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09

[과학철학] Kuhn (1970), “Logic of Discovery or Psychology of Research?” 요약 정리 (미완성)

   
[ Thomas S. Kuhn (1970), “Logic of Discovery or Psychology of Research?”, in Imre Lakatos and Alan Musgrave (eds.)(1970), Criticism and the Growth of Knowledg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1-23.
  토마스 쿤 외 지음, 『현대과학철학 논쟁: 쿤의 패러다임 이론에 대한 옹호와 비판』, 조승옥・김동식 옮김 (민음사, 1987), 13-51쪽. ]
  
  
■ 이 글의 목적 [p. 1, 13-14쪽]
- 과학혁명의 구조에서 개괄한 과학 발전에 대한 견해와 칼 포퍼의 견해를 비교하는 것
   
■ 쿤과 포퍼의 견해가 일치하는 지점 [pp. 1-2, 14-15쪽]
- 과학적 탐구의 산물들의 논리적 구조보다는 과학적 지식을 획득하는 동적인 과정에 관심.
• 실제 과학 활동의 자료를 강조하고 역사에 관심을 기울임.
- 과학이 점진적으로 진보한다는 견해를 거부하고, 옛 이론이 양립불가능한 새 이론으로 대치되는 혁명적인 진보를 강조함.
• 옛 이론이 논리, 실험, 관찰로 제기된 도전에 실패하는 과정에서의 그 역할에 초점.
- 고전적인 실증주의의 주장들에 반대함.
• 예) 중립적인 관찰언어에 회의적
- 과학자들이 실제 대상과 관련하여 관찰된 현상을 설명하려는 이론을 창안하려고 한다고 봄.
   
■ 쿤과 포퍼의 견해가 차이나는 지점 [pp. 2-3, 15-18쪽]
- 차이점(1): 쿤은 과학사에 깊이 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함.
- 차이점(2): 포퍼가 ‘반증’(falsification)이라는 용어가 함축하는 의미에 쿤이 불만스러워함.
- 쿤과 포퍼는 동일한 자료에 의지하지만, 동일한 것을 언급할 때도 둘의 의도가 다름.
• 선들은 동일하지만 거기에서 나오는 형태와 그림이 동일하지 않은 것처럼, 두 사람의 견해 차이는 불일치라기보다는 형태 전환(Gestalt Switch)에 가까움.
- 쿤은 이런 상황에서 전략을 바꾸기로 함. 네 가지 차이점을 순서대로 다룰 것.


  I

■ 포퍼의 주장 [p. 4, 18-19쪽]
- 포퍼: “과학자는 진술들이나 진술들의 체계를 주장하며, 그것들을 단계별로 시험한다. 특히 경험과학의 영역에서 과학자들은 가설이나 이론들의 체계를 구성하며, 다시 그것들을 관찰과 실험에 의해 경험으로 시험한다.”(『과학적 발견의 논리』의 첫 장)
- 포퍼의 주장의 문제점
• 문제점(1): ‘진술들’이나 ‘이론들’ 중 어느 것이 시험되는지 구체화하지 못하여 애매함.
• 문제점(2): 애매성을 배제하느라 그 결과 나타난 일반화는 역사적으로 오류임.
• 문제점(3): 이 애매한 서술은 과학적 활동의 특징을 빠뜨림.
  
[pp. 4-5, 19-20쪽]
- 과학자들이 반복적으로 체계적인 시험하기 쉬운 ‘진술’이나 ‘가설’이 있음.
• 과학자들은 자신의 탐구 문제를 이미 용인된 과학적 지식에 연결하는 적절한 방법에 관하여 추측함.
• 예) 실험용 쥐들이 비만하게 된 것은 음식물의 특별한 성분 때문이라는 등의 추측
• 가설이 충분하고 엄격한 시험을 통과한다면, 과학자는 새로운 발견을 한 것이거나 설정된 문제를 해결한 것임. 그렇지 않다면, 과학자는 그 퍼즐 전체를 포기하거나 다른 가설을 통해 그 퍼즐을 해결하려고 할 것임.
• 이러한 시험은 기초과학에서 하는 대부분의 작업의 표준적인 구성요소이며, 쿤은 그러한 작업을 ‘정상 과학’이나 ‘정상적 탐구(normal research)’라고 부름.
- 반대로, 정상적 탐구 문제를 다루는 과학자들은 현재 이론을 게임의 규칙으로 생각해야만 함.
• 여기서 과학자의 개인적인 추측이 시험됨.
• 이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현행 과학이 아닌 과학자의 능력이 비난 받음.
   
