 전공 수업
- 담당교수: 이선형 
   
  
1. 수업 개요 
  
심리철학은 마음, 정신, 심적 속성들에 대한 문제들을 다루는 철학의 한 영역이다. 이 수업에서는 현대 심리철학에서 논의되고 있는 마음, 정신의 본성이 무엇인지, 또 그것들이 물리적인 신체와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수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다양한 심신 이론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할 것이며, 두 번째 부분에서는 심리철학의 주요 문제들을 중심으로, 특히 심리철학의 가장 핵심 문제인 “심성 인과의 문제”와 “의식의 문제”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2. 교재  
  
- 주교재: Jaegwon Kim, Philosophy of mind, third edition, Westview Press, 2010  
- 부교재: 개별 논문들 (개별 논문들은 ETL을 통해 파일로 올려놓을 예정) 
- 참고도서: P.M. 처칠랜드 지음, <물질과 의식>, 석봉래 옮김 (서광사, 1992)  
  
  
3. 성적 평가 방법
  
(1) 출석 및 수업 참여도 (10%)  
(2)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각각 35%) 
(3) 과제 (20%): A4 5장 정도의 기말과제(소논문) 제출  
   
   
4. 강의 일정
  
1주. 수업 소개: 심리철학이란 무엇인가?  
- 교재 Ch.1
 
2주. 실체이원론
- 교재 Ch. 2 
 
3주. 행동주의
- 교재 Ch.3 
 
4주. 동일론
- 교재 Ch. 4,  
- Smart, J.J.C. “Sensations and Brain Processes”     
 
5주. 동일론 계속 
 
6주. 기능주의
- 교재 Ch. 5
  
7주. 기능주의
- 교재 Ch. 6,
- Armstrong, D. “The Nature of Mind”   
  
8주. 중간고사  
  
9주. 기능주의 비판
- Block, “Troubles with Functionalism”  
  
10주. 심성 인과
- 교재 Ch. 7,
- Davidson, D. “Mental Events”  
  
11주. 심성 인과 계속 
  
12주. 의식
- 교재 Ch. 9,
- Nagel, T. “What is it like to be a Bat?”
  
13주. 의식
- 교재 Ch. 10    
  
14주. 의식
- Jackson, F. “Epiphenomenal Qualia”, “What Mary Didn’t Know” 
  
15주. 기말고사 
  
  
(2015.11.11.)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초등학교 셔틀버스의 전원주택 진입로 출입을 막다

전원주택 진입로에 깔린 콘크리트를 거의 다 제거했다. 제거하지 못한 부분은 예전에 도시가스관을 묻으면서 새로 포장한 부분인데, 이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몇 배 두꺼워서 뜯어내지 못했다. 그 부분을 빼고는 내 사유지에 깔린 콘크리트를 모두 제거했다.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