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6/04

한국은 이상한 수포자(수학포기자)의 나라인가



홈쇼핑에는 쉽고 힘 안 들이고 재미있게 살을 뺄 수 있다는 운동기구가 종종 나온다. 정말 그런 기구가 있다면 코카콜라처럼 오랫동안 꾸준히 잘 팔릴 것이며 헬스클럽은 죄다 망할 것인데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는다. 매번 새 기계가 나오고 예전 상품의 행방은 알 수 없다.

텔레비전에 나오는 몸이 좋은 사람들은 절제와 인내를 강조한다. 닭가슴살이나 사료 같은 것을 먹으며 쇳덩이를 들고 기계 위에서 뛰라고 말한다. 어느 누구도 홈쇼핑 광고에서처럼 쉽고 재미있게 몸을 만들었다고 하지 않는다.

세상 일이 거의 다 그렇다. 웬만큼 재미있고 중독성 있는 일은 나쁜 일 아니면 자신을 파괴하는 일이다. 운동이든, 미술이든, 음악이든, 무언가를 배우거나 성취하는 일은 대부분 일정 궤도에 오르기 전까지 거의 재미없다. 그리고 그렇게 참고 배운다고 해서 잘하게 된다는 보장도 없다.

가끔 자신이 하는 일이 즐겁다는 사람이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그 사람이 그 일을 잘하느냐 하면 꼭 그런 것도 아니다. 못하는 주제에 자기가 잘한다고 착각까지 해서 더더욱 실력이 안 느는 사람도 적지 않다. 그리고 자신이 못한다는 사실을 제대로 파악하면서도 즐길 수 있는, 그런 변태적인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 파인만이 “물리학은 재미있다”고 했다지만, 그건 파인만이니까 물리학이 재미있는 거지 물리학이 재미있어서 파인만이 된 것이 아니다.

세상 일이 다 그러한데 왜 공부만은 쉽고 재미있어야 할까? 피아노를 배울 때도 왼손 따로 오른손 따로 치며 지루함을 참고, 수영 배울 때도 물 먹어가며 참는데, 왜 공부는 즐기면서 잘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할까?

학업성취도 평가를 하면 한국이 1위, 핀란드가 2위를 한다고 한다. 한국 학생의 절반이 수학을 포기하는 데도 한국이 1위를 한다는 건, 다른 나라도 한국보다 사정이 낫지 않음을 보여준다. 한국처럼 쥐어 짜내든 핀란드처럼 살살 달래가며 하든 절반 이상은 수학을 포기한다는 것이다.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는 32개국 중 한국이 28위, 핀란드가 29위다. 이는 수학교과서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 대부분의 지적 능력의 한계일지도 모른다.

개념을 이해하면 수학을 잘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런데 수학적인 개념을 쉽게 이해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지 않고 문제부터 풀게 하는 게 문제인 것은 맞다. 그렇지만 학생들이 개념을 이해하지 못해 문제부터 풀게 한다는 것을 지적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어떤 사람은 이미지로 배우는 수학을 말한다. 그런데 이미지가 안 떠오르는 애들에게 이미지가 떠오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중고등학교 때를 떠올려 보면 같은 선생님한테 배워도 잘하는 애들은 잘 이해했고 못하는 애들은 끝끝내 이해하지 못했다.

<한겨레>는 미국 뉴욕주에서 사용하는 수학교과서를 소개한다. 그 교과서는 소인수분해 단원을 ‘약수 찾기’ 게임으로 시작한다고 한다. 중1 수준은 그렇다고 치자. 그러면 편미분이나 벡터 같은 건 어떻게 하나? 나도 그게 궁금하다.

<사교육 걱정 없는 세상> 같은 시민단체에서는 교과서의 범위와 수능의 범위를 지금보다 20-30% 줄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래봤자 소용없다.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들은 여전히 수학을 포기할 것이며 상위권 학생들은 배울 것도 못 배우게 된다. 실제로 7차 교육과정에서 문과생한테 미적분을 안 가르쳤는데, 그때도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은 줄지 않았고 신입생들한테 미적분 가르치느라 괜히 대학만 고생했다.