[pp. 5-6, 20-23쪽]
- 포퍼는 과학의 성장 과정에 관심을 가짐.
• 여기서 ‘성장’은 점진적 증대에 의한 것이 아니라 안정된 이론이 혁명적으로 전복되고 더 나은 이론으로 대치되는 것.
• 예) 라부아지에의 실험, 1919년의 일식 탐사, 패리티 보존에 대한 실험 등
- 그러나 이러한 일들은 과학에서 매우 드물게 나타남
• 쿤은 이를 ‘비-통상적인 탐구’(extraordinary research)라고 부름.
• 포퍼는 특정한 환경에서만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과학의 혁명적 부분에만 적용되는 것을 가지고 과학 전체를 특징지음.
- 포퍼가 혁명적인 부분을 강조한 것은 자연스럽고 일반적임.
• 예) 브라헤의 탐구 < 코페르니쿠스의 탐구, 로렌츠의 탐구 < 아인슈타인의 탐구
- 그러나 특별한 경우에만 적용되는 것으로 과학 전체의 과업을 특징짓는다면, 과학적 지식의 성장을 이해할 수 없음.
• 이유(1): 시험하는 방법을 드러내는 것은 정상과학.
• 이유(2): 전문가들이 훈련받는 것은 정상과학.
• 이유(3): 과학을 다른 것을 구분 짓는 것은 비-통상적 과학이 아니라 정상과학.
   
■ 퍼즐 풀이가 시험보다 더 근본적임 [pp. 6-7, 23-25쪽]
- 포퍼는 ‘우리의 지식을 확장시키는 비판적 토론의 전통’의 기원을 고대 그리스 학자들의 비판적 토론 전통에 둠.
• 그러나 그들의 활동은 결코 과학을 닮지 않았음. 그것은 철학과 사회과학의 전통.
• 헬레니즘 시대의 수학, 천문학, 통계학, 광학의 기하학 부분은 퍼즐 풀이 하느라 그러한 논의를 포기함.
• 많은 과학 분과들의 역사에서, 전-과학(철학적 활동)에서 과학으로의 전환을 특징짓는 것은 [근본 원리에 대한] 비판적 논의를 포기하는 것.
• 한 분야에서 그러한 전환이 이루어지면, 그 분야의 기초가 위태롭게 되는 위기의 순간에만 비판적인 논의가 다시 발생함. 과학자들이 철학자처럼 행동하게 되는 것.
• 이론 선택의 순간에도 시험은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지 못함.
- 시험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
• 퍼즐 풀이 참여자들에게 퍼즐 풀이의 기준이 공유되지 않으면 퍼즐 풀이 과업은 존재할 수 없음.
• 통상적으로, 퍼즐이 안 풀렸을 때 비판받는 쪽은 도구가 아니라 실행한 사람
• 그러나 전문분야에서 위기가 일어나는 특수한 상황에는, 전문가 집단의 의견이 바뀔 수 있고, 실패는 개인의 실패가 아니라 시험된 이론의 실패로 보일 수 있음.
• 그러한 시험은 한 퍼즐에서 비롯되고 해답의 기준을 설정하므로, 퍼즐 풀이보다 비판적 논의가 통상적 양태인 전통에서 사용가능한 시험보다 더 엄격하고 피하기 어려움.
- 그러므로, 시험 기준의 엄격성은 퍼즐 풀이 전통에서 동전의 한 면만 보여주는 것.
• 시험과 퍼즐 풀이 중에서 후자가 덜 애매하고 더 근본적인 것임.
     
