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26

[과학기술학] 홍성욱 (2016), 3장 “과학철학적인 탐색” 요약 정리

     

[ 홍성욱, 『홍성욱의 STS, 과학을 경청하다』 (동아시아, 2016). ]
  
  
  1. 세계는 하나인가
  2. 사실
  3. 법칙은 자연에 존재하는가
  4. 과학적 이론과 민주주의
  
  
  1. 세계는 하나인가
  
■ 복수의 세계와 다중 존재론 [197-209쪽]
- 쿤은 패러다임이 바뀐 세상에서 세계의 구성 요소가 달라질 가능성을 논의함
• 예) 천문학 혁명 전후로 행성 범주가 변화함
- 한 존재가 맺는 관계에 따라서 그 존재를 둘러싼 세상이 달라진다.
• 예(1): 빈혈 - 헤모글로빈이 혈액 100밀리리터에 12그램 이하면 빈혈이지만 본인이 어지럽지 않으면 빈혈이 아니다.
• 예(2): 서울시 수돗물 바이러스 - PCR 방법과 세포 배양법
• 예(3): 은나노 세탁기
• 예(4): 낙동강 녹조 발생 - 유속에 따른 강과 호소 분류

■ 은나노 세탁기 사례 [204-207쪽]
- 은이온은 은나노보다 크기가 100분의 1 이상 작지만, 은나노에서 은이온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 둘을 구별하는 것이 어려움.
- 삼성은 은이온을 이용하여 살균력을 발생시키는 세탁기를 한국에서 은나노 세탁기로 선전하여 판매함.
• 은나노가 포유류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개연성이 있다는 문제가 제기됨.
• 은이온은 포유류 세포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이 문제가 되지 않음.
• 삼성은 세탁기에서 만드는 입자가 전기분해를 통한 은이온이라고 함.
- 미국에 수출한 삼성 세탁기는 처음부터 은이온 세탁기로 분류됨.
- 미국은 은이온이 어류 생식에 나쁜 연구를 준다는 연구에 근거하여 은이온 세탁기를 환경에 유해한 것으로 분류함
- 미국은 나노가 이온을 포함하는 방식으로 둘의 개념을 재정의함.
- 두 나라의 차이는 위해성의 대상이 달랐기 때문에 발생함. 인체에 대한 위험과 환경에 대한 위험
- 이러한 차이는 소비자와 규제 기관이 역사적으로 무엇에 관심이 있었는지에 의해 결정됨.
- 은나노의 경계는 확고한 것이 아니라 논쟁하는 과정에서 계속 새로 재정의되며 바뀜.


  2. 사실
  
■ [213-235쪽]
- 잔지바르 효과: 아프리카의 섬나라 잔지바르에서 영국인 선장이 시내에 있는 유일한 시계방의 시계에 맞춰서 매일 정오마다 포를 쏘았는데 어느 날 그 시계방 주인이 포 소리에 맞추어 시계를 12시에 맞추는 것을 보고, 선장은 자신이 정확한 시간에 포를 쏜다는 믿음이 근거가 없었음을 알게 됨.
- 다리 거리 다리(Bridge Street Bridge)
- 사실(fact)은 그 토대가 생각보다 훨씬 취약함.
• 예(1): 제주도 해안선의 길이
• 예(2): 물은 100도에서 끓는가? - 장하석 교수의 실험
• 예(3): 전지의 기전력에 대한 논쟁
• 예(4): 18세기 후반 스위스 실험물리학자 마르크오귀스트 픽테의 실험 – 냉의 전파
• 예(5): 음펨바 효과(Mpema effect)
- 과학은 근본에 대한 확고한 합의나 이해 없이도 발전함.
- 과학에서는 다양한 준위의 이론, 실험, 측정들이 네트워크를 만들고, 이러한 네트워크는 이후의 연구를 받치는 견고한 주형으로 기능함.


  3. 법칙은 자연에 존재하는가
  
■ 자연 법칙 개념의 등장 [237-239쪽]
- 자연 법칙(laws of nature) 개념은 16-17세기에 등장함.
- 그 이전에는 법칙 대신 규칙, 유형 같은 표현을 사용함.
- 자연 법칙 개념의 두 요소: 중앙집권적 국가, 입법자로서의 신
- 고대 그리스 과학에는 ‘입법자로서의 신’이라는 개념이 없었음.
- ‘세상에 법을 부여하는 신’이라는 개념은 유대교-기독교 전통에 등장하고 이것이 중세로 이어지지만, 중세 유럽의 주류 신학자들은 신의 법이 인간 세계에만 적용되고 죽은 사물에는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함.
- 중세 유럽에는 법률을 제정하여 관철시킬 강력한 중앙 권력도 없었기 때문에 보편적 법칙이라는 개념이 등장하지 않음.
- 16세기 중앙집권적 국가가 탄생하고 ‘입법자로서의 신’이라는 개념이 결합하여 ‘사물에까지 법을 부여하는 신’이라는 개념이 받아들여짐.
- 17세기 과학자들은 자연 법칙을 신의 섭리와 연결시킴.
• 예) 보일은 과학이 신학, 윤리학, 정치에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고 봄
- 19세기 전반기에 유럽이 급속하게 세속화되면서 과학자들도 더 이상 신을 찾지 않게 됨.

