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18

[영어 발표] 영어 발표를 위한 열 가지 방법 - Alena Khabibullina

      

1. 구체적인 것을 미리 생각할 것

- 발표 장소, 이용가능한 장비, 교재, 시간, 복장 등 구체적인 것들을 미리 생각하면 긴장감을 덜 느끼게 됨.


2. 다음 사항을 점검할 것

- 무엇에 관한 발표이며, 발표 제목과 목표는 무엇인가?
- 청중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 발표는 어떠한 구조로 구성되는가?
• 오프닝, 주요 부분, 요약 등
- 청중과 발표자 자신에게 쉬운 언어(simple language)를 사용할 것.
- 청중들이 어떤 질문을 할 것인가?
- 보통, 발표는 15분 이내로 진행되므로, 슬라이드는 20장 미만으로 작성하고 멀리서도 읽을 수 있도록 만들 것
- 발표에서 청중들이 많은 글을 읽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 것.
• 어떤 이미지, 그래프, 영상을 쓸지 생각하되 과하게 사용하지는 말 것.


3. 발표자를 소개하고 발표 주제를 설정할 것
 
- 발표를 시작하면서, 발표자 본인을 소개하는 것이 중요함.
• 이름, 소속 대학, 학과 등의 정보
- 본인 소개가 끝나면 발표 주제를 반드시 알려주어야 함.

- 유용한 표현
• “Hello, ladies and gentlemen, thank you for coming…”
• “The topic of today’s meeting is…”
• “Let’s get the ball rolling”
• “Shall we get started?”


4. 발표 개요나 의제를 제시할 것

- 발표를 시작할 때 발표의 전체 개요를 제시해야 함.
- 청중들은 발표를 왜 들어야 하는지 궁금해 함.
- 서론 부분에서 청중들이 발표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함.

- 유용한 표현
• “I’d like to give you a brief outline of my presentation…”
• “Here is the agenda for the meeting…”
• “My presentation consists of the following parts…”
• “The presentation is divided into four main sections…”


5. 청중들이 언제 질문할 수 있는지 설명할 것

- 질의응답은 결론 부분이 끝난 후에 하는 것이 좋음.
• 그렇게 해야 발표자가 중간에 방해받지 않고 발표에 끝까지 집중할 수 있음.
• 발표자가 발표 중간이나 발표 이후에 질문받기를 원한다면, 그렇게 해도 좋음.

- 유용한 표현
• “There will be a Q&A session after the presentation”
• “Please feel free to interrupt me if you have any questions”
• “I will be happy to answer your questions at any time during the presentation”


6. 발표의 부분들이 명확히 연결될 수 있도록 할 것

- 발표 내용이 부드럽게 연결되고 청중들이 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연결어를 적절히 사용할 것.

- 유용한 표현
• “I’d like to move on to another part of the presentation…”
• “Now I’d like to look at…”
• “For instance…”
• “In addition…”
• “Moreover…”
• “This leads me to the next point…”


7. 청중들의 흥미를 유발할 것

- 발표자가 자기 발표에 흥미를 못 느끼면 청중들도 재미없어 함.
- 발표를 준비할 때 청중들이 흥미를 잃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미리 계획할 것

- 유용한 표현
• “The product I present is extraordinary.”
• “It’s a really cool device”
• “This video is awesome”
• “This is an outstanding example”


8. 발표자의 자료를 유의미한 것으로 만들 것

- 발표 자료에 시각 자료를 포함하는 것이 좋음.
• 그래프, 표 등의 시각자료는 발표에 더 풍부한 의미를 부여하고 시각적으로 돋보이게 만듦.
• 예) 원 그래프는 비율을, 선 그래프는 추세를, 막대 그래프는 서열을 시각화해서 보여주는 데 좋음.

- 유용한 표현
• “Here are some facts and figures”
• “The pie chart is divided into several parts”
• “The numbers here have increased or gone up”
• “The numbers change and go down (decrease)”
• “The numbers have remained stable”


9. 요약할 것

- 발표가 끝날 때, 본론에서 다룬 중요한 사항을 간략하게 요약할 것.
- 청중들에게 감사를 표한 다음, 청중들이 질문할 수 있도록 할 것.

- 유용한 표현
• “Let’s summarize briefly what we’ve looked at…”
• “In conclusion…”
• “I’d like to recap…”
• “I’d like to sum up the main points…”


10. 연습할 것
 
- 위의 사항에 따라 여러 번 연습할 것
- 연습할 때 crutch words를 사용하지 않도록 할 것.
• 예) uhhhhh, ahhhh, so on, you know, like etc.


* 참고 문헌: Alena Khabibullina, “10 Tips for Giving a Great Presentation in English” [ILAC]
  
  
(2019.01.02.)
     

