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명: <서양중세철학연습: 안셀무스의 Cur Deus Homo>
- 2012년 2학기
- 서울대 철학과 대학원
- 담당교수: 강상진
■ 수업목표
안셀무스(1033-1109)의 『하느님은 왜 인간이 되셨는가』(Cur deus homo)를 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작품을 소화하는 과정을 통해 안셀무스가 어떤 사유의 지평을 열어주고 있는지, 또 어떤 의미에서 스콜라철학의 아버지로 불리는지 이해하고 자신의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교재 및 참고문헌
(1) Anselm of Canterbury, 「Why God Became Man」, in The Major Works (pp.260-356) edited with an introduction by B. Davies and G.R. Evans (Oxford 1998) 영어 번역.
(2) Anselm von Canterbury, Cur Deus Homo, Warum Gott Mensch geworden, besorgt und ubersetzt von F.S. Schmitt O.S.B. (Darmstadt 1993, 초판본 1956) 라틴어-독일어 대역본.
(3) 캔터베리의 안셀무스 (이은재 역) 『인간이 되신 하나님』 (한들출판사, 2007)
(4) 캔터베리의 안셀무스, (박승찬 옮김) 『모놀로기온 & 프로슬로기온』 개정판 (아카넷, 2012)
(5) Southern, R.W., Saint Anselm: a portrait in a landscape (Cambridge, 1990)
(6) R.W. 서던 (이길상 역) 『중세의 형성』 (현대지성사, 1999)
(7) R.W. 서던, (이길상 역) 『중세교회사』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9)
■ Bibliography
원서
• Franciscus Salesius Schmitt (ed.), S. Anselmi Cantuariensis Archiepiscopi Opera omnia (Stuttgart-Bad Cannstatt: Frommann-Holzboog, 1984)
단행본
• Davies, B. & Leftow, B. (eds.), The Cambridge Companion to Anselm (Cambridge, 2005).
• Henry, Desmond Paul, The Logic of Saint Anselm (Oxford, 1967).
• Luscombe, D. E. & Evans, G. R. (eds.), Anselm: Aosta, Bec and Canterbury (Sheffield, 1996).
• Rogers, Katherin A., The Anselmian Approach to God and Creation (Lewiston/Queenston/Lampeter, 1997)
• Schönberger, R., Anselm von Canterbury. Leben, Werk und Wirkung (München, 2004)
• Verweyen, Hansjürgen, Anselm von Canterbury (1033-1109): Denker-Beter-Erzbischof (Regensburg, 2009)
• Visser, S. & Willianm, T., Anselm [Great Medieval Thinkers] (Oxford, 2009)
연구 논문
• Asiedu, F. B. A., “Anselm the Unbelievers: Pagans, Jews and Christians in the Cur Deus Homo”, Theological studies 62 (2001).
• Goebel, Bernd & Hösle, Vittorio, “Reasons, Emotions, and God’s Presence in Anselm of Canterbury’s Cur deus homo”, Archiv für Geschichte der Philosophie 87 (2005) 189-210.
• Hartshorne, Charles, “Anselm and Aristotle’s First Law of Modality”, Anselm Studies 1 (1983) 51-58.
• Knuuttila, Simo, “Anselm on Modality”, Davies, B. & Leftow, B. (eds.) The Cambridge Companion to Anselm (Cambridge 2005).
• Lagerlund, H., “From a Topical Point of View: Dialectic in Anselm of Canterbury’s”, Journal of the History of Philosophy 46 (2008), 317-318.
• Leftow, Brian, “Anselm on the Necessity of the Incarnation”, Religious studies 31 (1995).
• , “Anselm on the Cost of Salvation”, Philosophy and Theology 6 (1997), 73-92.
• Marenbon, John, “Anselm and the Early Medieval Aristotle”, Marenbon, J. (ed.), Aristotle in Britain during the middle ages (Turnhout, 1996) 1-19.
• Resnick, I. M., “Anselm of Caterbury and Odo of Tournai on the Miraculous Birth of the God-Man”, Mediaeval Studies 58 (1996), 1-19.
• Serene, Eileen F., “Anselm’s Modal Conception”, Knuuttila, S. (ed.), Reforging the Great Chain of Being (Donrdecht, 1985).
• Whitman, J., “The Other Side of Omnipotence: Anselm on the Dialectics of Divine Power”, Harvard Theological Review 104 (2011), 129-145.
* 발제: 연구 논문 중 하나, 또는 Davies, B. & Leftow, B. (eds.) The Cambridge Companion to Anselm (Cambridge, 2005) 중 하나, 또는 자신이 찾은 문헌 중 하나. 발표 날짜는 진행자와 상의하여 결정.
■ 강의계획
1주. 강의 소개
2주. Anselmus 저작과 생애, 철학사적 위치 (강연)
3주. 1권 1장-9장: 문제, 방법, 의미
4주. 1권 10장-15장: 죄
5주. 1권 16장-20장: 상황
6주. 1권 21장-25장: 필연성 / 요약 및 문제제기 과제
7주. 2권 1장-10장: 창조의 목적, 감사
8주. 2권 11장-16장: 구원의 영향
9주. 2권 17장-22장: 필연의 의미
10주. 토론 / 요약 및 문제제기 과제
11주. 논문 발제 및 토론
12주. 논문 발제 및 토론
13주. 논문 발제 및 토론
14주. 기말 보고서 초고 발표 및 토론
15주. 예비
(2016.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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