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9

의도적으로 혼란을 주는 글쓰기?



동료 대학원생이 대학원에 들어오기 전에 무슨 공동체에서 사람들하고 같이 철학자로 여겨지는 사람의 글을 읽었다고 한다. 내가 ‘철학자로 여겨지는 사람’이라고 표현한 이유는 분명히 철학자는 아닌데 철학을 아예 모르는 사람들이 철학자로 받아들이는 사람이라서 그렇게 표현한 것이다. 하여간 동료 대학원생이 아무리 글을 읽어도 글이 이상해서 글이 이상하다고 하니 같이 글을 읽던 사람들이 그랬다고 한다. “그런 글은 쓸 때 일부러 혼란을 주려고 의도한 측면이 있어요.”

그 말을 듣고 내가 혼란스러워졌다. 일부러 혼란을 주려고 의도하는 글이라니. OSS의 <손쉬운 방해공작 현장 매뉴얼>(Simple Sabotage Field Manual: Strategic Services) 같은 데 나오는 내용인가? 정보기관 같은 데서 적국의 학문 공동체에 첩자들을 침투시키면서 일부러 혼란을 주려고 의도하는 글쓰기를 하라고 지령을 내리면, 해당 공동체에서는 연구도 아닌 것을 마구 생산하며 연구라고 우기는 사람들 때문에 혼란이 일어나고 생산성이 크게 저하되기는 할 것이다.

의도치 않게 혼란을 주는 글을 쓰는 것과 의도적으로 혼란을 주는 글을 쓰는 것은 명백히 다르다. 의도치 않게 혼란을 주는 글은 눈물을 머금고 억지로 내는 기말보고서 같은 것이다. 의도적으로 혼란을 주려고 쓰는 글이라는 것은, 기한 내에 정상적인 글을 써서 보낼 수 있었는데도 담당 교수가 기말보고서를 받고 화가 나게 하려고 일부러 이상한 글을 써서 보냈다는 말이다. 보통은 정상적인 글을 쓸 능력이 부족해서 그런 글을 쓴다.

어떤 혼란스러운 글이 나왔을 때 일부러 그렇게 썼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정상적인 글을 쓴 다음, 어떤 절차와 단계를 거쳐서 일부러 혼란을 주는 글이 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만일 그런 글을 쓴 사람이 죽었거나 정상적인 글쓰기 능력을 보이는 것을 거부해서 직접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그런 글쓰기를 옹호하는 사람이 재현할 수도 있을 것이다. 마치 피카소가 황소 연작을 통해 정물화에서 몇 단계에 거쳐 이상해 보이는 그림이 나오는지 보여준 것처럼, 정상적인 글에서 퇴고를 몇 번 거치면 혼란스러운 글이 되는지 보여주는 것도 좋을 것이다.

제대로 된 내용 없이 어떻게든 글을 기괴하게 써서 승부를 보려는 사람들도 많으니, 혼란스러운 글 연작 같은 작품들이 나온다면 그런 지망생들에게 좋은 교재가 될 것이다. 그런데 아직 그런 작품은 나오지 않고 있으니, 설사 그런 글을 쓴 사람들에게 정말로 정상적인 글을 쓸 능력이 있더라도 교육자로서의 자질까지 있는 것 같지는 않다.

(2021.01.09.)


2021/03/08

[외국 음악] 빌 콘티 (Bill Conti)

Bill Conti - Going The Distance [영화 <록키> 배경음악]

( www.youtube.com/watch?v=FLI7jJOQS5k )

(2019.12.01.)

[한문] 천자문 (9/14)

   

 

  

  

72. 晋楚更覇 趙魏困橫


진과 초가 번갈아 제후의 우두머리가 되었고, 조와 위는 연횡책 때문에 곤경에 빠졌다.


- 晋楚更覇: 제환공 이후 춘추 시기 진(晋) 문공(文公)과 초 장왕이 패자가 된 것을 서술한 것.


晋(나라 진)  楚(나라 초)  更(번가를 경)  覇(으뜸 패)

趙(나라 조)  魏(나라 위)  困(곤할 곤)  橫(가로 횡)

 


73. 假途滅虢 踐土會盟


길을 빌려 괵나라를 멸망시키고, 천토에 모여서 맹약을 맺었다.

 

- 假途滅虢: 『여씨춘추(呂氏春秋)』 「권훈(權勳)」 편에서 진 헌공이 괵나라와 우나라를 멸망시킨 고사를 다시 쓴 것.

- 踐土會盟: 『춘추』 「희공(僖公) 28년」의 “우리 임금님께서 진・제・송・채・정・위・거 등의 임금들을 모아서 천토 땅에서 맹약을 맺으셨다”(公會晉候・齊候・宋公・蔡候・鄭伯・衛子・莒子 盟于踐土)를 다시 쓴 것.