■ 보편적인 자연 법칙을 받아들일 때의 문제 [241-242쪽]
(1) 자연 법칙이 왜 존재하며 누가 그러한 법칙을 만들었는가?
(2) 우연히 진화한 인간이라는 생물종이 어떻게 우주에 존재하는 보편적인 법칙을 이해할 수 있는가? 네안데르탈인이 살아남았거나 공룡이 지능을 발전시켰다면 자연 법칙을 이해할 수 있는가?

■ [242-246쪽]
- 과학자들은 자연에 수학적 형태의 법칙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함
- 반론: 자연 법칙은 보편적 참이 아니라 자연에 대한 근사(approximation)임
• 예(1): 뉴턴의 법칙과 수성의 근일점 운동
• 예(2): 두 물체 사이에는 중력뿐만 아니라 전기력도 작용함
• 예(3): 갈릴레오의 관성의 법칙
- 많은 과학 법칙들이 수학적인 형태를 띠는 것은, 자연이 수학이라는 언어로 쓰여서가 아니라 자연에서 수학적 관계를 만족하는 특정한 변수들에만 초점을 맞추어서 그 변수들 사이의 연관 관계를 만들었기 때문임.
- 과학을 법칙을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내는 것이며 이런 의미에서 과학은 예술과 같이 창조적인 활동

■ 법칙의 이점 [249-250쪽]
- 실제 자연보다 단순화되고 법칙화된 자연은 다루기 쉬운 것으로 만듦.
- 추상적이고 이상적인 법칙은 많은 연구 프로그램을 만들어내고, 원래 연관 없던 현상과 새로운 연관을 만들기도 함.
- 단순한 법칙에서 새로운 지식이 생기고, 이를 통해 과학이 확장되고 발전함.


  4. 과학적 이론과 민주주의
  
■ 행성에서 퇴출된 명왕성 [256-257쪽]
- 2006년 프라하에서 열린 국제천문학연맹 회의에서 태양계 행성을 열두 개로 볼지 여덟 개로 볼지 의견 대립
- 투표를 통해 명왕성을 퇴출시키고 왜소 행성(dwarf planet)이라는 새로운 범주에 명왕성을 포함하여 소행성 네 개를 포함시킴.

■ 뉴턴과 라이프니츠의 논쟁 [257-259쪽]
- 뉴턴의 우주: 우주가 거의 텅 빈 대신 중력이 우주에 꽉 차있음. 상대운동과 절대운동을 구별할 수 있으며 절대운동을 판별하게 하는 공간을 절대공간이라고 함. 신이 우주의 작동에 끊임없이 개입하며 그러한 개입의 가장 중요한 양태가 중력이라고 봄. 물질은 죽은 존재이며 신이 부여하는 운동만 함
- 라이프니츠의 우주: 우주는 물질로 꽉 차있고 중력은 겉보기 효과. 운동과 공간을 분리할 수 없고 절대운동과 절대공간을 부정. 신은 완벽한 존재이며 우주를 완벽하게 만들었으므로 더 이상 개입할 필요가 없음. 물질의 궁극적 실체인 모나드는 감각력이 있는 존재.
- 과학사가들은 뉴턴이 승리했다고 평가함.
- 절대운동과 절대공간에 대한 라이프니츠의 비판은 철학자와 과학자에게 영향을 줌.
• 에른스트 마흐는 라이프니츠의 영향을 받아 절대운동, 절대시간, 절대공간을 비판함.
• 마흐의 작업은 아인슈타인이 상대성이론을 만드는 데 영향을 줌.

■ 진화론과 관련된 논쟁 [259-262쪽]
- 라마르크는 획득 형질이 유전된다고 봄
- 다윈의 범생설(pangenesis): 도덕의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 도덕적으로 산 사람의 세포에는 제뮬(gemmule)이라는 입자가 생겨서 후손에게 전달한다고 함
- 프랑스에서 다윈의 이론은 라마르크 이론의 변종 비슷한 것으로 수용되고, 독일에서 다윈 이론을 가장 적극적으로 수용한 헤켈은 라마르크주의자
- 독일 생물학자 바이스만의 생식질 이론: 체세포는 환경의 영향을 받지만 생식세포 속의 생식질은 환경의 영향을 안 받고 유전된다는 이론
- 바이스만은 다윈주의와 라마르크주의를 구분했고 이후 신-다윈주의자들은 라마르크주의를 사이비 과학이라고 공격함.
- 생물학자 파울 카머러는 획득 형질 유전을 주장하다 사기꾼・표절자로 몰려서 자살함.
- 이중나선 구조가 발견되고 유전암호 해독 메커니즘이 규명된 뒤 유전자가 모든 것을 관장한다고 생각하게 됨.
- 1990년대 이후 후생유전학이 등장함.

