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19

옆집 할머니가 우리집 보고 무서운 집이라고 말하다



집에 갔더니 어머니가 환하게 웃으면서 이렇게 말했다. “◯◯아, 옆집 할머니가 동네 사람보고 저 집(우리집) 무서운 집이라고 그랬단다.” 나는 그 말을 듣고 내가 하고자 한 일이 먹혀들고 있음을 알았다.

옆집은 워낙 남의 땅을 먹는 내력이 있는 집인 데다 예전에 우리집이 아버지고 할아버지고 몇 십년 동안 비실비실하게 구니까 얕잡아보고 우리집 땅에 허락도 받지 않고 집까지 지은 전력이 있다. 30년 전에 지은 옆집에 우리집 땅이 일부 들어간 것이다. 그런데도 할아버지와 아버지는 그에 대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10년 전에 내가 집의 동산이나 부동산 상태를 다 점검했을 때 옆집에 들어간 토지에 대한 임대료를 받아내려고 했는데, 그 때 옆집 할머니가 현금으로는 줄 수 있어도 절대로 통장으로는 못 준다며 길길이 뛰어서 임대료 받는 것이 유야무야 되었다. 아마도 옆집 사람들은 20-30년 쯤 뭉개다가 점유취득을 할 작정으로 우리집 땅에 집을 지었을 것이다.

옆집에서 임대료를 내기 시작한 것은 내가 실력을 보여준 다음부터이다. 내가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 보여준 다음 임대료로 10만 원을 계좌이체하라고 하니 군말없이 어머니 계좌로 10만 원을 보냈다고 한다. 내가 옆집에 말을 안 했지만 임대료를 순순히 내지 않으면 옆집 한구석을 잘라서 펜타곤처럼 집을 오각형으로 만들려고 했다.

이 정도 되었으면 상황 파악을 할 만도 한데, 작년 11월에 옆집 막내 며느리는 자기가 공무원임을 들먹이면서 나에게 다짜고짜 시비를 걸었다. 곧바로 조치를 취했어야 했는데 일이 바빠서 미루다가 몇 달 전부터 도청 감사관실에 공무원 품위유지 위반으로 민원을 넣고 있다. 옆집에서 막내 아들이 그 집 대장 노릇을 하며 특히 며느리가 공무원이라고 위세를 떠는 집이라고 나는 알고 있다. 그렇다면 며느리에게 정신적 타격을 주면 그 집이 준동하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을 것이 아닌가? 사무관이나 서기관도 멀쩡히 사는 사람이 많은데, 사람 천성 자체가 얼마나 나쁘길래 주무관이 그렇게 까불고 거들먹거리고 지랄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천성 자체가 나쁨을 보여주는 것이다. 천성은 어디 안 가는 것이라서 천성이 나쁜 것들은 미리 미리 밟아놓아야 한다.

공무원이랍시고 거들먹거리는 것을 보면 공무원 생활 30년 했다고 자부심이 대단할 것인데, 정년퇴임 앞두고 시골 동네에서 횡포 부렸다고 감사관실에 여러 번 소환된다고 해보자. 이미 두세 번은 소환되었던 것으로 아는데, 앞으로도 너댓 번은 더 소환될 것이다. 이 사안으로는 감봉이나 정직이 힘들다는 것은 나도 안다. 천성이 어디 안 가니까 그 며느리는 분명히 도청 건설국 안에서도 지랄맞게 굴었을 것인데 새파랗게 어린 신입 공무원 앞에서 감사관실로 불려가는 것을 보여주라고 민원을 넣은 것이다. 내가 애초부터 옆집에 공포심을 심어줄 작정으로 민원을 넣었다. 같은 사안에 대한 같은 내용을 반복하여 민원을 넣으면 해당 부처에서 악성 민원으로 간주하여 답변을 거부할 수 있으므로, 한정된 갑질 및 횡포 사례를 적절히 배분하여 아껴 쓰고 있다.

자식들이 구순 노인네 앞에서 도대체 뭐라고 했는지는 모르겠으나, 10년 전 나에게 계좌이체는 절대로 안 되고 현금으로 임대료를 주겠다고 했던 그 노인네가 우리집 보고 무서운 집이라고 한 것을 보니 그게 효과가 있기는 있는 모양이다. 왜 공포심을 심어주어야 하느냐면, 공포심을 심어주어야 내가 집에 없더라도 우리집에 해를 끼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지금은 직업이 없지만 나중에 직업이 생겨서 다른 지방에서 일을 할 수도 있을 것인데, 그 때 내가 집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산다고 해보자. 옆집 등이 우리집에 해를 끼치려고 할 경우 그에 적절한 대처는 어머니가 나의 악명을 이용하여 시간을 벌고 그 동안 내가 집에 와서 일을 처리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지금부터 악명을 떨치고 위험 요소들을 미리 손 봐두어야 한다.

