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14

[심리철학] Searle (1992), Ch 6 “The Structure of Consciousness: An Introduction” (미완성)

      

[ John R. Searle (1992), The Rediscovery of the Mind (MIT Press), pp. 127-149. ]
 
  
  I. A Dozen Structural Features
    1. Finite Modalities
    2. Unity
    3. Intentionality
    4. Subjective Feeling
    5. The Connection between Consciousness and Intentionality
    6. The Figure-Ground, Gestalt Structure of Conscious Experience
    7. The Aspect of Familiarity
    8. Overflow
    9. The Center and the Periphery
    10. Boundary Conditions
    11. Mood
    12. The Pleasure/Unpleasure Dimension
  II. Three Traditional Mistakes
    1. Self-Consciousness
    2. Introspection
    3. Incorrigibility
  III. Conclusion



  I. A Dozen Structural Features


    1. Finite Modalities

128
인간 의식은 아주 제한된 수의 양상(modality)을 통해서만 나타남.
이러한 양상에는 전통적인 오감 외에 균형감각, 고유수용(proprioception), 의식의 흐름 등이 있음.


    2. Unity

  
129-130
비-병리학적 의식 상태의 특징은, 통일된 연쇄의 부분으로 우리에게 나타난다는 것.
통일성의 두 차원: 수평적 통일성과 수직적 통일성
수평적 통일성(horizontal unity) 
수직적 통일성(vertical unity) 


    3. Intentionality

130-131
대부분의 의식은 지향적이지만 모든 의식이 지향적인 것은 아님.
나의 기분(mood) 같은 것은 지향적이지 않음.
그러나 일반적으로 어떤 의식 상태는 어떤 것이나 다른 것을 향하며, 그것이 존재하지 않더라도 그러함.
이러한 의미에서 그러한 의식 상태는 지향성을 가짐.
 

    4. Subjective Feeling

131-132
우리 의식 상태의 주관적 느낌

 

    5. The Connection between Consciousness and Intentionality

132
의식적인 지향적 상태를 가질 수 있는 존재만이 지향적 상태를 가질 수 있음.
모든 무의식적 지향적 상태는 적어도 잠재적으로 의식적임.


    6. The Figure-Ground, Gestalt Structure of Conscious Experience

132-133


    7. The Aspect of Familiarity

133-
친숙성(familiarity)
우리가 경험하는 대상들은 가장 친숙한 것에서 가장 낯선 것까지 연속적인 스펙트럼을 이룬 채 우리의 의식으로 다가옴.



    8. Overflow

137
의식 상태들은 일반적으로 그 경험을 넘어서 있는 것을 지시함.
써얼은 이러한 현상을 범람성(overflow)라고 부름.
우리가 가지는 경험들은 결코 고립된 것이 아니라 항상 그 이상의 경험에까지 뻗어있다는 것.


    9. The Center and the Periphery

137-
우리는 우리가 주목하는 의식의 장 내에서 중심부와 주변부를 구분하고 또 임의로 그 주목하는 방향을 바꿀 수 있다는 것


    10. Boundary Conditions

139-
상황성(situatedness)
나의 현재 의식 상태의 공간-시간-사회-생물학적 위치의 부분
한계조건(boundary conditions) 


    11. Mood

140-
모든 의식 상태가 이런저런 기분(mood) 속에서 우리에게 다가온다는 점
이것은 유쾌함/불쾌함이라는 특성과 비슷한 것인데, 기분은 그보다 좀 더 지속적인 것을 의미함.


    12. The Pleasure/Unpleasure Dimension

141
모든 의식 상태는 유쾌함/불쾌함이라는 맛을 띠고 있다는 것


  II. Three Traditional Mistakes

141
의식에 관한 더 적극적인 논의를 전개하기에 앞서, 써얼은 철학사에서 고질적으로 되풀이되는 의식에 관한 대표적 오류 세 가지를 언급함.