2020/05/17

학문의 균형2



코로나19 때문에 학부 수업은 물론이고 대학원 수업까지 원격화상 수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학교에서는 줌(Zoom)이라는 업체와 단체 계약을 했다고 한다. 화상 수업이 잘 되어봤자 얼마나 잘 되겠나 싶었는데, 실제 수업하는 것을 보니까 수업도 생각보다 잘 진행되었고 사람들도 예상보다 잘 적응했다. 언어철학 선생님은 수업 중에 “이러한 수업에 대해 약간 부정적인 선입견이 있었는데 해보니까 생각보다 훨씬 괜찮네요” 라고 했다. 이럴 줄 알았으면 줌이라는 업체의 주식이라도 살 걸 그랬다.

지난 주에는 전 지도교수님에게서 연락이 왔었다. 전 지도교수님이 이번 학기에 <과학철학통론1> 수업을 하기로 했는데 내가 조교라서 연락하신 것이었다. 내가 딱히 할 것은 없었고 수업 자료 중 일부만 챙기면 되었다. 선생님은 애초에 스카이프로 수업을 하려고 생각하셨다고 했다. 선생님이 나보다 훨씬 잘 아는 듯 했다. 나는 굳이 수업을 들을 필요가 없었지만 선생님이 첫 수업을 어떻게 하시나 궁금해서 실시간으로 동영상 강의를 보았다. 아무런 기술적인 문제없이 수업이 매끄럽게 진행되었다.

전 지도교수님의 수업에서 늘 그렇듯, 이번 수업에서도 학생들의 자기소개 시간이 있었다. 학생들은 자신의 현 소속, 학부 때의 전공, 학문적 배경, 학문적 관심사를 밝혀야 한다. 이번 수업에는 생물학이나 생명공학을 배경으로 한 학생들이 많았다. 학부 때 생물학을 전공한 철학과 대학원생도 있었지만, 철학 수업을 거의 듣지 않은 학생도 많았다. 선생님은 말씀하셨다. “뭐... 학부에서 철학을 공부하지 않았지만은... 생물학을 했고, 또 과학철학에서 철학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과학이고... 또 철학을 공부하지 않았지만 그 시간에 논 것이 아니라 그만큼 다른 공부를 한 것이니까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내 수업에 철학 베이스가 없는 학생이 들어온 것은 그렇게 드문 일도 아닙니다.” 물리학과에서 온 학생이 있었으면 반가워하셨을 텐데 이번 수업에는 물리학과에서 온 학생은 없었다.

한 학생이 자기소개를 했다. “저는 학부 때 철학과를 다녔습니다.”, “요즈음에는 복수 전공이 활성화되어있다고 알고 있는데, 자네는 혹시 복수전공을 한 것이 있나?”, “서양사를 복수전공했습니다.” 3초 정도 정적이 흘렀다. “그... 음... 뭐, 서양사를 복수전공 했다고 하니 철학을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겠구만.” 선생님이 ‘철학+미학’ 조합보다 ‘철학+역사’ 조합에 호의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선생님의 말씀이 이어졌다. 학문의 균형의 중요성을 강조하셨고, 문/이과 구분이 교육에서 얼마나 안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지, 학문의 불균형이 한국에서 학문의 선진화를 가로막고 있다고 말씀하셨다. 다 맞는 말씀인데, 약간 힘주어 말씀하셨다. 선생님 강의를 연구실에서 컴퓨터를 통해 듣고 있는데 마침 동료 대학원생이 연구실에 들어왔다. “선생님이 왜 그렇게 화가 나셨어요?” 선생님 수업을 듣지 못한 대학원생이었다. 나는 이렇게 답했다. “화나신 게 아니구요, 첫 수업에 자기 소개하는 시간이어서 그렇습니다.”

선생님은 이런 말씀도 하셨다. “철학만 하겠다는 것은 망하겠다는 길이다. 다른 분야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철학적인 작업을 해야 한다.” 이 말씀에 대해 전기과에서 온 대학원생은 이렇게 말했다. “크게 망하는 길과 작게 망하는 길의 차이에 대한 거군요.” 크게 망하는 길은 학부 철학과를 졸업하고 대학원에서 철학을 전공하는 것을 말하고, 작게 망하는 길은 학부 때 다른 전공을 하고 대학원에서 철학을 전공하는 것을 말한다. 선생님이 분산투자의 중요성을 말한 것은 아니었지만, 선생님 말씀만큼이나 동료 대학원생의 말도 맞는 말이었다.

(2020.03.17.)


2020/05/16

[한문학] 진필상, 『한문문체론』, 「I. 입문」 요약 정리 (미완성)

    

[ 진필상, 『한문문체론』, 심경호 옮김 (이회, 2001), 9-51쪽. ]

  

  

  1. 산문의 개념

  2. 산문의 발전과 변천

  3. 산문의 예술적 특징

  4. 산문의 문체 분류

  

  

  1. 산문의 개념


■ 중국 고대의 산문 개념 [9-11쪽]

- ‘산문’이라는 개념에 관한 이전의 설

- 선진 시기에 처음으로 ‘문’(文)이나 ‘문학’(文學) 같은 개념이 나옴.