아침식사 중에 어머니는 나에게 이런 말을 했다. “옆집에서 생각해봐도 딱히 별 수는 없을 거고, 기껏해야 나중에 네가 도랑 메운다고 할 때 못 메우게 한다는 거 정도일 거다.” 도랑이 옆집과 우리집 사유지 사이를 흐르는데 내가 도랑에 성토하는 것을 막아서 옆집이 우리집 땅을 먹지 못하게 만들었는데, 반대로 내가 성토하려고 할 때 옆집에서 방해하는 것 이외에는 옆집에서 우리집에 무슨 짓을 할 수 없을 것이라는 것이다. 이에 나는 어머니께 호기롭게 말했다. 백수일수록 호기롭게 말해야 하는 법이다. “제가 옆집 땅을 헐값에 다 살 거니까 제가 자손을 낳는다면 도랑에 성토하고 안 하고는 자손들이 결정할 문제일 겁니다. 그리고 옆집은 절대로 저 집을 제값에 못 팝니다.”

옆집이 우리땅을 뭉개고 앉을 때는 점유취득을 하거나 헐값에 살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을 것이다. 우리집이야 허구헌날 땅이나 팔아먹었지 땅을 산 적이 없으니 결국은 옆집이 뭉개는 땅까지 팔아야 할 것이고 그 땅은 옆집 말고는 아무도 사려하지 않을 테니 헐값에 살 수 있다고 생각했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자기 꾀에 자기가 빠져 이제 그 집은 절대로 제 값을 받을 수 없는 집이 되었다.

* 뱀발

나는 어머니께 이런 이야기도 했다. “6.25 같은 전쟁이 다시 나고 인민군이 밀고 내려온다고 해봐요. 옆집 것들이 인민군 편에 서겠어요, 안 서겠어요? 걔네들이 인민재판하고 우리집 땅을 몰수하겠어요, 안 하겠어요?” 어머니는 당연히 옆집 사람들이 인민군 편에 설 것이라고 답했다. 나는 어머니께 이렇게 물었다. “그러면 우리집은 어떻게 해야겠어요?” 어머니는 답했다. “옆집보다 먼저 인민군한테 붙어야지.”

굳이 한국 근현대사를 전공하지 않더라도 6.25 때 마을에서 학살이 어느 방식으로 발생하는지 알 수 있는데, 뻑하면 이념 같은 소리나 하면서 관념이 세계를 움직이는 듯 여기는 것은 어떻게 된 것일까? 아무 걱정 없이 한가하게 살아온 사람들이 아무 것도 모르고 태평한 소리나 하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2023.07.19.)


2023/09/18

아저씨를 좋아하는 여고생을 보고 든 생각



고등학교에서 아르바이트로 생명 윤리를 강의했다. 내가 생명 윤리를 잘 모르기는 하지만 고등학교에서 해달라고 해서 했다. 서울시교육청에서 독서 리더단을 만들 때 원래 취지는 고등학생들에게 고전을 읽히는 것이라고 한다. 연수 때도 교육감이 그 부분을 강조해서 속으로 ‘이번 기회에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를 아홉 번쯤 훑어보면 되겠네’ 하고 생각했다. 그런데 어느 학교도 고전을 읽히지 않았다. 내가 맡은 학교가 아홉 곳인데 학교마다 요청한 책도 다 달랐고 요구사항도 달랐다. 그렇게 생명 윤리까지 하게 되었다.

생명 윤리의 주제 중에서 인간 복제는 너무 옛날 이야기라서 빼고, 생명의료윤리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 안락사, 낙태, 향상 논쟁을 가지고 세 시간 정도 아르바이트 했다. 내가 향상 논쟁에 대해서 잘 아는 건 아니고 유전공학, 정보공학, 신경약리학, 나노공학 등을 이용하여 정신적・신체적・유전적 기능이 근본적으로 향상된 인간을 만드는 것이 옳은지 여부에 대한 논쟁이 있다고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어차피 고등학생 대상으로 하는 거라서 대강 이야기해도 큰 문제는 없었다.