假(빌릴 가)  途(길 도)  滅(멸할 멸)  虢(나라 괵)

踐(밟을 천)  土(흙 토)  會(모을 회)  盟(맹세 맹)



74. 何遵約法 韓弊煩刑


소하는 간소한 법을 준수했고, 한비는 번거로운 법으로 피폐해졌다.

 

- 何遵約法: 한 고조가 진의 원로들에게 약속한 약법삼장을 소하가 끝까지 준수했다는 『사기』 「고조본기」의 내용을 다시 쓴 것.


何(어찌 하)  遵(좇을 준)  約(요약할 약)  法(법 법)

韓(나라 한)  弊(해질 폐)  煩(번거로울 번)  刑(형벌 형)



75. 起翦頗牧 用軍最精


백기・왕전・염파・이목은 용병술이 뛰어났다.


- 起翦頗牧: 진의 백기(白起)와 왕전(王翦), 조의 염파(廉頗)와 이목(李牧)을 가리킴.

 

起(일어날 기)  翦(자를 전)  頗(자못 파)  牧(칠 목)

用(쓸 용)  軍(군사 군)  最(가장 최)  精(정할 정)

 


76. 宣威沙漠 馳譽丹靑


위세가 사막까지 이르렀고, 명예를 단청으로 드날렸다.


- 宣威沙漠: 곽거병・소무・장건 등의 장수들이 서역을 정벌하고 흉노를 멀리 내쫓아 사막까지 위세를 떨친 일을 가리킴.

- 馳譽丹靑: 한 선제 때 미앙궁에 있는 기린각에 곽광을 비롯한 공신 열한 명의 초상을 단청으로 그려서 그들의 명예를 기억하게 했다는 『한서』의 기록을 다시 쓴 것.

* 기린각에 초상화를 거는 것에서 기린아(麒麟兒)라는 말이 나옴.


宣(베풀 선)  威(위엄 위)  沙(모래 사)  漠(아득할 막)

馳(달릴 치)  譽(기릴 예)  丹(붉을 단)  靑(푸를 청)

 


77. 九州禹跡 百郡秦幷


천하를 구주(九州)로 나눈 것은 우(禹)의 자취이고, 모든 군(郡)을 진(秦)이 아울렀다.


- 九州禹跡: 『서경』 「하서」편의 제1장인 「우공」에서 우임금이 구주를 개척하고 다스린 기록을 다시 쓴 것.

- 중국 영토를 아홉 평야(九野), 아홉 고을(九州), 아홉 산(九山), 아홉 변방(九塞), 아홉 습지(九藪)로 나타낸 것은 『여씨춘추』 「팔람」 편에 나옴.

- 구주(九州)

• 예주(豫州): 황하와 한수(漢水) 사이에 있음. 무왕이 세운 주(周)에 해당.

• 기주(冀州): 청하(淸河)와 서하(西河) 사이에 있음. 춘추시대 진(晉)에 해당.

• 연주(兗州): 황하와 제수(濟水) 사이에 있음. 춘추시대 위(衛)에 해당.

• 청주(靑州): 중국 대륙 동쪽 끝에 있음. 춘추시대 제(齊)에 해당.

• 서주(徐州): 사수(泗水)가 흐르는 곳에 있음. 춘추시대 노(魯)에 해당.

• 양주(攘州): 중국 대륙 동남쪽에 있음. 춘추시대 월(越)에 해당.

• 형주(荊州): 중국 대륙 남쪽 끝에 있음. 춘추시대 초(楚)에 해당.

• 옹주(雍州): 중국 대륙 서쪽 끝에 있음. 춘추시대 진(秦)에 해당.

• 유주(幽州): 중국 대륙 북쪽 끝에 있음. 춘추시대 연(燕)에 해당.

- 百郡秦幷: 진시황이 전국을 통일한 후 봉건제도를 폐지하고 군현제도를 설치한 것을 가리킴.

• 진시황은 군현제를 최초로 실시함. 중국을 36개 군으로 나누고 군 아래 현(縣)을 둠.

• 한대에 103군으로 나눔.

 

九(아홉 구)  州(고을 주)  禹(임금 우)  跡(자취 적)

百(일백 백)  郡(고을 군)  秦(나라 진)  幷(아우를 병)

 

 

78. 嶽宗恒岱 禪主云亭


오악(五嶽)은 항상(恒山)과 대산(岱山)을 마루로 삼고, 선(禪)제사는 운운산(云云山)과 정정상(亭亭山)을 종주로 삼았다.