■ 점성술의 예 [pp. 7-8, 25-26쪽]
- 포퍼와 쿤은 점성술을 사이비 과학으로 생각지만 둘의 근거는 다름.
- 포퍼의 근거(1): 점성술은 애매모호한 예측을 통해 반증을 피하려 한다.
• 반박: 역사 속에서 점성술은 그동안 명백히 실패한 예언을 한 바 있음.
- 포퍼의 근거(2): 점성술은 예측 실패를 여러 핑계로 설명함. 점성술사들은 개인의 미래에 대한 예언이 매우 복잡해서 관련 자료의 작은 오차에도 극도로 민감하다고 함.
• 반박: 예측 실패에 대한 이러한 설명은 의학, 기상학뿐만 아니라 물리학, 화학, 천문학에서도 흔히 제시되는 방식임.
   
■ 점성술이 과학이 아닌 이유 - 천문학과 비교 [pp. 8-10, 26-29쪽]
- 천문학은 예측에 실패하면 퍼즐을 제공함.
• 천문학자들은 수학적 도구(주전원, 이심원, 대심 등)를 보정하거나 천문학적 기술을 개혁하는 방식으로 그 퍼즐을 해결할 수 있었음.
- 점성술에는 그러한 퍼즐을 전혀 없음.
• 되풀이하는 실패를 설명할 수 있지만, 그러한 실패는 연구를 위한 퍼즐을 제공하지 않음.
• 그러한 실패는 대부분 점성술사의 능력과 책임의 범위를 넘어선 것이라서 개인의 잘못이 아니며, 점성술 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함.
- 천문학의 퍼즐 풀이 전통에 상응하는 것이 점성술에는 전혀 없었음.
   
■ 이론이 시험되기 전에 대체되는 경우 [p. 10, 29쪽]
- 포퍼는 과학 이론의 대체에서 시험의 역할을 강조하지만, 어떤 이론들은 실제로 시험되기도 전에 대체됨.
• 예) 16세기 프톨레마이오스의 천문학 이론은 조정의 여지가 있었고 실패하지 않았지만, 코페르니쿠스 등은 지구중심설의 접근 방식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여 천문학 이론을 대체함.
- 과학의 징표를 시험에 둔다는 것은 과학자들이 대부분 행하는 것을 간과하는 것이며, 또한 과학자들의 활동 중 가장 두드러진 특징을 간과하는 것.
  
  
  II
 
■ 실수는 이미 수립된 규칙을 어기는 것 [pp. 10-11, 30-31쪽]
- 포퍼: “이 책은 이루는 논문과 강의는 [...] 우리는 우리의 실수로부터 배울 수 있다는 논제의 여러 변형들이다.”(『추측과 반박』의 서문)
- 쿤: 실수는 이미 수립된 규칙을 어기는 것
• 그런 규칙이 없다면 자신이 실수했는지를 인지할 수 없을 수 있음.
• 그러한 규칙들을 구체화하는 전문가 집단이 누군가가 어떠한 실수를 저질렀는지를 지적해 줄 수 있는 경우에만 그 사람은 자신의 잘못으로부터 배울 수 있음.
• 과학에서 그러한 실수는 정상 과학의 퍼즐 풀이 탐구에서 빈번히 발생함.