학생들에게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꺼냈다. “아무런 부작용이 없다고 할 때 인간의 신체를 ‘개선한다’고 하면 이미 가치가 투영된 것 같으니 ‘개조한다’고 해보자. 이게 나쁜가? 이왕 개조하는 거 좋은 형질을 대대손손 누리도록 유전자에 손을 댄다고 해보자. 부작용이 없다고 가정한다면 이게 그렇게 나쁜가?” 약간 자극적으로 말하려고 이런 말을 덧붙였다. “어차피 한국 사람들 대부분은 쌍꺼풀이 없고 외모 개선을 위해 쌍꺼풀 수술을 하고, 또 쌍꺼풀 없는 애를 낳고 쌍꺼풀 수술을 할 텐데, 아예 유전자에 쌍꺼풀이 생기게 해놓으면 안 되나? 다른 부작용이 없다면 그렇게 하는 게 그렇게 나쁜가?” 내가 아르바이트 한 곳은 여고였으나 아무도 나의 이런 발언에 문제 제기하기 않았다. 왜냐하면 나는 곧이어 다음과 같은 말을 덧붙였기 때문이다. “나는 대머리이고 내가 아들을 낳는다면 내 아들도 대머리가 될 텐데 [...].”

내가 유전자 편집 등을 통한 인간 향상을 찬성해서 그렇게 말을 꺼낸 것은 아니다. 유전자 편집 등이 아무런 부작용을 동반하지 않는다고 해도 인간이 유전적으로 비슷해졌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위험성을 강조하기 위해 최대한 좋은 상황을 가정했던 것뿐이다. 인간 향상에 대한 비판 중 하나는 빈부 격차가 유전자 격차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인데, 정부가 빨갱이라서 모두가 좋은 유전자를 가지게 된다고 해도 또 다른 문제는 남는다. 가령, 조류 독감 돌 때 양계장에서 벌어지는 일이 인간 집단에서도 벌어질 수도 있다. 철새들은 무리에 조류 독감이 돌아도 몇 마리 기침하고 몇 마리 죽고 끝인데 양계장에서는 닭이 몰살당하는 것은 양계용 닭들이 유전적으로 거의 비슷하기 때문이다. 유전자 편집으로 인간을 만들어내면 비슷한 일이 인간에게도 벌어질 수 있다. 이러한 이야기를 극적으로 전개하려고 나름의 설정한 것이다.

조류 독감 같은 이야기를 꺼내기 전에 인간들이 양계장의 닭들처럼 유전적으로 비슷하면서도 좋아 보이는 사례를 제시했다. 가령, 수지나 설현이 각 구나 동마다 있다고 해보자. 유전적 다양성 같은 게 그렇게까지 중요한 것인지 의심하게 될 것이다. 저렇게 좋은 획일화도 있구나 하는 생각이 자기도 모르게 들지 않을까? 내가 아르바이트 한 곳은 여고여서 각 구나 동마다 어떤 남자 연예인이 있으면 좋겠냐고 학생들에게 물었다. 아무도 선뜻 대답하지 않아서 앞자리에 있는 여학생에게 물었다. “요새 차은우가 잘 생겼다고 하니까 차은우를 복제한다고 치고, 하나 더 한다고 하면 누구를 복제하는 게 좋을까?” 그 학생은 고개를 살짝 숙이고 부끄러운 듯이 작은 목소리로 말했다. “이동욱이요.”

이동욱? 나는 내 귀를 의심했다. 내가 아는 이동욱은 나보다 나이가 많은데 고등학교 2학년 여자애가 그런 아저씨를 좋아한다고? 아무리 연예인이라고 해도 고등학생이 좋아하기에는 나이가 너무 많다. 연예인이지만 아저씨는 아저씨이다. 동명이인의 또 다른 이동욱이 있나?

- 나: “이동욱? 설마 내가 나는 그 이동욱인가?”

- 학생: “네, 맞아요.”

- 나: “<도깨비>에 나온 그 이동욱?”

- 학생: “네, 맞아요.”

- 나: “어? 이동욱은 나보다도 아저씨잖아. 그런데 이동욱을 복제한다고?”

- 학생: “네.”

