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26

[기출문제] (형이상학 및 존재론) 서울대 철학과 대학원 논문제출자격시험 (1990년 1학기-1996년 1학기)

■ 서양철학전공 논문제출자격시험 영역 구분

- 과학철학

- 논리 및 언어철학

- 인식론

- 형이상학 및 존재론

■ 1990년 1학기 석사

1. 철학적 내지 형이상학적 知와 개별과학적 知의 차이에 대해 논하시오.

2. 현대의 형이상학 비판의 세 유형을 논하시오.

3. Augustinus, Husserl, Heidegger 등에 공통하는 시간관에 있어서 ‘시간의 주체’를 논하시오.

4. 사실의 진리(veritas facti)가 이성의 진리(veritas rationis) 내지 본원적 진리(veritas originariae)에 의거한다는 Leibniz의 근거(이유)율 (principium rationis)을 논하시오.

5. Zuhandenes와 Vorhandenes의 구분근거를 논하시오.

■ 1990년 1학기 박사

1. Leibniz의 단자론 내에서 ‘예정조화’(l'hamonie prèètablie)설이 해명하는 것은 무엇인가를 논하시오.

2. 한정 질료(materia signata)가 개별화의 원리(principium individiorum)가 되는 이유를 논하시오.

3. Hegel의 『논리학』에서 ‘存在’(Sein, 임, 있음)와 ‘無’(Nichts, 아님, 없음), 그리고 ‘생성’(Werden, 됨, 발생과 소멸)이 서로 어떻게 관계하는가를 논하시오.

4. Husserl의 현상학과 Heidegger의 실존론적 존재론과의 관계에 대해 논하시오.

5. 존재론적 차이(ontologische Differenz)에 대해 논하시오.

■ 1990년 2학기 석사

1. 형이상학 비판의 세 유형을 약술하시오.

2. 시간과 시간성이 어떻게 구별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3. Ch. Wolff의 형이상학을 ‘독단적’(dogmatisch)이라고 하는데, 이 ‘독단적’의 의미는 무엇인가?

4. Vorhandenes와 Zuhandenes를 구별하는 준거는 무엇인가?

5. 환원, 구성, 파괴는 현상학의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 이것은 Existenz-Ontologie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 1990년 2학기 박사

1. 칸트의 명제: ‘존재는 실재적 술어가 아니다’(Sein ist kein reales prädikat)가 소위 신존재 증명에 대해 갖는 의의는 무엇인가?

2. Leibniz가 단자론 §31-36에서 말하는 ‘인식의 두 최고 원리’를 설명하고, 이것이 갖는 철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3. Hegel에서 ‘절대자’(das Absolute) 그리고 이것의 현상(Erscheinung)과 가상(Schein)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4. 명제진리(Satzwahrheit)가 사태진리(Sachwahrheit)에 의거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5. 환원, 구성, 파괴는 현상학의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 이것은 Existenz-Ontologie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 1991년 1학기 석사

1. 實證主義를 취하면 反形而上學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2. Leibniz에 있어서 事實의 眞理(veritè de fait)가 理性(本質)의 眞理(veritè de raison)에 依據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3. Heidegger 철학에서 現存在의 本來性(Eigentlichkeit)과 非本來性(Uneigentlichkeit)을 區別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4. ‘Subject’(subiectum, hypokeimenon) 개념의 변화를 통해 서양철학 사상의 전환을 설명하시오.

5. 時間과 時間性은 어떻게 다른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1991년 1학기 박사

1. Leibniz는 Monad에는 窓이 없다고 말한다. Husserl의 Ego(Monad)에는 창이 있는가 없는가? 있다면 몇 개이고 어떤 역할을 하며, 없다면 어떻게 되는가?

2. Leibniz는 Monad를 自然物의 基礎原理로 파악한다. 이 사상이 함축하는 바를 釋明하시오.

3. 命題眞理(Satzwahrheit)가 事態眞理(Sachwahrheit)에 근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4. Heidegger 철학에서 Kategorie와 Existenzial을 예를 들어 區別하시오.