    1. Self-Consciousness

141-
의식의 모든 상태들이 자기-의식의 상태라는 것

142
일상적인 자기-의식 개념과 전문 철학자의 개념을 구분해야 함.
일상적인 의미에서, 나는 나로서 의식이 있지만 나의 의식 상태를 반드시 의식하는 것은 아님.
다른 세 가지 사례

142
사례(1)
사례(2)
사례(3)

142-143
일반적인 자기-의식 개념은 내가 무엇인가를 의식할 때마다 그것을 의식하는 나 자신을 의식한다는 것
sensibility의 극단적으로 전문화된 형태
인간과 몇몇 다른 종들만 가짐.

143
전문적인 자기-의식 개념은?
앞서 논의한 중심과 주변의 구분에 관한 논의
우리는 항상 대상에 대한 우리의 주의(attention)를 의식의 중심에서 주변으로 옮길 수 있음.
비슷하게, 우리는 우리의 주의를 의식 경험의 대상에서 경험 그 자체로 옮길 수 있음.
인상주의 화가
이는 경험의 특성에 관한 자기-의식의 사례
나는 나의 주의를 내 앞에 있는 장면이 아니라 내가 보는 그 장면에 관한 경험에 기울일 수 있음.
주의를 이동하는 가능성이 의식 상태 그 자체에 나타났으므로, 우리는 전문적인 의미에서 모든 의식이 자기-의식이라고 말할 수 있음.

143
그러나 써얼은 모든 의식이 자기-의식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의도한 이러한 의미를 매우 의심함.
 

    2. Introspection

143-
의식적 심적 상태들은 내성(introspection)이라는 특수한 능력을 통해 알려지는가?
일상적 의미에서, 우리는 종종 우리 자신의 의식 상태들을 내성함.
예) 샐리는 지미와 결혼해야 하는지 알고 싶어 할 때, 그녀 자신의 느낌들을 매우 가까이 평가하려고 함.
문제는 내성 개념의 일상적 의미가 아니라 은유(metaphor)를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는 전문적 의미에서 생김.
그러한 은유는 내성을 시각 모형에 바탕을 둔 것으로 이해함.
시각의 경우에는 반드시 관찰자와 관찰 대상이 구분되지만, 의식 상태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음.
그러므로 의식이 내성을 통해 알려진다는 주장은 오류
 

    3. Incorrigibility

144-
마음에 관한 전통적인 데카르트 식 개념에서, 심적 상태들에 관한 1인칭 보고는 교정불가능함(incorrigible).
우리 자신의 의식 상태에 대한 지식은 오류가 있을 수 없다는 것.

써얼은 자기 기만, 잘못된 해석, 부주의 등으로 인해 자기의 의식상태에 관한 지식에도 오류가 있을 수 있다고 주장함.



  III. Conclusion



(2021.01.21.)
     

2018/04/13

육아가 미숙한 화천이



화천이가 작년 9월 말인가 10월 초에 새끼를 낳았을 때 새끼들은 건강했다. 다섯 마리 중에 한 마리는 비실비실하다가 죽었지만 남은 네 마리는 눈곱 하나 끼지 않고 건강했다. 한 달 정도 지나고 새끼들이 거의 젖을 뗐을 때, 어머니는 새끼들을 다 키울 수 없으니 옆 동네 장날에 고양이 장수한테 새끼 고양이를 주어야겠다고 하셨다. 나는 며칠 더 데리고 있자고 했다. 그 며칠 사이에 화천이 새끼들은 모두 다 사라졌다. 화천이가 어디에 숨긴 것이다. 화천이는 새끼들을 죄다 숨겨놓고 밥 먹을 때만 혼자 집에 와서 밥을 먹고는 어디론가 사라졌다.

고양이들이 새끼를 숨기는 장소는 빤했다. 우리집 창고, 비닐하우스 근처, 옆집 창고, 이렇게 세 군데 중 하나다. 그런데 화천이는 이 세 군데 중 어디에도 새끼를 숨기지 않았다. 새끼를 숨긴 곳으로 추정한 곳은 집에서 몇 걸음 떨어진 폐가였는데, 풀이 사람 키만큼 자라서 접근하기 어려웠다. 그렇게 화천이 새끼들이 남의 집에 안 가고 이 동네에서 살게 되나보다 했다.