내가 드라마 <도깨비>를 보지 않아서 이동욱이 얼마나 멋있게 나오는지는 모르겠으나 이동욱이 아무리 관리를 잘 했어도 아저씨는 아저씨이고 절대로 20대로는 보이지 않을 것이다. 그와 비슷한 연령대의 연예인으로는 박진희가 있겠는데, 박진희가 아무리 연예인이고 관리를 잘 했다고 한들 남자 고등학생들 중에 박진희를 복제하자고 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 여학생의 답변을 듣고, 나는 페미니스트를 자처하는 일부 사람들의 전략이 과연 적절한 것인지 의심이 들었다. 그들이 불평등이나 기타 마음에 안 드는 일에 대처하는 전략은, 그러한 일과 관련된 자연적인 사실을 언급한 후 (i) 그에 대한 사회적 통념과 실제가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거나, (ii) 실제로 그러한 일이 일어나기는 하지만 이는 자연 본연의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영향을 받아 그렇게 되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멋진 중년 남성과 이를 추종하는 어린 여성과 관련된 이야기라든지, 남자는 와인과 같고 여자는 케이크와 같아서 나이대에 따른 남녀 매력이 다르다는 주장에 대하여 일부 페미니스트들은 그러한 현상이 생물학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할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만약에 그 여학생의 반응이 문화적인 영향보다도 남녀의 생리적인 차이에 의한 것이라면? 남성중심적인 문화가 그 여학생의 취향을 뒤흔든 게 아니라 실제로 그러한 취향이 자연적으로 발생하고 그러한 취향을 소설이나 영화나 드라마에 반영한 것이라면?

사실, 대응 방법은 간단하다. 대다수의 아저씨는 이동욱의 근처도 갈 수 없으며 가뜩이나 추하게 생긴 아저씨가 추한 생각을 하고 추한 행동을 하면 더 추하다고 하면 된다. 그 정도만 해도 충분하다. 연구 능력도 없고 연구 의지도 없는 사람들이 굳이 되도 않게 이해하지도 못하는 것을 자의적으로 인용하며 말을 덧붙여봐야 취약점만 노출할 뿐이고 정당한 주장마저 정당하지 않게 보이게 만들 뿐이다. 망상에 빠진 남성에게는 이렇게만 말해도 충분하다. “그래, 나이를 먹을수록 더 성숙하고 이성으로서의 매력이 깊어지는 남성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치자. 그래서 너는?”

(2023.07.18.)


2023/09/17

도서 기증을 통한 과학학과 홍보 방안



예전에 협동과정에 처치 곤란인 새 책이 수십 권 정도 있어서 내가 당시 주임교수님한테 그 책에 협동과정 증정 도장을 찍어서 대학교든 고등학교든 기부하자고 제안한 적이 있었다. 주임교수님은 나의 제안을 괜찮다고 여겼고 나는 도장집에 가서 내가 만든 도안대로 도장을 만들어왔다.(도장 비용은 협동과정에서 처리했다) 원래는 해당 도서가 없는 대학교 도서관에 증정 도장을 찍어서 택배로 보내려고 했는데 어찌하다 보니 유야무야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내가 고등학교에 아르바이트를 다니면서 가는 길에 몇몇 학교에 해당 도서를 기증했다.

얼마 전에 간 학교에서 담당 교사인 물리 선생님이 기증 도서의 안쪽에 찍힌 도장을 보더니 이렇게 말했다. “어머, 저 여기 가고 싶었는데 제2외국어 해야 한다고 해서 말았어요!”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은 자연과학대학 소속이니까 대학원 입학 때 제2외국어를 할 필요가 없다고 내가 말하자 그 선생님은 “옛날에는 있었어요”라고 답했다. 나는 그 선생님의 얼굴을 천천히 들여다보았다. 나보다 나이는 많은 것 같았지만 그렇게까지 나이가 많은 것 같지는 않았는데, 나이에 비해 많이 동안인 건가? 대놓고 나이를 물어보기는 좀 그래서 묻지 않았다.

물리 선생님이 나에게 과학사 쪽 동향을 물었다. 그 선생님은 과학사를 전공하고 싶었나 보다. 나는 과학사에 대해 아는 것이 없다고 전제하고는 내 나름대로의 의견을 말했고, 그 선생님도 나의 의견과 비슷하다고 답했다. 학부생 때는 물리 공부를 하느라 과학사에 관심이 없었는데 학교에서 교사 생활을 하면서 대학원에 가고 싶은 마음이 든 적이 있다고 말했다.

학과에서 학과 홍보를 위해 일부러 도서를 구입해서 고등학교에 뿌릴 필요까지는 없겠지만, 학과에 전공 관련 새 책이 남아돌 경우 이를 방치하거나 폐기하지 말고 학과 홍보에 이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고등학교에 아르바이트 하러 가는 길에 도서를 기증한다면 택배 비용도 아낄 수 있을 것이다. 서울 시내에 있는 고등학교에 기증하는 것은 비교적 쉬운 일일 텐데 지방 소재 고등학교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겠다.

(2023.07.17.)




한강 작가 노벨문학상 수상 예언한 알라딘 독자 구매평 성지순례

졸업하게 해주세요. 교수되게 해주세요. 결혼하게 해주세요. ​ ​ ​ ​ ​ * 링크: [알라딘] 흰 -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강 소설 (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4322034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