5. Hegel에서 ‘변증법’(Dialektik)과 ‘절대자’(das Absolute)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 1991년 2학기 석사

1. ‘인격’(person)과 ‘물건’(Sache)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현상학(Phänomenologie)이 존재론(Ontologie)으로 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3. “있음은 실재적 술어가 아니다”(Sein ist kein reales Prädikat)라는 칸트의 테제가 소위 신존재 증명에 대해 갖는 의의가 무엇인지를 약술하시오.

4. 형이상학의 비판의 3유형을 소개하시오.

5. 시간과 시간성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1991년 2학기 박사

1. Leibniz에서 ‘단자’와 자연물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2. 헤겔이 ‘논리학’(Logik)과 ‘형이상학’(Metaphysik)을 한가지로 파악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3. Hermeneutisches Als와 Apophantisches Als를 구별하고, 양자 중 어떤 것이 근원적인가를 설명하시오.

4. Husserl의 ‘자아’(Ego)에는 밖으로 통하는 창이 있는지 없는지, 있다면 있는 이유를, 없다면 없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5. Thomas는 ‘개별화의 원리’를 형상-질료 관계에서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약술하시오.

■ 1992년 1학기 석사

1. 스콜라 철학에서는 본질(essentia)과 가능태(potentia)의 관계가 어떻게 파악되고 있는가?

2. 형이상학 비판의 3유형을 약술하시오.

3. 존재론적 차이(ontologische Differenz)에 대해 서술하시오.

4. 실증주의를 취하면 反形而上學的으로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5. Heidegger 철학에서 現存在의 本來性(Eingentlichkeit)과 非本來性(Unenigentlichkeit)을 구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 1992년 1학기 박사

1. 헤겔 논리학에서의 ‘現存在’(Dasein: 定在)를 설명하시오.

2. 아리스토텔레스의 시간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3. 존재적(ontisch) 인식과 존재론적(ontologisch) 인식의 차이에 대해 논하시오.

4. Heidegger 철학에서 Kategorie와 Existential의 구별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5. 현대철학에서는 ‘대상적 사유의 止揚’을 주장하는데, 이 주장의 철학사적 의의에 대해 논하시오.

■ 1992년 2학기 석사

1. 근세의 존재론에서 ‘자연적 존재’(res extensa)와 ‘정신적 존재’(res cogitans)는 어떤 의미를 갖는가?

2. 스콜라 철학의 existentia는 칸트와 하이데거에서 어떻게 쓰여지고 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3. 이성적 진리와 사실의 진리를 라이프니츠는 어떻게 통합시키고 있는가?

4. 역사에 관해 데까르트는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는가?

5. 철학과 개별과학을 구별해 보시오.

■ 1992년 2학기 박사

1. Leibniz에서 신의 본질과 존재의 근거를 설명하시오.

2. 헤겔의 존재(Sein)의 변증법에서 ‘순수 양’(die reine Quantität)-‘분량’(das Quantum)-‘도량’(der Grad)의 이행을 설명하시오.

3. 아리스토텔레스의 ‘지금’(jetzt)에 관한 사상을 요약해서 설명하시오.

4. 실증주의의 反형이상학적 태도를 비판하시오.

5. 존재적 인식과 존재론적 인식을 구별해 보시오.

■ 1993년 2학기 석사

1. 스콜라철학에서 무한자(ens infinitum)와 유한자(ens finitum)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2. 존재적 인식과 존재론적 인식의 차이를 구명하시오.

3. 시간과 시간성을 구별해 보시오.

4. 후설의 ‘자아’(Ego)에는 밖으로 통하는 창이 있는가 없는가? 그 有無의 이유를 밝히시오.

5. 범주(Kategorie)와 실존주(Existential)는 어떻게 다른가?

■ 1993년 2학기 박사

1. ‘해석학적으로서’(hermeneutisches Als)와 ‘명제적으로서’(apophantisches Als)를 구별하라.