■ 포퍼가 실수라고 하는 것 [pp. 11-13, 31-34쪽]
- 포퍼가 실수라고 지적하는 것은 통상적인 행위가 아니라 시대에 뒤쳐진 과학 이론
• 프톨레마이오스의 천문학, 플로지스톤 연소 이론, 뉴튼의 역학 등
• 실수로부터 배우는 것은 과학자 공동체가 다른 이론으로 대체하는 경우에 발생한 것.
- 이러한 주장이 이상하게 보이지 않는다면, 이는 귀납주의에 호소하기 때문.
• 귀납주의자는 타당한 이론은 사실로부터 올바른 귀납의 산물이라고 믿고, 틀린 이론은 귀납에서 실수의 결과라고 주장함.
- 그러나 포퍼나 쿤이나 귀납주의자가 아님.
• 사실로부터 올바른 이론을 귀납하는 규칙이 있다고 믿지 않음.
• 이론이 귀납된다는 것도 믿지 않음.
- 포퍼와 쿤은 이론을 자연에 적용하기 위해 창안된 상상적 가정들(imaginative posits)이라고 봄.
• 이러한 가정은 결국 해결할 수 없는 퍼즐을 맞닥뜨리게 되지만, 그러한 곤란한 상황은 한 이론이 창안되고 수용된 후 상당기간 동안 일어나지 않음.
• 어떤 체계에 속한 천문학자가 하는 통상적인 실수는 체계에 손대지 않고 그 실수만 고칠 수 있는 종류의 실수.
• 칼 포퍼가 의미한 실수는 전 체계에 영향을 주어서 체계를 바꾸어야만 개선될 수 있는 종류의 실수

 

(2016.12.29.)
    

2016/03/08

한국 기업의 군대 문화는 문화 지체가 아닐 수도 있다



한국 대학에서 스티브 잡스 같은 인재를 못 길러낸다고 기업들이 투정한다는 기사가 경제신문에 종종 나온다. 그래놓고 기업에서는 신입사원들을 병영 캠프로 보내고 유격훈련을 시킨다.


“지난 30일 경기도 천안 국민은행 연수원에서 연수중인 김씨를 찾았다. 김씨는 전날 1박2일 100km 행군을 마치고 피곤했을 텐데도 아침 일찍 일어나 화장을 하고 기자를 맞이했다. 그는 중학교 때 전국 태권도 대회에서 은메달을 딸 정도로 강한 체력을 지녀 이 정도는 아무것도 아니라며 웃겼다.”


“지난해 10월 엘지 계열사에 입사한 ㄱ(28)씨는 신입사원 연수 때 회사 응원가인 ‘엘지 메들리’를 부르며 팔을 양쪽으로 활짝 펼치거나 주먹을 치켜들고, 제자리에서 팔짝 뛰는 율동을 4분13초 안에 마치는 연습을 했다. 연수 교육 담당자들은 가사와 율동이 조금이라도 틀리거나 목소리가 작으면 다시 ‘시험’을 보도록 했다.”


“2013년 동부그룹 계열사에 입사한 ㄴ(27)씨는 군대식 체험 훈련 형식으로 이뤄진 신입사원 연수를 받고 4개월 뒤 퇴사한 경우다. 당시 신입사원 연수 과정에서 ㄴ씨의 동료 연수생 중 일부는 기구에 오르는 체력활동을 하다가 갈비뼈가 부러지는 등 부상을 입기도 했다. 또 창업자의 자살 시도 등 일대기를 외워서 시험을 보게 하는 전근대적 교육도 이뤄졌다.”


유격훈련을 시키면 스티브 잡스 같은 인재가 되나? 스티브 잡스가 한국 기업에 입사했다면 회사 응원가 부르며 율동하다가 자기 성질을 못 이겨서 퇴사했을 것이다. 요새는 신문에서 허구헌날 한국 대학에서 왜 스티브 잡스를 못 키우냐고 안달복달하는데, 기업 문화가 이렇게 후진데 대학에서 스티브 잡스를 키우면 뭐 하나?(심지어 미국 대학이 스티브 잡스를 키운 것도 아니다)


그런데 이러한 사례는 단순히 한국의 기업 문화가 후지다는 것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 예전에 경제학과 수업에서 어떤 선생님이 경제성장과 관련하여 크루그먼의 논문을 소개한 적이 있다. 선생님은 “동아시아의 경제성장은 영감(inspiration)이 아니라 땀(perspiration)에서 나왔다”는 크루그먼의 말을 인용하면서 나라별 성장회계 자료를 제시했는데, 그 자료가 보여주는 것은 2차 대전 이후 동아시아의 경제 성장은 노동력을 쥐어짜서 나온 결과이지 기적이 아니라는 점이다. 동아시아 국가들 중에서도 특히나 노동력을 쥐어짠 것으로 나오는 곳이 한국이다.