새끼들이 사라진 지 한 달쯤 지났을까. 날씨가 추워지니 화천이가 새끼들을 다시 데리고 집에 돌아왔다. 나간 것은 네 마리였는데 돌아온 것은 세 마리였다. 한 달 전에는 그렇게 털이 뽀송뽀송했는데 집에 돌아온 새끼들은 털이 죄다 개털처럼 부스스했다. 뛰어다녔던 새끼들이 걷는 것도 힘들어했고 눈에는 눈곱을 달고 다녔다. 어머니는 화천이한테 불 같이 화를 내셨다. 데리고 나갈 거면 잘 키울 것이지 다른 집에 가면 사랑받고 잘 먹고 잘 살 애들을 데리고 나가서 다 죽여가지고 왔다고 화천이를 야단치셨다. 두 마리는 곧 죽었고 살아남은 한 마리는 역시나 비실비실했는데 집에 돌아온 지 한참만에야 원기를 회복했다.

노란 고양이는 화천이와 비슷한 때 새끼를 배었고 화천이가 새끼를 낳을 즈음 노란 고양이는 다른 곳에 가서 새끼를 낳았다. 어머니는 노란 고양이 새끼들도 젖만 떼면 장날에 고양이 장수한테 넘기려고 했는데 노란 고양이 새끼들은 화천이 새끼들과 달리 사람만 보면 들짐승처럼 도망가서 어머니가 새끼들을 잡을 수 없었다. 노란 고양이는 새끼를 네 마리 낳았고 그 네 마리는 모두 건강하게 자랐다.

예전에 화천이와 노란 고양이가 비슷한 시기에 한 집에서 새끼를 낳으면 화천이는 자기 새끼인데도 나 몰라라 하고 노란 고양이가 거의 화천이 새끼까지 키우다시피 했다. 노란 고양이가 화천이 새끼를 키우지 않으니 건강했던 화천이 새끼들은 죄다 죽어버렸다. 노란 고양이는 밖에서 새끼를 키우는 동안은 집에 거의 안 들어왔으니 화천이보다 사료를 많이 먹지도 못했고 화천이만큼 사냥을 잘 하지도 못하니 뭔가를 제대로 먹지 못했을 것이다. 노란 고양이는 뼈만 앙상하게 남았고 새끼 네 마리 모두 살이 포동포동하게 올랐다. 화천이는 새끼가 굶어죽는 동안 별 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어머니는 화천이가 자기 몸만 위하는 놈이라고 했고 나도 한동안은 그렇게 생각했다. 그런데 화천이가 자기 몸을 위하느라 새끼들을 굶겨 죽인 것인가. 꼭 그렇지는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화천이는 젖을 떼자마자 강원도 화천에서 우리집에 데려와서 키웠다. 화천이가 오기 전부터 우리집에 살던 고양이들이나 그 이후에 사는 고양이들이나 모두 자기 어미가 키웠는데 화천이만 사람이 키웠다. 사람 손에서 자랐으니 화천이로서는 새끼를 낳을 줄은 알아도 새끼를 어떻게 길러야 하는지 모르는 것이 아닌가. 사람이면 주변 사람들에게 육아법을 배울 수도 있고 육아법 책도 읽을 수도 있을 텐데 고양이로서는 본능과 양육에만 의존해야 할 것이다. 제대로 양육된 적이 없는 화천이가 새끼를 잘 키운다면 오히려 그게 더 신기한 일일지도 모르겠다.

(2018.02.13.)


2018/04/12

[과학사] Lindberg (2007), Ch 5 “The Mathematical Sciences in Antiquity” 요약 정리 (미완성)

     

[ David C. Lindberg (2007), The Beginnings of Western Science: The European Scientific Tradition in Philosophical, Religious, and Institutional Context, Prehisory to A.D. 1450, 2nd edition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pp. 82-110.
  데이비드 C. 린드버그, 『서양과학의 기원들』, 이종흡 옮김 (나남, 2009). ]
  
  
  1. The Application of Mathematics to Nature
  2. Greek Mathematics
  3. Early Greek Astronomy
  4. Cosmological Developments
  5. Hellenistic Planetary Astronomy
  6. The Science of Optics
  7. The Science of Weights
 
  
  1. The Application of Mathematics to Nature

서구의 과학 전통에서 자연에 수학을 적용하는 문제
견해(1): 세계는 근본적으로 수학적인 것이고, 수학적 분석은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한 지름길
견해(2): 수학으로는 사물의 (계량화 가능한) 피상적 측면에 접근할 수 있을 뿐

피타고라스는 자연은 수로 이루어져있다고 보았고, 이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기하학 추구에 영향을 줌.
 