2. Leibniz의 단자론에서 ‘단자’와 ‘물체’의 관계를 설명하라.

3. 현상학은 어떻게 존재론이 될 수 있는가? 양자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4. ‘의식의 시간성’을 한 철학자(누구라도 무방함)의 예를 좇아 설명하시오.

5. Hegel의 논리학에서 ‘존재’(Sein), ‘개념’(Begriff)의 관계를 설명하라.

■ 1994년 1학기 석사

1. 데카르트의 ‘realitas objectiva’와 칸트의 ‘objective realität’를 비교 설명하시오.

2. 아리스토텔레스의 ‘지금’(jetzt)에 대한 분석을 음미하시오.

3. 범주로서의 內存在(In-sein)와 실존주(Existenzialia)로서의 內存在(In-sein)를 구별하시오.

4. 實證主義의 입장에서 형이상학을 비판하시오.

5. 전재성(Volhandenheit)과 용재성(Zuhandenheit)를 구별하는 준거를 논하시오.

■ 1994년 1학기 박사

1. 라이프니츠에서 ‘개체’와 ‘전체’(보편)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2. 헤겔의 변증법적 지양이 왜 ‘발전’을 함축하는지를 설명하시오.

3. 방법으로서의 현상학을 논하시오.

4. 하이데거는 현존재의 본래성과 비본래성을 구별하는데 그 구별의 준거에 대해 설명하시오.

5. 존재가능(Seinkönnen)으로서의 ‘이해’(Verstehen)에 대해 논하라.

■ 1994년 2학기 석사

1. 데카르트의 ‘realitas objectiva’와 칸트의 ‘objective Realität’를 비교 설명하시오.

2. ‘歷史主義’를 비판해 보시오.

3. 實證主義의 限界는 어디라고 생각하는가?

4. 형이상학 비판의 三類型을 소개하시오.

5. 현상학의 방법론적 성격을 약술하시오. - 특히 ‘사상자체로!’와 관련지워서

■ 1994년 2학기 박사

1. 현상학의 방법론적 성격을 약술하시오. - 특히 “사상 자체로!”와 관련지워서

2. ‘존재론적 차이’에 대해 약술하시오.

3. 시간을 ‘의식’(넓은 의미의 의식)으로 환원하는 이유에 대해 약술하시오.

4. Leibniz 형이상학 체계 내에서의 ‘예정조화설’의 위치를 논하시오.

5. Hegel에서 ‘현상’(Erscheinung)세계와 ‘절대자’(das Absolute)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 1995년 1학기 석사

1. 형이상학은 어떤 의미에서 학문인가? 그리고 무엇을 어떻게 문제 삼는 학문인가?

2. ‘과거-현재-미래’라는 시간지평의 구성을 해명하시오.

3. Anselmus의 神존재 증명의 내용을 삼단논법식으로 정리해 보고, 이 추론의 정당함 혹은 부당함을 논증해 보시오.

4. ‘실체(substantia)-우연적 성질(accidens)’이라는 관계범주에서 존재자의 무엇(어떠함)이 드러나는가?

5. 인식론상의 견해 차이가 형이상학적인 문제 해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1995년 1학기 박사

1. Thomas Aquinas 존재론에서 ‘본질’(essentia)과 ‘존재’(existentia)의 구별이 갖는 의의를 쓰시오.

2. 라이프니츠의 단자론의 체계 내에서 예정조화설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3. 하이데거에서 ‘존재’(Sein)와 ‘시간’(Zeit)의 관계를 밝히시오.

4. 헤겔은 사물(Ding)의 본질(Wesen)을 어떻게 설명하는가?

5. ‘무’(nihil)라는 개념 없이도 생성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가? 있다면, 또는 없다면, 왜 그런가?

■ 1995년 2학기 석사

1. 형이상학과 존재론의 관계를 근대적 관점과 현대적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2. 칸트에 있어서 ‘형이상학’개념을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비판적)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3. 스콜라 철학에서 존재자(ens)의 ‘형식적 개념’(conceptus)과 ‘객관적 개념’(conceptus objectivus)을 설명하시오.