수학을 포기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수학을 포기해서 대학을 못 가면 사람대접 못 받고 사는 것이 문제다. 일정 수준 이상의 수학을 할 수 없는 아이들이 수학을 포기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건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과대평가해서 하는 소리다. 머리 좋고 마음 착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도 자기들처럼 머리 좋은 줄 안다. 그건 학생들을 괴롭히자는 것밖에 안 된다. 그들은 TKO패 당할 선수한테 조금 더 노력하라는 건 그냥 맞아죽으라는 거라는 사실을 모른다. 수학을 포기하는 아이들도 잘 먹고 잘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더 바람직하고 현실적이다.

* 링크(1): [한겨레] 재미없고, 범위는 넓고, 이상한 ‘수포자’들의 나라

( 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683286.html )

* 링크(2): [한겨레] ‘수포자’의 나라는 어디인가? / 김민형

( www.hani.co.kr/arti/opinion/because/685033.html )

(2015.04.06.)


2015/06/02

[외국 음악] 영화 <헤드윅>(Hedwig) OST



Neil Patrick Harris - Wig In A Box

( www.youtube.com/watch?v=E5V7_PSD4Sc )

Neil Patrick Harris - The Origin of Love

( www.youtube.com/watch?v=VZtyFQQPnEs )

Neil Patrick Harris - Midnight Radio

( www.youtube.com/watch?v=rxqGzVHcfmk )

Neil Patrick Harris - Wicked Little Town

( www.youtube.com/watch?v=lEpuOTWATqA )

(2015.06.02.)


면접관은 왜 황당한 과제를 낼까?



<동아일보> 기사에 따르면, 요새 일부 기업에서는 면접장에서 지원자들에게 황당한 과제를 시킨다고 한다. 공 세 개를 주며 저글링 해보라고 하고, 에베레스트 산을 한국에 옮기려면 어떻게 해야 하냐고 묻고, 별 모양을 남기면서 달고나를 뜯어먹으라 하고, 훈민정음을 담보로 대출을 요구하는 고객을 대처하는 상황극을 시킨다고 한다.

이러한 면접은 특정 유형의 부적격자를 골라낼 수도 있겠다. 예를 들어, 저글링 해보라는 면접관한테 “작작 좀 해 미친놈들아”라면서 공을 집어던지는 미친놈, 말없이 달고나를 우적우적 씹어 먹는 반항아, “네팔을 군사력으로 점령하자”는 전쟁광이나 “사실 네팔도 우리 조상들의 활동무대였다”고 하는 환빠, 훈민정음을 담보로 대출해 달라는 고객한테 “꺼져, 이 미친놈아”라고 소리치는 다혈질은 이러한 면접을 통과할 수 없을 것이다. 어쩌면 이것이 면접의 원래 목적이었을 수도 있다.

그런데 이런 식으로 면접 보는 회사가 “우리는 스티브 잡스처럼 창의적인 인재를 원한다”고 한다든지 “대학은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길러내지 않는다”며 불평하는 것은 옳지 않다. 인내심을 요구하는 면접을 하면서 창의력을 요구하는 인재를 바라는 것은, 체력장으로 학생을 평가하면서 언어능력이 뛰어난 학생을 바라는 것만큼이나 불합리하다.

실력으로 잘된 건지 운으로 잘된 건지 불분명한데도 자기가 현재 잘 나간다는 이유만으로 젊은 사람들한테 행패를 부리는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요즈음 젊은이들은 패기가 없네, 도전정신이 없네, 우리 때는 안 그랬네 어쩌네 불평하며, 인문학을 배워라, 고전을 읽어라, 자연과학이랑 통섭해라, 중동에 가라, 지구를 떠나거라 등 별 소리를 다 한다고 들었다. 이들이 사람 보는 눈이나 있으면서 그런 말을 하는 걸까? 그런 것은 중요하지 않다. 왜냐하면 면접관은 늘 옳기 때문이다.

* 링크: [동아일보] 요즘 취업 면접장, 공 3개씩 주고 “저글링 해보세요”

( http://news.donga.com/3/all/20150323/70264629/1 )

(2015.04.02.)


[외국 가요] 맥 드마르코 (Mac DeMarco)

Mac DeMarco - Heart To Heart ( www.youtube.com/watch?v=qBoQzo98EpQ ) ​ ​ (2025.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