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26

땅 욕심에 배수로도 안 만드는 옆집



옆집 사람들이 땅 욕심에 환장난 사람들인 것은 성토 작업을 하던 포크래인 기사도 아는 사실이지만, 하는 짓을 보면 해도 해도 너무한다는 생각이 든다. 땅을 어떤 식으로 쓰든 최소한의 배수로를 확보하는 것이 정상인데, 옆집 사람들은 어떻게든 땅을 조금이라도 더 쓰려고 배수로를 만들어야 할 자리에 밭고랑을 만든다. 이 때문에 장마 때마다 인근 농로가 침수된다. 멀쩡한 논을 성토해서 밭으로 바꾼 것은 개인의 경제적 자유라고 하더라도, 다른 사람의 통행에 지장을 주면 안 되는 것 아닌가? 매년 장마 때마다 밭에서 농로로 물이 쏟아지는데, 옆집 사람들은 그걸 뻔히 알면서도 배수로를 만들지 않고 그 자리에 밭고랑을 만든다.

물론, 옆집 사람들이 아예 배수로를 만들지 않은 것도 아니다. 자기네한테 필요한 부분까지는 배수로를 만든다. 자기네한테 필요 없는 곳은 물이 길바닥으로 넘치든 말든 상관하지 않는다. 논과 인접한 부분의 밭고랑은 아예 농로 쪽으로 물이 빠지라고 대놓고 방향을 틀어서 만들어 놓기까지 했다.






혹시 옆집 사람들이 땅 욕심 때문에 이러는 게 아니라, 논을 성토하여 밭을 만들기 이전에는 배수 문제가 생길 줄 몰랐고 그래서 이에 대해 적절한 대처를 못 하는 것은 아닐까? 아니다. 옆집 사람들은 논과 인접한 부분에 항상 물이 찬다는 사실을 이미 성토 이전부터 알고 있었다. 이는 옆집 남매의 토지 분할에도 반영되었다. 옆집 땅의 모양이 하도 이상해서 어떻게 된 것인지 물어보니 옆집 남매 중 누나는 논과 인접한 부분에서 물이 넘쳐서 그렇게 분할했다고 답했다. 내가 보기에, 교활한 남동생이 누나를 속여 100평 정도 더 가져간 것 같은데, 하여간 남매는 둘 다 자기 땅에 배수와 관련된 문제가 있음을 이미 성토 이전부터 인지하고 있었다.





작년 여름에는 옆집 땅과 인접한 농로에서 미꾸라지가 돌아다녔다. 올해도 크게 다를 것 같지는 않다.

(2023.03.26.)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초등학교 셔틀버스의 전원주택 진입로 출입을 막다

전원주택 진입로에 깔린 콘크리트를 거의 다 제거했다. 제거하지 못한 부분은 예전에 도시가스관을 묻으면서 새로 포장한 부분인데, 이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몇 배 두꺼워서 뜯어내지 못했다. 그 부분을 빼고는 내 사유지에 깔린 콘크리트를 모두 제거했다.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