4. 하이데거의 Da-sein과 Dasein을 구별해서 설명하시오.

5. 하이데거의 Sorge개념을 설명해 보시오.

■ 1995년 2학기 박사

1. 근대 초에 있어서 Psychologia는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이었는지 말해 보시오.

2. Leibniz에서 ‘단자’(monade)와 전체 우주와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3. 헤겔에 있어서나 후설-하이데거에 있어서 현상학(phänomenologie)이 존재론이 되는 이유를 서술하시오.

4. 하이데거의 Sorge개념을 설명해 보시오.

5. 헤겔에서 ‘가상’(Schein)과 ‘본질’(Wesen)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 1996년 1학기 석사

1. 시간과 시간성의 차이에 대해 논하라.

2. 형이상학 비판의 3유형을 약술하라.

3. 실증주의의 한계는 어디인가?

4. 라이프니쯔의 ‘예정조화’설을 설명하라.

5. ‘사실의 진리’와 ‘이성의 진리’를 구별하고 양자의 관계에 대해 약술하라.

■ 1996년 1학기 박사

1. 존재적 인식과 존재론적 인식에 대해 논하라.

2. Heidegger가 말하는 ‘본래성’과 ‘비본래성’의 구분의 기준은 무엇인가?

3. 훗설의 Ego(Monade)에는 窓이 있는가? 있다면 몇 개이며 어떤 역할을 하는가? 없다면 훗설 철학의 성격은 어떻게 되는가?

4. 토마스의 ‘개별화의 원리’를 형상과 질료라는 개념으로 설명하라.

5. Hegel에 있어서 변증법과 절대자의 관계를 설명하라.

(2020.01.22.)

2017/12/24

[한국 가요] 김민기 (Kim Min-Gi)

김민기 - 기지촌

( www.youtube.com/watch?v=TahMU2bH2Dw )

김민기 - 봉우리

( www.youtube.com/watch?v=PuieRjQ9kzA )

김민기 - 작은 연못

( www.youtube.com/watch?v=W0LpbShfjrA )

(2021.11.01.)

엽기적인 한국 속담



한국 속담을 살펴보면 엽기적인 것이 한둘이 아니다.

“중매를 잘 서면 술이 석 잔, 잘못하면 뺨이 석 대”라는 속담이 있다. 중매를 잘 서도 술을 석 잔밖에 안 사주면서 잘못하면 뺨을 후려친다는, 한국인의 흉폭한 심성을 잘 보여주는 속담이다.

그보다 더 놀라운 것도 있다. “둘이 먹다가 하나가 죽어도 모른다”는 속담을 보자. 옆에서 사람이 죽어나가도 모른 척 하는 한국인의 비-인간성을 드러내는 속담이다. 그런데 도대체 무엇을 먹어야 둘이 먹다가 하나가 죽어도 모르는 것인가? 합성 마약인가?

이 정도도 장난 수준이다. 내가 아는 한국 속담 중에 가장 충격적인 속담은 이 것이다. “죽은 자식 ◯◯ 만지기.” 아니, 자식이 죽었는데 ◯◯을 왜 만지나? 세계 어느 나라에 이런 변태적인 속담이 있을까? 한국인의 변태성을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속담이라고 할 수 있다.

내가 이런 속담들을 모으고 분석하여 『한국의 속담, 한국인의 심성』이라는 책을 낸다고 하자. 사람들이 입을 모아 나를 미친놈이라고 욕할 것이다. 하지만 불과 2000년대 초만 해도 이어령 같은 사람들이 그런 책을 내면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언론에서는 그런 사람들을 석학이라고 칭송했다.

(2017.10.24.)


한강 작가 노벨문학상 수상 예언한 알라딘 독자 구매평 성지순례

졸업하게 해주세요. 교수되게 해주세요. 결혼하게 해주세요. ​ ​ ​ ​ ​ * 링크: [알라딘] 흰 -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강 소설 (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43220344 ) ...