  

- 嶽: 오악(五嶽)을 말함. 오악은 중국의 다섯 영산으로 동에 태산(泰山), 서에 화산(華山), 남에 형산(衡山), 북에 항상(恒山), 중앙에 숭산(嵩山)을 가리킴.

- 중국 고대 문헌에서 중국의 지리는 대체로 세 가지 체계를 혼용함.

• 체계(1): 산과 강으로 지역을 나누는 자연지리 계통

• 체계(2): 행정 지리 계통

• 체계(3): 천문과 지리를 서로 대응시켜 만든 분야(分野) 계통

• 오악은 오행설에 따라 설정한 지리설

- 恒岱: 북쪽의 항상(恒山)과 남쪽의 대산(岱山). 대산은 태산을 가리킴.

• 태산은 고대 중국의 황제들이 제위에 오를 때 천제(天祭) 의식을 하던 곳. 하늘에 올리는 제사를 ‘봉(封)’이라고 함. 

- 禪主云亭: 고대 제왕들이 태산에서 제사를 지낸 다음 태산 아래 양보산에서 제사를 지내는 것을 ‘선(禪)’이라고 함. 양보산의 종주가 되는 산이 운운산 또는 정정산.

- 봉선(封禪)

• 봉(封): 태산에 흙을 쌓아 단을 만들어 하늘의 공덕에 보답하는 것

• 선(禪): 태산 아래 양보산에 땅을 평평하게 고른 후 제사를 지내 땅의 공덕에 보답하는 것.


嶽(묏무리 악)  宗(마루 종)  恒(항상 항)  岱(뫼 대)

禪(터닦을 선)  主(주인 주)  云(이를 운)  亭(정자 정)



79. 雁門紫塞 鷄田赤城


[북방 요새로] 안문관과 만리장성이 있고, 계전과 적성이 있다.

  

- 雁門紫塞: 남조 송나라 시인인 포조가 지은 「무성부」의 “북으로는 변방의 요새와 안문까지 달려가네”(北走紫塞雁門)를 다시 쓴 것.

• 안문은 봄에 기러기들이 북으로 돌아갈 때 이곳을 경유한다고 하여 붙은 이름.

• 진나라가 만리장성을 쌓을 때 흙 색깔이 자줏빛이었고 한나라 때 요새를 축조할 때도 자줏빛이어서 자새(紫塞)라고 불렀다고 함.

- 鷄田赤城: 함경도의 삼수와 갑산처럼 계전과 적성은 서북 변방을 대표하는 곳.


雁(기러기 안)  門(문 문)  紫(붉을 자)  塞(변방 새)

鷄(닭 계)  田(밭 전)  赤(붉을 적)  城(재 성)



80. 昆池碣石 鉅野洞庭

 

곤지와 갈석이 있고 거야와 동정이 있다.

 

- 昆池: 중국 서남쪽 운남성에 있는 곤명지(昆明池)를 가리킴. 서남의 극지.

- 碣石: 하북성의 갈석산(碣石山)을 가리킴. 동북의 극지.

- 鉅野: 태산 동쪽에 있는 고대 중국의 늪지대

- 洞庭: 호남성 북부와 양자강 남안에 있는 호수.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담수호.

   

昆(맏 곤)  池(못 지)  碣(돌 갈)  石(돌 석)

鉅(클 거)  野(들 야)  洞(고을 동)  庭(뜰 정)

 


81. 曠遠綿邈 巖峀杳冥


[광야는] 넓고도 넓어 멀리 아득하고, 바위와 봉우리는 [높이 솟고 물은] 아득히 깊다.


* 『여씨춘추』에 따르면, 고대 중국의 땅은 동서로 2만 8천 리, 남북으로 2만 6천 리, 물길은 8천 리, 이름이 널리 알려진 강이 6백 개, 내륙으로 흘러가는 물길이 6천 개, 작은 강까지 포함하면 1만 여 개라고 함.

 

曠(빌 광)  遠(멀 원)  綿(이을 면)  邈(멀 막)

巖(바위 암)  峀(묏부리 수)  杳(아득할 묘)  冥(어두울 명)

   

  

* 참고 문헌

  

김근, 『욕망하는 천자문』 (삼인, 2003)

박성복, 『천자문풀이』 (대구대학교출판부, 2012)

한정주, 『천자문 인문학』 (다산초당, 2016)

  

  

(2019.12.15.)

    

[외국 가요] 빌리 홀리데이 (Billie Holiday)

Billie Holiday - I’m a fool to want you ( www.youtube.com/watch?v=qA4BXkF8Dfo ) ​ Billie Holiday - Blue Moon ( www.youtube.com/watch?v=y4b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