■ 양자역학의 해석 관련 논쟁 [262-265쪽]

■ 과학 논쟁과 과학의 보편성 [265-266쪽]
- 대립하는 두 입장이 서로 잘 설득하지 못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주장이 섞이는 형태를 띠는 경우가 많음. 그 과정에서 논쟁이 누그러지고 합의된 체계가 만들어지면서 과학의 보편성이 확실해짐.
- 과학이 보편적이어서 논쟁이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논쟁이 해결되면서 과학에 보편성이 생김.
  
  
(2017.11.05.)
    

2019/08/24

[과학사] Kohler (1990), “The Ph. D. Machine: Building on the Collegiate Base” 요약 정리 (미완성)

     

[ Robert E. Kohler (1990), “The Ph. D. Machine: Building on the Collegiate Base”, Isis, 81(4): 638-662. ]
  
  
  1. Statistical Profiles of Graduate Education
  2. Elective Reform in the Colleges - The 1880s
  3. “Jone Hopkins” and Other Clones
  4. Consolidating the System: The 1890s
  5. Limits and Adaptations
  6. Toward an Ecology of Academic Practice
  
   
Ben-David의 평가에 따르면, 미국의 대학 개혁은 시기적으로 독일의 대학 개혁보다 늦게 시작되었지만, 몇 가지 점에서 유럽의 대학 체계보다 우월한 모습을 보임.
대학원과 연구자 양성 프로그램이 공식적으로 조직화되었고, 학과 간, 학과 구성원 간 평등주의적 경향을 보였으며, 사회적 다수를 위한 과학적 연구를 전문직업적 직무로서 다루면서 그것을 조직화하고자 함.
 
639
콜러는 1876년 존스 홉킨스 대학(Johns Hopkins University)의 성공으로부터 시작한 미국 대학운동의 특징을 유럽과 다른 미국 대학만의 독특한 상황과 관련지어 설명함.
대학원 및 연구 활동의 활성화를 목표로 한 미국 대학 개혁 운동의 가장 큰 특징은 그것이 급진적 개혁이 아닌 ‘즉흥적(improvised)이고 점진적인 개혁’이었다는 점.

■ 대학 개혁 운동의 배경
  
개혁 이전 시기의 미국 대학 문화는 나름의 독특한 성격을 가짐.
대학원생의 교육 목적 자체가 도덕적으로 우월한 엘리트 교사를 양성한다는 것을 표방.
대학원은 특수 사범학교의 성격이 강했음.
연구실에서의 연구행위는 협동의 가치와 객관적 판단을 위해 도움이 되는 것으로, 개인의 도덕적 향상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함.
과학 분야에서도 이러한 경향은 나타나는데, 과학적 교육과 과학적 노동이 가져오는 도덕적 효과(과학을 행함으로서 고결한 도덕의식 획득 가능)가 중요하게 고려됨.

1850년대부터 대학개혁을 위한 지속적인 흐름
이는 이러한 미국 대학의 전통적 토양 위에 독일의 '연구에 대한 이상'을 성공적으로 접목시키고자 하는 것
하지만, 대학원을 활성화하고자 한 초기의 대학개혁은 결과적으로 대부분 실패.
대학원 지원에 대한 동기나 연구 활동에 대한 동기가 대학 강의(college teaching)밖에 없는 상황에서 개혁의 성과는 미미.
대학원생을 위한 시장(college teaching)은 제한적이었으며, 위험부담이 덜하고 훈련비용이 적게 드는 여타 다른 직업에 비해 매력적인 것이 아니었음.

■ 대학 개혁의 과정: 지역적, 즉흥적, 점진적

이러한 대학개혁은 1876년 Johns Hopkins 대학에서 어느 정도 성공함.
Johns Hopkins 대학에서의 성공 이유는 이들이 (대학원생에 대한) 경제적 관점도 중요하게 고려했으며, 대학원 개혁과 학부의 강의 제도의 개혁을 함께 고려하는 등, 기존의 college 시스템 내에서 대학원 교육의 점진적 발전을 추구했다는 점.
학부에서 선택과목제(elective system)을 새롭게 도입했던 것은 개혁 과정에서 특히 중요.
선택과목의 도입은 일단 학부의 비실용적이고 고착화된 고전 커리큘럼의 문제를 해결해주는데 큰 역할.
하지만, 더 중요하게는, 대학원생을 위한 학내 강의가 충분히 확보됨에 따라 대학원이 활성화 될 수 있는 하나의 계기가 되었다는 점.
  