아리스토텔레스는 수학과 물리학이 경험적으로 유용하다고 생각했지만, 이를 수학과 물리학을 동일시하고 하지는 않았음.
자연과 수학의 관계에 대한 이론도 그 둘의 접목이라기보다는 경험적인 측면이 강함.



  2. Greek Mathematics

유클리드
<원론>에서 공리-연역 구조를 이용한 엄밀한 증명

아르키메데스
순수 수학, 응용 수학, 역학에도 공헌

아폴로니우스
원뿔 곡선을 통한 각 곡선의 정의와 작도법


  3. Early Greek Astronomy
 
에우독소스(Eudoxus of Cnidus)는 기하학적 천문 모델을 구성
이는 불규칙하고 무질서해 보이는 것들을 조화롭고 질서 있는 것으로 바꾸는 작업의 일환 일뿐, 에우독소스가 천구를 물리적인 실체나 정량적 예측의 대상으로 생각했던 것으로는 보이지 않음.
에우독소스의 천구 모델은 천구와 지구가 동심원 상에 놓인 있는 2구면 모델로, 태양과 달과 행성이 하나의 천구에서 동일한 속도로 돌아가는 모습
  
아리스토텔레스는 에우독소스의 기하학적 모델을 물리적 시스템으로 재구성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천구를 물리적 실체로서의 그리기 위해 천구 사이의 힘의 전달을 고려하기도 함.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천체 구조의 불확실성을 인정하며, 천문학자가 수학적인 기술과 물리적인 구조 사이에 어떤 것을 더 추구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기도 함.
 

  4. Cosmological Developments


  5. Hellenistic Planetary Astronomy

헬레니즘 시대에 이르러 프톨레마이오스가 등장
프톨레마이오스는 히파르코스, 에우독소스의 영향을 받았고, 그리스 바빌로니아의 천문학 자료를 사용할 수 있었음.
프톨레마이오스는 복잡한 운동을 원운동의 합성으로 설명해 보려는 욕구와 별의 정확한 위치를 예측하겠다는 목표를 이론과 관측이라는 정량적 방법을 통해 이루고자 함.
프톨레마이오스의 천구 모델은 정확한 천구운동의 수치에 기반
천구를 원운동으로 설명하기 위해 이심원(deferent)과 주전원(epicycle) 개념을 도입
이심원은 행성의 속도차이를 설명하기 위한 거대한 원
주전원은 역행운동을 설명하기 위한 개념
프톨레마이오스는 고대 천문학의 집대성함으로서 물리적 관심을 포함한 수학적 분석을 함.


  6. The Science of Optics
 
유클리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지각 행위 개념 아래 기하학 개념을 이용해 시각의 기하학 이론을 구성
 
프톨레마이오스의 경우에는 광학에서도 종합적이고 복합적인 해석을 시도
다양한 매질 속의 굴절각을 측정함으로서 그 자료들로부터 수학적 패턴을 확인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함.
 

  7. The Science of Weights
 
아리스토텔레스는 저울대의 움직임을 두 물체의 이동속도에 의하여 동적으로 설명
아르키메데스는 이를 정적으로 증명
아르키메데스는 수학적 해법에 대한 믿음을 상징하는 존재가 됨.

거의 완벽한 수학화가 가능한 역학에서는 대부분의 질문들을 기하학적인 문제로 환원하여 물리적 실체에 대한 고려를 하지 못함. 
  
그러나 고대의 이러한 철저하고도 뛰어난 기술은 이후 자연을 수학화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르네상스 시대의 강력한 수리과학 전통의 기초가 됨.

 
  
  
(2021.02.14)
    

한강 작가 노벨문학상 수상 예언한 알라딘 독자 구매평 성지순례

졸업하게 해주세요. 교수되게 해주세요. 결혼하게 해주세요. ​ ​ ​ ​ ​ * 링크: [알라딘] 흰 -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강 소설 (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4322034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