• 예) 논어 선진, “문학에는 자유와 자하”

• 예) 논어 학이, “도를 실천하며 남은 힘이 있거든 문을 배우라”

- 양한 시기에 이르러 ‘문학’과 ‘문장’이 구분됨.

• ‘문학’은 유학 및 그 밖의 학술저작

• ‘문장’은 시와 사부(辭賦)처럼 문채가 있는 작품.

- 위진시대 이후 ‘문’과 ‘필’(筆)을 구분

• 문은 운(韻)이 있는 것. 시가와 사부를 포함.

• 필은 운이 없는 것. 논변, 조령, 주의, 서신, 비지 등을 가리킴.

• 당시 변문(騈門)이 성행하자 문장은 변려문을 숭상하게 되어 ‘문’이든 ‘필’이든 모두 정제, 대우, 용전을 강구함.

• 당나라 때 한유와 유종원은 육조시대 이래의 변려 문장에 반대하고 선진 양한의 문장 전통을 회복할 것을 주장함. 이로써 ‘고문’은 변문과 대립되어 창작 활동에서 이용하는 주요 문체가 됨.

- ‘산문’이라는 명칭이 처음 등장한 것은 송나라 때

• 송나라 나대경의 『학림옥로』가 주익공이 한 말을 인용. “사륙(四六)은 특히 대(對)에 구애될 뿐이지, 그 입의(立意)나 조사(措詞)의 면에서 혼융함을 높이친다는 점에서는 산물과 동일하다.”

- 청대에 이르러 산문이라는 명칭이 유행함.

• 공광삼의 「답주창미」. “육조의 문은 변체(騈體)가 아닌 것이 없으나, 단 종횡으로 열고 닫고 하는 점은 한결같이 산물과 동일하다.”

• 원매 「호치위변체문서」

• 나돈융 『문학원류』

- 정리

• 중국 고대의 ‘산문’이라는 개념은 운문이나 변문과 상대되는 개념

• 운문은 시, 사, 곡, 부 등을 포괄

• 변문은 변구, 우구를 위주로 하면서 대장(對仗)[對偶]과 성률(聲律)을 강구하는 문체

• 운문과 변문을 제외한 문장들, 즉 논, 기, 비지, 주계, 서발, 서신 등은 문학성 여부에 관계없이 모두 산문


■ 현대적 산문 개념 [11쪽]

- 5・4 이후 중국문학 이론가들은 서방 문학론의 영향을 받음.

• 문학은 형상을 통하여 생활을 반영한다는 원칙에 근거

• 문학작품을 시가, 소설, 희극, 산문으로 나눔.

- 현대적인 의미의 산문은, 소설이나 희극과 구별되어, 문학성을 지닌 서사적 문장 또는 서정적 문장만을 가리킴.


[11-13쪽]

- 일반적으로, 중국 고대(전-근대 시기)는 문학과 비문학의 경계가 엄격하지 않았음.

- 현대 문학이론은 문학과 비문학의 구별이 형상 문제에 귀착된다고 봄.

• 문학이 형상을 통해서 생활을 반영한다는 것은, 문학이 철학이나 사회과학과 구별되는 기본 특징.

- 형상은 무엇인가?

• 일반 문예론의 논저들은 소설류의 작품을 예로 들어 인물 형상의 묘사 여부를 형상의 기준으로 함.

• 그러나 문학적 특성은 문학의 각 갈래에 따라 서로 다르게 체현됨.

• 예) 『좌전』이나 『사기』의 인물전기는 인물형상의 묘사가 적지 않음.

• 유종원의 산수기 등은 인물형상 없이 자연경물만 묘사하면서도 생동감을 줌.

• 한비자의 「세난」, 가의의 「과진론」, 사마천의 「보임안서」 등은 의론과 서사를 서정과 결합했고, 생동적이고 유미적인 언어를 운용

• 이러한 문장들은 문학적 산문의 범위 안에 포함됨.

- 중국 고대 산문의 기본 특성

• 특성(1): 문학성. ‘문학성’의 개념은 ‘형상성’보다 넓음. 형상묘사가 없어도 주제 설정과 작품 구성, 언어 기교 면에서 특색이 있는 문장들까지 포함함.

• 특성(2): 산문성. 몇몇 자구들에서 대칭이 정교하고 압문을 했더라도 전체적으로 보아 산구(散句)가 위주



  2. 산문의 발전과 변천


14

고대 산문의 형성은 사관(史官)과 밀접한 관계



  3. 산문의 예술적 특징

  4. 산문의 문체 분류

 


  

  

(2020.07.20.)

    

한강 작가 노벨문학상 수상 예언한 알라딘 독자 구매평 성지순례

졸업하게 해주세요. 교수되게 해주세요. 결혼하게 해주세요. ​ ​ ​ ​ ​ * 링크: [알라딘] 흰 -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강 소설 (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4322034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