선택과목제를 도입함에 따라, 같은 제도에서 대학원생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함께 자리 잡게 되었으며, 대학원과 학부간에 하나의 positive feedback loop가 작동하기 시작.
대학원생은 학부의 선택과목을 수강했다는 전제 하에 모집되었고, 선택과목 이 활성화됨에 따라 대학원도 같이 활성화되었으며, 이는 더 많은 선택과목의 개설로 이어짐.
학부의 특수화된 선택과목들은 특수한 교육을 받은 선생을 요구했기 때문에, 이에 관련된 대학원은 활성화 될 수 있었음.
  
(대학원을 활성화시킨) 선택과목과 대학원개혁의 우연적 결합은 미국 대학 개혁의 여러 가지 특징을 규정짓는 중요한 요소.
선택과목제의 도입을 통하여 학부와 대학원이 긴밀하게 연결되었고, 그 속에서 대학원은 활성화될 수 있었음.
특화된 선택과목은 대학원이 새로운 학문 분야에 매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었고, 연구실과 실험장비에 대한 학부(교육용)와 대학원(연구용)의 공동사용은 그 동안 연구에 대한 지원에 인색했던 대학의 정책적 경향을 완화할 수 있는 요인이 됨.
또한, (선택과목의 도입으로) 자체 학과 출신 대학원생이 증가함에 따라 대학원 진학을 위한 교육수준을 쉽게 향상시킬 수 있었음.
또한, 소규모의 college와 university도 선택과목제를 도입함으로서 대학원 과정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대중적 교육이 크게 확장됨.
이러한 대중적 교육시스템은 엘리트 교육시스템을 모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고, 특화된 선택과목과 대학원 과정을 마련하는 것은 이들에게 엘리트 교육시스템과 경쟁할 수 있게 해줌.

■ 대학 개혁의 통제과정과 그것에 대한 몇 가지 비판: Consolidating the System
  
650-
대학원의 성장의 시기가 지나고, 1890년대가 되면 크게 확장된 대학원 교육체계를 합리화하고 통제하려는 시도가 나타남.
이러한 교육체계의 합리화와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초기의 시도는 대학원생의 자율적 집단으로부터 시작됨.
대학 내 대학원 개혁을 위한 많은 수의 클럽들이 형성되었으며, 대학 정책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압력단체의 역할을 함.
  
653
학생을 중심으로 전개된 대학원 교육체계를 합리화하려는 노력은, 1900년대 이후 대학 당국의 개입으로 더욱 활발히 진행됨.
이러한 과정에서 중요하게 부각된 문제는 Ph. D. 학위의 시장가치를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와 관련된 문제와 유럽에 대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미국 대학원 과정을 더 향상시키는 것.
소규모 college들의 대학원 과정의 기대치 않은 성장과 Ph. D. 학위의 증가로, 엘리트 대학원은 다양한 고등교육시스템과 경쟁해야 한다는 위협감을 느낌.
 
이들은 고등 교육 시스템을 강화하고 합리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liberal arts college(학부생들에게 humanistic value교육)과 university(대학원생의 고등교육)간의 노동 분화를 강화하기 시작.
이러한 노동 분화의 강화 경향으로 1910년에 이르면 대부분의 소규모 college에서의 대학원 과정은 폐지.
하지만, 소규모 college의 대학 개혁에의 광범위한 참여, 미국 대학 개혁 운동의 대중적 성격은 미국 대학의 기본적 구조와 문화적 특징을 부여해준 중요한 요소.
  
미국 대학 개혁의 즉흥적이고 지역적이며 점진적인 특성은 성공적인 대학 개혁을 가능하게 해준 요인이었지만, 몇 가지 비용도 치러야 했음.
개혁시 장점이 된 상대적으로 저렴한 초기 비용은 이후 그러한 낮은 비용이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는 부담으로 작용함.
또한 college와 university, 연구자와 선생 사이의 반목을 줄이기 위한 노력도 필요했음.
이러한 대학원 시스템에서 진행되는 연구 활동도 한계점을 지님.
대학원생의 teaching에 대한 과도한 부담은 연구에 대한 제한 요소로 작용함.
  
  
(2019.09.01.)
    

한강 작가 노벨문학상 수상 예언한 알라딘 독자 구매평 성지순례

졸업하게 해주세요. 교수되게 해주세요. 결혼하게 해주세요. ​ ​ ​ ​ ​ * 링크: [알라딘] 흰 -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강 소설 (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4322034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