노동력을 갈아넣기 위해 필요한 것은 창의성이나 합리성 같은 것이 아니라 몰개성과 맹목적인 복종심일 것이다. 신입사원들에게 회사에 들어오자마자 “앉아, 일어나, 뛰어, 짖어” 하는 것을 시키는 것은 노동력을 갈아넣어야 할 때 주저 없이 갈아넣을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준비운동 비슷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나는 취업도 해본 적이 없고 취업 준비도 해본 적이 없어서 회사들 사정은 모르지만, 만일 내 추측이 옳다면, 기업의 신입사원 연수에서 일어나는 이상한 일은 옛 시대의 악습의 흔적이 아니라 한국 자본주의가 굴러가는 현재 모습을 압축적이고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 링크(1): [한국경제신문] 미스유니버시티 출신의 은행원... “내 사전에 ‘문송합니다’란 없다”

http://plus.hankyung.com/apps/newsinside.view?aid=201512319703A )


* 링크(2): [한겨레] 갈비뼈 부러지도록 ‘애사심 강제 주입중’입니다

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725040.html )



(2016.01.08.)


2016/03/07

이지성의 서민 비하 발언



경향신문 이종탁 기자가 이지성을 인터뷰했다. 이종탁 기자가 이지성의 문장을 언급하자 이지성은 다음과 같이 답했다.


- 이종탁: “작가로서 성공비결이 어디에 있다고 보시나요. 문장이 유려하다는 말은 안 나오는데요.”


- 이지성: “저는 문장을 일부러 다소 거칠게 씁니다. 독자들이 읽고 이건 나의 얘기다, 나를 위한 얘기다 라고 느껴야 하는데 거친 문장이 거기에 적합하기 때문이죠. 그걸 저는 서민체라고 부릅니다. 서민체는 저의 경쟁력입니다.”


독자를 배려해서 서민체를 쓴다니, 재벌 앞에서는 재벌체나 귀족체를 쓰는지 지켜볼 일이다. 그런데 글을 못 써놓고 그걸 서민체라고 부르다니, 이건 거의 서민 비하 발언 아닌가? 돈이 없어서 서민이지 글을 못 써서 서민인가?

* 링크: [경향신문] ‘리딩으로 리드하라’ 쓴 베스트셀러 작가 이지성 / 이종탁이 만난 사람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03282123372 )

(2016.01.07.)


2016/03/06

담배의 해로움 - 독일 편



2차 세계대전에서 패한 독일은 경제 사정이 매우 어려워서, 당시 독일 사람들은 담뱃불을 붙이는 성냥 한 개비도 아끼려고 적어도 세 사람이 모여야 담배를 피웠다고 한다. 1960년대와 1970년대 한국의 도덕 교과서는 라인 강의 기적을 이룬 독일인의 검소함을 소개했다. 한국인들도 독일인의 검소함을 본받아 경제 발전을 이루라는 의도에서였을 것이다.

이러한 이야기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성냥 한 개비도 아껴야 하는 상황에서도 흡연자들은 담배를 쉽게 끊지 못한다는 것이다. 담배의 해로움이 이와 같다.





* 링크: [이말년 씨리즈] 15화. 누구를 위해 불을 붙이나

( http://comic.naver.com/webtoon/detail.nhn?titleId=103759&no=16 )

(2016.01.06.)


한강 작가 노벨문학상 수상 예언한 알라딘 독자 구매평 성지순례

졸업하게 해주세요. 교수되게 해주세요. 결혼하게 해주세요. ​ ​ ​ ​ ​ * 링크: [알라딘] 흰 -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강 소설 (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4322034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